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4년 2월 산업활동동향

2024.03.29 공미숙 경제동향통계심의관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2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생산 부문입니다.

전산업생산은 건설업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광공업, 서비스업 등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대비 1.3%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광공업, 서비스업 등에서 생산이 늘어 2% 증가하였습니다.

광공업생산은 통신·방송장비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반도체, 기계장비 등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대비 3.1%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자동차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반도체, 전자부품 등에서 생산이 늘어 4.8%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 재고는 전월대비 1.4% 증가, 전년동월대비 3.1% 감소하였고,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74.6%로 전월대비 2.5%p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업생산은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임대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숙박·음식점, 운수·창고 등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대비 0.7%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도·소매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운수·창고, 정보통신 등에서 생산이 늘어 1.2%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소비 부문입니다.

소매판매는 의복 등 준내구재에서 판매가 늘었으나,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통신기기 및 컴퓨터 등 내구재에서 판매가 줄어 전월대비 3.1%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승용차 등 내구재, 의복 등 준내구재에서 판매가 줄었으나,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에서 판매가 늘어 0.9% 증가하였습니다.

소매업태별 판매를 보면 전년동월대비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 면세점 등에서 판매가 감소하였으나, 무점포소매, 대형마트 등에서 판매가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투자 부문입니다.

설비투자는 선박 등 운송장비 그리고 특수산업기계 등 기계류에서 투자가 모두 늘어서 전월대비 10.3%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에서 늘었으나, 자동차 등 운송장비에서 줄어 0.3% 감소하였습니다.

건설기성을 보면 건축 및 토목에서 공사 실적이 모두 줄어 전월대비 1.9%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건축에서 줄었으나, 토목에서 늘어 0.5% 증가하였습니다.

건설수주는 토지조성 등 토목에서 늘었으나, 공장·창고 등 건축에서 줄어 전년동월대비 24.1%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경기입니다.

현재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건설기성액, 서비스업생산지수 등이 증가해서 전월대비 0.2p 상승하였고, 향후 경기 국면을 예고해 주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코스피, 기계류내수출하지수 등이 증가하여 전월대비 0.1p 상승하였습니다.

이상 브리핑을 마치고 질문 있으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설날이 2월에 있었는데 그래서 혹시 소매판매 감소나 서비스업 증가하는 데 있어서 명절의 영향이 이런 게 있었다고 보시는지, 어떻게 보시는지.

<답변> 저희가 전월비를 통계를 낼 때는 계절조정을 하기 때문에 명절 효과를 사실 제거를 합니다. 그런데 그게 완벽하게 다 제거되지는 않겠지만 그게 명절 효과가 약간은 남아 있기는 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계절조정을 해서 발표하는 숫자고요. 2월의 소비... 소매판매를 봤을 때는 2월 상순 쪽에 설이 들어 있었기 때문에 소비가 1월, 2월 분산된 경향은 보여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그러면 혹시 서비스업에서 숙박·음식점업이 굉장히 크게 증가한 것, 이런 것도 설 명절 영향이 좀 있었을까요?

<답변>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음식점업은 보면 대중교통 이용객이 늘었다든지 물동이 늘었다든지 이런 부분들 때문에 또 관광 쪽 이런 쪽이고, 설 이렇게 연결하기는 쉽지는 않은 것 같고 내국인 관광객 관광 지출도 증가를 했고 그런 쪽으로 보여집니다.

더 이상 질문이 없으시면 총평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월 산업활동동향을 요약하면 전산업생산은 광공업에서 반도체와 기계장비 그리고 서비스업에서는 숙박·음식, 운수·창고에서 생산이 늘어서 1.3% 증가하였습니다.

지출 부문을 보면 소매판매는 음식료품과 화장품 등이 판매가 줄어서 전월대비 3.1% 감소하였고, 건설기성도 전월 큰 폭 증가 영향으로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설비투자는 물동량 증가와 반도체 수요 증가로 운송장비와 기계류 투자가 늘어서 10.3%로 다소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번 달 경기는 주요 산업활동 지표들의 개선 영향으로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와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가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