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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홍보 추진계획(2024-2027) 발표

2024.05.28 용호성 국제문화홍보정책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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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호성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홍보정책실장>
안녕하세요? 문화체육관광부의 국제문화홍보정책실장을 맡고 있는 용호성입니다.

오늘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해외 홍보 추진계획 2024년부터 2027년까지의 계획에 대해서 브리핑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에 저희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이 만들어진 이후에 저희가 중장기 계획을 몇 가지 준비해 왔습니다. 그중의 한 가지가 지난주에 발표했던 국제문화 교류 관련된 정책이 한번 있었고 오늘 두 번째로 해외 홍보에 관련된 전략을 말씀드리고 다음 달에 산업부와 공동으로 콘텐츠 수출 전략에 대한 것들을 6월 중순경에 다시 한번 세 번째로 발표드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희 해외 홍보 관련된 전략에 대한 배경을 잠깐 말씀드리면 제일 큰 부분은 디지털 전환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저희 언론 환경이라고 하는 부분들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서 크게 변화를 하고 있고 이에 따라서 이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었고, 아울러서 한국이라는 나라가 전 세계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이 그동안 크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그 위상에 걸맞은 역할을 하기 위한 부분들이 컸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2월에 저희 실을 만든 이후에 그동안 두 달 넘게 있는 기간 동안 한 30차례에 걸쳐서 관련된 전문가들로부터 자문회의와 포럼 등을 진행해 왔고 그 결과를 오늘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배포해 드린 자료가 보도자료가 있고, 그다음에 상세한 계획 자료가 있는데 상세한 계획 자료에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가 디지털 관련된 기술 변화가 굉장히 가속화되고 있는데 그중에 가장 큰 부분은 생성형 AI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여러 산업 분야에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저희 미디어 분야 같은 경우도 이로 인해서 기사의 생성이라든가 기사에 대한 모니터링 방식이라든가 여러 가지 면의 환경이 변화하고 있고, 아울러서 디지털 전환에 따라서 그동안에 저희가 많이 활용해 오던 제도권 미디어 외에 인플루언서들이라든가 다양한 형태의 비제도권 미디어들이 역할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우리나라의 위상이라고 하는 부분이 글로벌 국력 순위에서 나라에 따라 조사 결과가 좀 다르긴 합니다만 2022년도 결과에는 저희가 종합 6위 정도까지 올라와 있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엔 쪽에서도 저희가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위상이 변화한다는 이런 부분들을 공지하고 있어서 한국이라는 나라의 위상 자체가 국제적으로도 대단히 변화하고 있는 그런 과정에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국제 정세라든가 여러 가지 변화 양상에 대해서 좀 더 책임 있게 글로벌 어젠다에 대응해야 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한국에 관련된 여러 가지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K-POP이라든가 드라마든가 이런 K-컬처의 확산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거에 따라서 만들어지고 있는 호감도의 상승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관한 또 이러한 과제들도 저희에게 다가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배경에 따라서 저희가 준비한 내용들을 보면 우선 반성적 회고를 해보자면 이런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저희가 국가 이미지를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에 대한 어떤 전략적 방향성이 미흡했다, 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좀 이벤트적으로 저희가 접근한다든가 단편적으로 접근해 왔던 부분들이 좀 아쉬움이 있었고, 이에 따라서 저희가 스웨덴이라든가 핀란드라든가 국가 이미지 홍보를 그동안에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던 나라들의 사례들을 그동안에 많이 연구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저희가 정보 접근 경로별로 홍보 전략을 수립을 못 해 왔는데요. 특히,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사람들이 궁금해할 때 어떤 경로를 통해서 어떤 정보를 접근하는가에 대해서 수요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그동안에.

그래서 일방적인 정보만을 저희가 쏟아내 왔는데 저희가 이러한 사람들이 어떤 경로, 특히 예를 들어 소셜미디어 쪽이라든가 웹 페이지라든가 여행 가이드라든가 실질적으로 접하는 매체를 통해서 한국에 관련된 정보들이 그동안에 너무나 정보량이 빈약하거나 품질이 미흡하거나 약간 왜곡돼 있는 정보들이 많이 있지 않았는가, 이런 부분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러한 것들에 대응해서 좀 더 개방적이면서도 쌍방향적인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비전은 '세계와 함께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라는 저희가 비전하에 큰 방향에서는 세 가지, 그러니까 더 많은 정보를 더 정확하게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제공하겠다, 라고 하는 이러한 3가지 방향을 설정하고 3가지 추진 전략과 11가지 추진 과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통합적인 홍보 콘셉트의 설계 부분입니다.

