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2024.05.20 전하규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5월 20일 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과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1건입니다.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은 지난 5월 12일부터 19일까지 미국 공식방문을 통해 우리 안보의 핵심 축인 한미 군사동맹을 더욱 공고히 하고, 양국 육군의 관계와 교류협력을 심화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일본 요미우리신문에서 우리나라 정부와 일본 정부가 '초계기-레이더 갈등으로 중단된 군사 교류를 재개하기 위해서 논의를 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이 부분 관련해서 사실 확인 부탁드리고요.

이 초계기 갈등 관련해서 우리 군의 입장 관련해서 변동된 부분이 있는 것인지 문의드리겠습니다.

<답변> 초계기 관련돼서 우리 입장이 변동된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논의할 수 있다, 라는 보도가 있었다고 하셨는데 초계기 관련해서는 한일 양국이 이미 지난해에 양국의 입장을 확인하고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고, 그 연장선상에서 지금도 긴밀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질문> 관련해서 하나만 더, 말씀하신 거 작년에도 찾아보니까 '재발 방지하겠다, 대책 마련하겠다.' 이렇게 발표하신 바가 있더라고요. 그런데 보도 보니까 이 '재발 방지를 위한 문서를 교환하겠다, 문건화하겠다.' 이런 내용도 담겨 있는데 이런 계획도 있으신지, 가능성이 있는지.

<답변> 현재 협의를 진행 중에 있고 양국이 하고 있는 협의에 대해서 구체적인 내용을 지금 말씀드리기는 아직 어려운 부분일 것 같습니다.

<질문> 우리 입장이 변화가 없다면 우리는 레이저, 조사를 한 적이 없다고 일본은 당했다, 라는 건데 그러면 우리가 한 적이 없는데 재발 방지랄 게 있을까요?

<답변> 작년에 저희가 그런 거에 대한 많은 설명을 드렸는데 양국의 입장은 서로 일본의 입장이 있고 또 우리의 입장을 서로 확인하고, 그런데 그런 입장을 확인한 이후에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가자, 라고 그게 작년에 저희가 협의했던 사항입니다.

<질문> 그거는 앞에도 그렇게 똑같이 말씀해 주셨는데 우리는 한 적이 없는데 거기에 대해 재발 방지라고 할 게 있을까요?

<답변> 양국이 그런 서로간의 소통의 어떤 오해, 이런 게 있었다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 개선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논의를 해 가야 된다, 그런 뜻입니다. 우리 입장이 달라진 것은 전혀 아닙니다.

<답변> (사회자) 또 추가 질문 있으십니까? 질문 없으면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