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알아두면 좋은 11월의 주요 시행 법령

2025.10.30 안은경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법제처 대변인입니다. 10월 30일 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11월 시행 법령 중 네 가지 법령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11월 1일 시행되는 담배의 유해성 관리에 관한 법률입니다.

담배 제조업자나 수입판매업자는 2년마다 판매 중인 담배에 대해 품목별로 유해성분의 함유량을 검사 기관에 의뢰하여 검사하고 그 결과를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유해성분 검사를 거짓으로 의뢰하거나 거짓으로 제출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신재생에너지법입니다.

11월 28일부터 국가, 지방정부, 공공기관 등이 운영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주차장에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설치가 의무화됩니다. 또 공영주차장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각종 지원도 가능해지는데요. 개정 규정은 법 시행 전에 승인을 받거나 설치된 주차장 운영자에게도 적용된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는 전기안전관리법입니다.

11월 28일부터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관리자는 충전시설을 설치 또는 변경하는 경우 관할 시도지사에게 신고해야 하고 화재 등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하기 위한 보험에도 가입해야 합니다.

신고 의무 위반에 대해서는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보험 가입 의무 위반에 대해서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네 번째는 11월 28일 시행되는 장애인기업활동촉진법입니다.

부정한 방법으로 장애인기업 확인을 받아 확인이 취소된 경우 종전에는 1년 이내에 재신청을 제한해 왔는데요. 앞으로는 그 기간이 3년으로 확대됩니다. 또, 장애인이나 장애인기업의 명의를 대여하여 타인이 지원받게 한 경우에도 확인이 취소될 수 있고 3년 이내 재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