그동안에 저희가 국가이미지위원회라든가 여러 가지 그런 비정기적인, 그러니까 비제도적인 형태의 일시적인 프로그램 같은 것들은 있었습니다만 저희가 정부 전체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이러한 정책을 추진해 나갔던 체계가 없었기 때문에 저희가 국가홍보전략위원회를 각 부처에 있는 관련 기관들, 부서들과 그다음에 민간 전문가들까지 포함해서 구성해서 여기를 통해서 우리나라 홍보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 설정이라든가 세부적인 전략들을 수립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으로는 공감할 수 있는 국가 홍보 의제를 발굴할 계획인데, 특히 이를 위해서는 그동안 접해 왔던 외신들만이 아니라 저희가 연구소라든가 주요 국제기구나 SNS 등에 대해서 전반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국가적인 어젠다들을 저희가 설정하고 K-담론을 저희가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입니다.

그다음으로는 범정부 차원에서의 일관된 메시지에 관한 부분인데, 말씀드렸던 전략위원회를 통해서 저희가 부처 간의 협업 구조를 만들고, 그다음에 특히 각 부처에서 외신 대변인들이 현재 활동을 하고 있는 부처가 있고 그렇지 못한 데가 있는데 외신 대변인 파트 부분을 인력들을 대폭 보강해서 해외 외신에 대한 저희가 대응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다음에 AI 기반 외신 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및 활용 부분입니다.

이건 지난해부터 저희가 시작되어 있는데 현재 3년 차 사업에, 저희 첫 회 사업을 저희가 금년도에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에는 저희가 영어권 매체를 중심으로 접해 왔던 부분들을 대략 한 10여 개 언어권으로 해서 저희가 모니터링 쪽을 다변화하고, 아울러서 개인적인, 그러니까 사람이 개입하는 영역보다는 AI 기반으로 해서 자동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번역하고 분석 리포트까지 만들어낼 수 있는 형태로 저희가 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내년 정도에 파일럿 프로젝트가 실행되는 단계에서는 전 부처의 국·과장급 정책 결정자에게까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저희가 내용을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그다음에 디지털 한국 정보의 제공을 위해서 K-인포 허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 부분에서는 수요자를 중심으로 놓고 지능형 검색 서비스라든가 자동 번역 서비스 같은 것들을 제공해서 한국에 관한 좀 더 정확한 정보들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 중에 특기할 만한 부분들은 위키피디아와 같은 해외에서의 주요 정보 채널의 활용입니다. 수요자 입장에서 볼 때 한국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주로 위키피디아 같은 것들을 구글링해서 찾게 되는데 정작 저희가 들어가 보면 한국에 관한 굉장히 부정확한 정보이거나 조금 더 최신의 정보로서 정리가 되지 않은 내용들이 부정확하게 제공되는 게 많이 있어서 저희가 관련된 정보들을 생산하는 우리나라 안의 여러 기관들이 있습니다.

연구기관들도 있고 정부에 있는 책임 있는 기관들이 있어서 그쪽에서 생산하는 정보들을 저희가 전체적으로 묶어서 위키피디아와 같은 해외에서의 주요 정보 소스 채널에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해외에서 한국에 관한 궁금증이 있을 때 이러한 공신력을 갖고 있는 채널들이라든가 생성형 AI라든가 여행 가이드북이라든가 관광 관련 웹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한국 정보가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저희가 그동안에 다국어 뉴스 채널을 운영해 오고 있었는데 편집 부분이 좀 많이 빈약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전직 언론인들, 그러니까 언론 쪽 파트에서 특히 국제부라든가 이런 해외 특파원 경험이 있는 경험 많은 언론인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외부 전문 편집인 제도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코리아채널... 코리아넷과 같은 뉴스 채널에서도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형태의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 아울러서 무료 오픈소스 페이지를 확충해서 한국과 관련된 이미지라든가 동영상 같은 것들이 필요로 할 때 손쉽게 받아서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의 정보 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외신 쪽에서 그동안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던 부분이 상주 내외신 간에 시차가 있는 정보 제공으로 인해서 어려움이 많이 있었다, 라고 해서 저희가 부처의 협조를 받아서 내외신 간에 시차가 없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비제도권의 뉴미디어와 관련된 부분인데 저희가 그동안 해외에서 모니터링 쪽이라든가 언론 취재 협조를 할 때 주로 제도권 미디어 중심으로만 접근해 왔었는데 앞으로는 저희가 비제도권에서, 특히 개별적인 인플루언서라든가 디지털 저널리스트들까지 활용해서 한국 쪽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함께 만들어가는 콘텐츠'라는 관점인데요. 특히 K-인플루언서같이 저희가 그동안에 비제도권 안에서 콘텐츠를 직접 생산해서 전파하는 역할 하는 분들과 체계적인 협업을 만들어서, 구조를 만들어서 한국 관련된 홍보가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요.

