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2024년 7월 소비자물가동향

2024.08.02 공미숙 경제동향통계심의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7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2024년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4.13으로 전월대비 0.3% 상승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 2.6% 상승하여 전월 2.4%보다 0.2%p 상승하였습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2.2%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2.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식품은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3.4% 각각 상승하였고,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2.7%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7.7%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1% 각각 하락하였고,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6.3% 상승, 전년동월대비 1.7% 하락하였으며,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2.1% 하락, 전년동월대비 21.3% 상승하였습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지출목적별로 살펴보면 전월대비 교통, 식료품·비주류음료, 음식·숙박, 오락·문화, 가정용품·가사서비스, 교육, 기타 상품·서비스, 의류·신발, 주류·담배는 상승하였고, 보건, 통신은 변동이 없었으며, 주택·수도·전기·연료는 하락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교통,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음식·숙박, 기타 상품·서비스, 주택·전기·연료, 보건, 의류·신발, 교육, 오락·문화, 가정용품·가사서비스, 주류·담배, 통신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품목성질별로 살펴보면 상품은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2.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0.9%, 전년동월대비 5.5% 각각 상승하였고,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2.6% 각각 상승하였으며,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5% 하락, 전년동월대비 1%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2.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0.4% 상승하였습니다.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2.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주요 등락품목은 7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고 질문 있으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석유류 가격이 21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는데 그 상승에 어떤 배경이 있는지 요인 좀 설명해 주십시오.

<답변> 석유류는 유류세 인하의 축소, 유류세 인하분이 축소하였고 그리고 국제유가가 상승하였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유가가 낮았기 때문에 그 기저효과도 일부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질문> 말씀하실 때 카메라 보고.

<답변> 아, 카메라. 네, 알겠습니다.

<질문> 그리고 농산물도 9% 올랐는데요. 이것도 역시 배경 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농산물은 채소는 하락하였습니다. 그런데 과실하고 곡물, 기타 농산물이 상승해서 9% 상승하였습니다. 과실은 전월에 비해서는 하락하였지만 전년동월은 상승하였고, 채소는 전월은 하락하였지만 전년동월은 상승하였습니다.

<질문> 전기·가스·수도비 같은 경우에는 이번에 1% 낮은 상승률인데 이것도 배경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전기·가스·수도는 계속 그렇게 높은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그리고 7~8월에는 하계 누진제가 완화되고 이번 달에는 전력산업 기반 기금도 인하하였기 때문에 전기료에서 하락이 좀 있었고 전반적으로는 안정세로 보여집니다.

<질문> 매번 같은 말씀이긴 한데 이제 앞으로 물가 등락에 있어서 중요한 변수 뭐로 볼 수 있는지.

<답변> 지금 석유류 쪽은 가중치가 크기 때문에 그리고 외생 변수이기 때문에 국제유가가 국제 정세에 따라서 변동하기 때문에 그 부분들이 어떻게 되는지 지켜봐야 될 것이고, 농산물 같은 경우는 날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후, 날씨에 따라서 어떻게 되는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 과일값이 여전히 강세인데 특히 배 같은 경우에는 역대 최대 상승 폭이네요?

<답변> 네, 배는 계속해서 역대 최대 상승이고 아마 새로운 상품이 나올 때까지는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추가 질문 없으면 총평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2.6%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 등의 상승 폭이 축소되었으나 석유류와 외식제외서비스 등의 상승 폭이 확대하여 전월의 2.4%보다 0.2%p 상승하였습니다.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