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2024년 8월 소비자물가동향

2024.09.03 공미숙 경제동향통계심의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8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2024년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4.54로 전월대비 0.4% 상승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 2% 상승하여 전월 2.6%보다 0.6%p 하락하였습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2.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2.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식품은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2.6% 각각 상승하였고,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5%, 전년동월대비 3.2%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2% 상승하였고 전년동월대비는 0.1% 하락하였으며,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6.5% 상승, 전년동월대비 1.7% 하락하였고,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0.8% 하락, 전년동월대비 9.6% 상승하였습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1.7%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다음은 지출목적별 동향입니다.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 주택·수도·전기·연료, 음식·숙박, 교육, 교통, 보건, 의류·신발은 상승하였으며, 가정용품·가사서비스, 통신은 변동이 없었고, 주류·담배, 오락·문화, 기타 상품·서비스는 하락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 음식·숙박, 주택·수도·전기·연료, 식료품·비주류음료, 교통, 기타 상품·서비스, 보건, 교육, 의류·신발, 가정용품·가사서비스, 오락·문화, 통신, 주류·담배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다음은 품목성질병 동향입니다.

상품은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1.7%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2.1%, 전년동월대비 2.4% 각각 상승하였고,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는 1.4% 상승하였으며,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2.4%, 전년동월대비 3.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4% 각각 상승하였고,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4%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주요 등락품목은 7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고 질문 있으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여기 보면 농축수산물 등락 폭 중에 전월대비로 상추·시금치 이런 것들이 되게 큰 폭으로 올랐는데 전년동월대비에는 포함이 안 된 것은 얘네들이 원래 계절적 요인에 따라 이때쯤에 가격이 큰 폭으로 뛰어서 그런 건지 아니면 다른 요인이 있는 건지.

<답변> 작년이 높았었기 때문입니다. 작년에, 채소류가 작년이 더 높았었기 때문에 마이너스로 나오는 거고, 전월에 비해서는 올랐고 그렇게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질문> 작년에는 올랐는데 원래 얘네가 항상 이맘때쯤 오르는 건가요?

<답변> 날씨가 안 좋을 때는, 이맘때 날씨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질문> ***

<답변> 채소 전체적으로는 다 비슷한데 각각의 채소 품목에 대해서는 방향이 다른 것들도 있기 때문에 한번 보겠습니다. 호박도 비슷한 상황이고요. 호박은 동월비도 좀 올랐습니다. 시금치나 다른 채소들류들이 동월비는 하락했는데 호박은 동월비가 올랐습니다, 10.5%. 그러니까 그 채소들 품목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기는 한데 전체적으로는 동월비는 하락이고 전월비는 올랐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질문 없으시면 총평하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8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가 전기·가스·수도, 외식제외서비스의 상승 폭이 확대되었으나 석유류, 농산물 등의 상승 폭 축소로 전월보다 0.6%p 하락하여 2.0% 상승하였습니다.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