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2025.11.11 이재웅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11월 11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조현 장관은 2025년 제2차 G7 외교장관회의 확대회의 참석을 위해 11월 11일부터 14일까지 캐나다를 방문합니다.

이번 G7 외교장관회의는 지난 6월 정상회의에 이어 외교 및 경제·안보 분야의 세부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됩니다.

우리 정부는 의장국인 캐나다측의 초청을 받아 회의에 참석하여 한-G7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글로벌 책임강국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번 확대회의의 주요 의제는 해양 안보와 번영, 그리고 에너지 안보 및 핵심 광물로, 우리 주요 경제 현안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한편, 조 장관은 회의에 참석하는 주요국 외교장관들과도 별도 양자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와 실질 협력, 지역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김진아 2차관은 11월 13일 외교부가 주최하는 '제7차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국제회의'에서 개회사를 할 예정입니다.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국제회의'는 우리 정부가 여성·평화·안보 분야의 국제 논의를 주도하기 위해 2019년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제7차 회의는 여성·평화·안보 의제 논의 25주년을 맞아 '미래를 위한 우선순위와 혁신'을 주제로 열리며, AI와 신기술의 잠재력과 위험성, 그리고 청년 세대의 참여 확대 등 미래지향적인 의제들도 함께 논의될 예정입니다.

행사 관련 더 상세한 내용은 어제 배포해 드린 보도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두 가지 정도 여쭤보고 싶은데요. 첫 번째는 조현 장관께서 캄보디아 방문과 관련해서 외교부 혹시 총평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조지아 사태로 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가 미국 이민세관단속국을 상대로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 보도가 있었는데 혹시 외교부 입장 있으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먼저 두 번째 질문 관련해서 조지아에 구금됐던 우리 국민들의 소송 관련 건에 대해서 외교부가 말씀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그리고 조현 장관의 캄보디아 방문과 관련해서는 이번 방문을 계기로 캄보디아 외교장관, 내무부장관 등과 면담하고 총리를 예방하면서 캄보디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스캠에 연루된 우리 국민 피해자 관련 캄보디아와 공동 전담반을 구성키로 합의하는 등 일정한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합니다.

더 이상 질문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