특히, 한국 안에 들어와 있는 주한외국인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이분들 중에는 이민자로 아예 정착을 하신 분들도 있지만 외국인 노동자들처럼 일시적인 기간 동안 들어와 계시는 분들도 있으시고 상사주재원이라든가 유학생들이나 굉장히 다양한 그룹들이 들어와 있는데 이분들이 사실은 우리나라에 관련된 정보들을 본인들이 오셨던 그 본국과 중간의 가교 역할을 굉장히 많이 하심에도 불구하고 정작 이분들한테 체계적인 정보가 제공되지 않음으로 인해서 왜곡된 정보가 전파되어 나가는 이런 부분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분들을 위해서 우리나라를 홍보할 수 있는 그런 네트워킹 관련된 것들을 지원해 드리고, 가칭 '한국생활 지침서'와 같이 저희가 한국 생활 관련돼서 저희가 역사적인 것부터 경제라든가 사회 같은 생활에서 편리하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형태로 해서 이분들이 좀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한국 관련 홍보대사 역할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제방송 관련된 부분입니다.

아리랑TV가 저희 쪽에서 국제적으로 한국 관련된 방송들을 위성을 통해서 많이 알리고 있는데 아리랑TV가 민법에 의해서 만들어진 재단이라서 항상 재정적인 문제라든가 여러 가지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쪽을 지원할 수 있는 재정적인 지원 근거를 법령상에 만들어서 좀 더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한국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요.

이 과정에서 너무 딱딱한 것보다도 연성으로 한국 관련된 문화 중심으로 해서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아리랑TV를 통해서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위성방송만이 아니라 요즘에 웹 기반 방송들이 많이 활성화가 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한국 관련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상 브리핑 마치고 Q&A 시간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사회자>
지금부터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을 위해서 방금 발표해 주신 용호성 실장님 외에 채수희 해외홍보정책관님, 해외홍보기획과 김진희 과장님, 해외홍보콘텐츠과 이용욱 과장님, 해외미디어협력과 정현욱 과장님, 해외뉴스분석팀 최강 팀장님 및 실무자가 함께 배석해 질의에 답해 주시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저 두 가지 질문 있는데요. 우선 하나는 K-인포 허브가 어떤 방식으로, 그러니까 이게 뭔가 정부 차원으로 웹사이트나 앱을 구축하시겠다는 건지 아니면 정부에 이미 있는 것들을 활용하시겠다는 건지 구체적인 방향성이 궁금하고요.

그리고 위키피디아나 지금 이미 있는 해외 소스에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하시는데 그러면 이게 정부 차원에서 또 이게 위키피디아 같은 경우는 직접 에디팅이 가능하잖아요. 그런 인력을 상주하시겠다는 건지 아니면 거기에 뭔가를 요청하시겠다는 건지 이것도 방법이 궁금합니다.

<답변> 두 가지 사업이 아마 같은 맥락에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되는데, 그동안 저희가 한국 관련된 정보를 생산하는 기관들은 사실 이미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교과서를 제작하는 일반적인 기업들, 민간 쪽에서 이런 영역뿐만 아니라 정부기관 안에서도 저희 국사편찬위원회라든가 한국학중앙연구원이라든가, 또 문체부 소속에 있는 여러 박물관이나 도서관 같은 기관들에서 이미 정부기관이나 이런 연구기관들에서 굉장히 많은 한국 정보가 생산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해외에서 이 정보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 최종 수요자이거나 중간 매개 역할을 하는 채널들에 체계적으로 제공이 안 돼 왔다는 것에 문제의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코리아 인포 허브라고 하는 부분도 저희가 모든 정보가 새롭게 저희가 창작되는 개념은 아니고요. 기존에 이미 어느 정도 공신력 있게 제도권 안에서 만들어진 정보를 저희가 해외 수요자에 맞게 가공해서 하나의 아카이브 형태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해외에서 한국과 관련된 역사에 관련된 것, 경제에 관련된 것, 사회에 관련된 것들 혹은 관련 정부나 공공기관에 관련된 것들이 궁금할 때 이 사이트를 들어와서 저희, 본인들이 필요에 맞는 정보들을 바로 저희가 그쪽에서 뽑아갈 수 있도록 하는 그런 형태의 허브를 구축할 계획인 것이고요.

