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대변인 최광호입니다.
요즘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큽니다. 변덕스러운 일교차에 건강 잃지 않도록 체온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 농촌진흥청 홍보계획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주간에는 19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11월 17일 월요일 보도자료는 3건으로, 지난주 금요일 배포했습니다.
첫 번째, 겨울철 딸기와 풋고추 시설 재배지 토양에서 양분이 집적되면 작물의 중량과 품질이 저하됩니다. 토양 건강성이 또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 진단 처방법'을 확립했다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 우리 기술로 육성한 거베라 신품종이 꽃이 화려하고 재배가 쉬워서 소비자와 농가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내용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세 번째, 올해 동계 사료작물의 파종이 전반적으로 늦어졌는데요. 본격적인 월동기 전까지 배수로를 정비하고 눌러주기 하는 등 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하는 내용으로 배포해 드렸습니다.
11월 18일 화요일은 4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겠습니다.
첫 번째, 농촌진흥청은 아시아종묘와 함께 항산화, 항염증 효과가 뛰어난 기능성 물질인 '쿼세틴'을 다량 함유하는 새로운 배추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 수경재배 토마토 스마트팜의 재배 환경을 실시간으로 인식해 양액 공급량을 자동 조절하고 인공지능 기술로 최적의 재배 환경을 지원하는 지능형 양액 공급기를 개발하여 1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오색오감 스마트팜 농가에서 기술 연시회를 열어 현장의 의견을 듣는다는 내용입니다.
세 번째, 국내산 단감의 기능 성분을 분석한 결과, 과육보다 껍질에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더 많이 함유돼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관련된 내용을 보도하겠습니다.
네 번째, 양계농가에서 겨울철 한파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닭의 행동 변화에 기반한 사육환경 관리 요령을 알리는 내용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겠습니다.
이외, 화요일에는 즉시보도 1건을 배포하겠습니다.
11월 18일 오전 11시 전북대학교에서 농촌진흥청장과 전북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지역 상생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는 내용입니다.
11월 19일 수요일은 3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겠습니다.
첫 번째, 11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에서 지도직 공무원의 현장기술지도 역량 제고를 위해 '매뉴얼 기반 실습형 교육 프로그램'을 새롭게 운영한다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 19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농촌진흥청 농업위성센터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가 함께 하는 '농림위성 수집 정보를 활용한 농업관측 고도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는 내용입니다.
세 번째입니다. 국내산 돼지고기 뒷다리살이 반려견 사료의 단백질 공급 공급원으로서 활용될 수 있는지 평가한 결과, 영양적 품질과 기호성 측면에서 닭고기 기반 사료와 유사한 수준을 보여 반려견 사료 원료로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내용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겠습니다.
이외, 수요일에는 즉시보도 1건을 함께 배포하겠습니다.
국내 최초로 '세대단축 육종기술'을 활용해 13년 걸리던 품종 개발 기간을 7년으로 단축해 개발한 밀 신품종 '이룸'을 소개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11월 20일 목요일에는 3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겠습니다.
첫 번째, 기후 위기,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 농촌 소멸 위기 등 우리 농업이 직면한 절박한 현실의 난제를 타개하고 농업을 미래 첨단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농촌진흥청은 '농업과학기술 인공지능 융합 전략'을 발표하고 본격 추진한다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입니다. 우루과이 3개 지역에서 실시한 가뭄 저항성 콩의 현지 적응성 1차 평가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고 2026년에는 4개의 지역으로 확대해서 최종 평가할 계획입니다. 이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세 번째입니다. 다분광 영상을 활용해 배추를 쪼개지 않고 배추 생육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근적외선 분석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관련 내용을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11월 21일 금요일에는 1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국가 자원으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고추 유전자원 중에 탄저병, 역병, 세균성반점병, 바이러스 등 다양한 병해에 저항성을 갖는 고추 유전자원을 발굴했다는 내용입니다.
금요일에는 이외에도 즉시보도 3건을 함께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농촌진흥청장은 11월 21일 제주 지역 스마트 온실과 산업곤충 현장을 찾아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농업 혁신 방향을 논의한다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는 국립식량과학원, 한국고구마산업중앙회, 당진시가 공동으로 충남... 충청남도 당진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제12회 고구마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는 내용입니다.
세 번째, 21일에는 국립축산과학원에서 '한우·젖소 분야 동물복지 지침'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가 모인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는 내용을 함께 즉시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11월 첫째 주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