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2024년 5월 소비자물가동향

2024.06.04 공미숙 경제동향통계심의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5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2024년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4.09로 전월대비 0.1% 상승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는 2.7% 상승하여 전월보다... 전월 2.9%보다 0.2%p 하락하였습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2%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3.1% 상승하였습니다.

식품은 전월대비 0.2% 하락, 전년동월대비 3.9% 상승하였고,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2.5%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3% 하락, 전년동월대비 17.3%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1.3% 하락하였습니다.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8.8% 하락, 전년동월대비 7.5% 상승하였고,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39.5%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2.2%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지출목적별 동향을 살펴보면 전월대비 교통, 의류·신발, 음식·숙박, 오락·문화, 보건, 주택·수도·전기·연료, 교육, 통신은 상승하였고, 기타 상품·서비스는 변동이 없었으며, 식료품·비주류음료, 가정용품·가사서비스, 주류·담배는 하락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 음식·숙박, 교통, 주택·수도·전기·연료, 기타 상품·서비스, 보건, 의류·신발, 오락·문화, 교육, 가정용품·가사서비스, 주류·담배, 통신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품목성질별 동향을 살펴보면 상품은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3.2% 상승하였습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1.3% 하락, 전년동월대비 8.7% 상승하였고,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2.7%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1% 각각 상승하였고,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2.2% 상승하였습니다.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2.8%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주요 등락품목은 7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고 질문 있으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가공식품이 상승 폭 확대하고 그다음에 그중 품목에 지금 건강기능식품 여기 들어가 있는데 특별하게 건강기능식품 오른 이유나 이런 게 있을까요?

<답변> 건강기능식품은 이번 달 이슈는 아니고요. 이전에 올라 있던 것들이, 올라 있던 게 지금 반영된 겁니다. 이번 달에 반영... 상승된 것들은 전월로 보면 되고 전년동월로 봤을 때 건강기능식품이 올랐기 때문에 그게 이번 달에 일어난 이슈는 아닙니다. 계속 들어 있었던 거죠, 1년을 가는 거니까.

추가 질문 없으시면 총평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서비스, 공업제품, 농축수산물, 전기·가스·수도 모두 상승하여 전체 2.7% 상승하였습니다.

석유류와 가공식품 등이 상승 폭이 확대되었으나, 농축수산물, 섬유제품 등에서 상승 폭이 축소하여 전월보다 0.2%p 하락하였습니다.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