위키피디아 같은 경우는 조금 성격이 다른데 이 부분은 이미 잘 아시고 계신 것처럼 이게 약간 오픈된 구조로 만들어져서 개별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들어가서 자기가 갖고 있는 객관적, 객관화된 정보들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가 직접적으로 나서는 거는 조금 부담이 있는 부분이지만 저희가 이러한 기관에서, 이러한 사이트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 기관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총리실 소속에 있는 경사연 쪽에 있는 다양한 연구소들이 있고,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거나 간접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연구기관들 혹은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국사편찬위원회를 비롯해서 다양한 형태의 저희 역사와 사회와 경제와 이런 것에 대한 정보들을 취합해서 가지고 있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기관들에서, 그동안은 사실은 이런 위키피디아와 같은 해외 채널에 대해서 영문으로 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 그다지 적극적이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렇다 보니까 굉장히 왜곡돼 있거나 아주 빈약하거나 아웃데이티드된, 그러니까 최신화되지 않은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었고 이에 따라서 저희가 그런 기관들과 협의체를 구성해서 정기적으로 이 관련된 정보들을 제공하는 절차를 밟을 계획입니다.

예를 들면 1차적으로는 표제어부터 먼저 발굴해야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요. 어떤 표제어가 가장 검색 요청이 많이 들어오는지, 그럼 그 표제어부터 먼저 발굴해서 그 표제어에 관련된 정확한 한국 관련된 정보를 어느 기관에서 가장 최신의 데이터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저희가 파악해서 그 기관에 그 정보를 일정 기간마다 갱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이런 형태로 아마 구조가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리하자면 K-인포 허브도 마찬가지고 위키피디아도 마찬가지고 둘 다 현재 이미 저희가 가지고 있는 정보들 중에서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것들을 최종 수요자에 맞게 가공해서 통합적으로 제공한다는 의미이고, 그중에 K-인포 허브는 저희가 주도적으로 사이트를 만들어서 제공하는 개념이고 위키피디아로 대표되는 부분들은 해외에서 이미 있는 채널을 적극 활용해서 제공한다는 걸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사실 각종 채널에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려면 사실 실태조사가 되게 중요하잖아요. 위키피디아같이 이런 방대한 정보의 실태조사를 어떻게 하실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국가홍보전략위원회가 통합 홍보 콘셉트를 연간 1회 발굴해서 각종 어떤, 우리 정부나 어떤 해외 홍보에 이용하겠다는 의미인 건지 자세한, 자료에 보면 '연간 1회'라는 표현이 있거든요. 좀 설명해 주세요.

<답변> 실태조사에 관련된 부분은 가장 최우선적으로 들어가야 될 부분인데 지금 저희가 채널들에 대해서 일단 1차 조사 먼저 진행해 왔고요. 각 채널별로 보면 아까 '표제어'라는 제가 표현을 썼었는데 이를 위키피디아 안에서 보면 한국과 관련돼서 어떤 정보가 가장 많이 검색되고 있고, 그러니까 정보에 대한 수요가 어떤 게 가장 많은지, 이런 부분들을 찾아볼 수가 있을 것인데요.

단순히 위키피디아만이 아니라 그건 하나의 예시인 것이고, 예를 들면 한국과 관련된 정보를 어느 경로를 통해서 가장 많이 찾아보는지 저희가 조사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한국을 여행하기 위한 경우라면 여행과 관련된 통합 웹사이트를 많이 찾게 될 것이고 지도라든가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의 한국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접촉하는 경로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경로별로 저희가 한국 정보를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고 그중에는 온라인 매체만이 아니라 전통적으로 저희가 많이 언급해 왔던 교과서라든가 아니면 한국 관련된 가이드북, 이미 오프라인으로 발간된 책자라든가 이런 것들을 전반적으로 조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각 조사가 된 결과물들에 대해서 저희가 직접적으로 이런 부분들은 저희가 정보 생산 주체가 되는 개념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주체가 정확한 정보를 생산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저희가 그쪽에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그렇게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1차적으로는 조사와 관련된 부분이 들어갈 것이고, 그다음에 역할 분담하고, 그다음에 정보 제공하는 이런 단계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고요.

국가홍보위원회라고 하는 부분은 저희가 실무협의회 같은 것들은 1년에 제가 보기에 거의 한두 달에 한 번씩 계속 개최할 것입니다.

다만, 국가 홍보 메시지라든가 전반적인 방향 설정에 관해서는 이게 몇 달에 한 번씩 바뀔 수 있는 부분들은 아니기 때문에 적어도 연 단위 한 번 정도로는, 현재의 국제 정세라든가 이런 것들을 고려할 때 향후 한 1년간의 우리 국가 정보, 국가 홍보에 관한 기본적인 방향 설정이 어떤 방향으로 돼야겠다, 라는 부분들에 대해서 관련된 기관들의 입장이라든가, 또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서 저희가 정리하고 그것들을 각 부처라든가 정부 소속 공공기관들에 공유해 나갈 계획입니다.

<질문> 저도 핵심 가치 중심 해외 홍보 관련해서 아까 사례로 스웨덴과 핀란드를 들어주시면서 국민적 합의에 따라 자국을 반영한 사례라고 말씀하셨는데 국가홍보전략위원회 이외에 국민들의 의견을 담는 방안 이런 것도 생각한 게 있으세요?

<답변> 국민적 합의라고 하는 부분들은 사실 되게 막연한 표현이기 때문에 저희가 이 부분에 대해서 아주 디테일하게 어떻게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겠다, 라고까지 말씀드리기 좀 어려운 상황이고요.

1차적으로는 소속, 저희가 정부 부처가 다양하게 있고 해당 부처들마다 이해관계를 갖고, 그러니까 stakeholder들이 다 있습니다, 산업계는 산업계대로, 교육계는 교육계대로. 그래서 일단 각 부처 쪽에서 의견이 나오는 부분들이 굉장히 중요하리라고 생각이 들고요.

아울러서 이런 부분들은 정치적인 분야에서도 굉장히 관심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저희가 여야 간에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국회에서도 의논하실 수 있도록 안건들을 만들어서 제출해서 그러한 일반 국민들을 대변할 수 있는 정부 내의 혹은 국회의 혹은 언론 쪽에서의 다양한 의견들이 수렴될 수 있는 창구를 개방적으로 유지할 계획입니다.

김진희 과장님 조금 보강 설명드리겠습니다.

<답변> (김진희 해외홍보기획과장) 제가 부연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국가 이미지 조사를 매년 1회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26개국 대상으로 1만 6,500여 명 대상으로 조사를 하고 있고 우리 국민들에 대해서도 동일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저희가 보고서 내에도 간단하게 요약은 해뒀는데요. 전 세계에서 우리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그 이미지라는 게 혁신적이고 창의적이고 친근한, 신뢰할 수 있는 이런 포인트들에 대해서는 대개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것보다 전 세계인들이 더 높은 점수로서 되게 우수한 걸로 측정되었고요.

다만, 우리 국민들이 답변한 성장하는 국가이다, 안전한 국가이다 하는 그런 부분들은 우리 국민들은 우리 국가에 대해서 그렇게 인식을 하고 있는데 세계인들은 그것에 대한 되게 이미지가 좀 낮은 상태로 돼 있어서요.

저희가 전 세계인들도 공감할 수 있고, 또 우리 국민들이 이렇게 인식하고 있지만 세계인들은 잘 알지 못하는 우리가 분단국가나 이런 쪽의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지금 치안이라든가 우리 생활상에 있어서 안전한 부분, 또 경험하셨으면 느끼는 그런 이미지에 대해서는 좀 부족하게 인식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그런 것들이 전체 큰 틀에서 저희가 지금 ‘세계와 함께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라는 그런 홍보 콘셉트 아래에서도 대한민국다운 이미지가 어떤 것인가를 가져갈 때에 저희가 이런 국가 이미지 조사를 바탕으로 해 가겠다는 거고요.

아까 연 1회 개최하는 그런 민관 협의체 내에서 국가홍보전략위원회 안에서 우리의, 가능하면 일관된 이미지에 가장, 우리가 계속해서 세계인들과 소통하고 싶은 이미지로 가져가되, 매년 현안이라든가 국가 정세라든가, 또 우리 정부의 국정 방향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전반적으로 반영해 가면서 우리 국민들도 너무 엉뚱한 이미지다, 우리가 국가 주도적으로 설정한 이미지가 아닌 우리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고 세계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이미지로 같이 나가겠다는 그런 계획입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있으실까요? 더 이상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상으로 질의·응답 마치겠습니다. 다시 한번 공지드리겠습니다. 금일 브리핑 내용·영상 일체는 내일 화요일 10시까지 엠바고 준수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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