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대변인 정례 e-브리핑

2025.11.17 홍경의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11월 17일 고용노동부 주간 홍보계획입니다.

먼저, 장차관 주요 일정입니다.

11월 18일 화요일 10시 국무회의 있습니다. 우리 부 안건은 없습니다.

이날 오후 2시에 산재사망 희생자 추모 위령제에 참석하십니다. 그리고 오후 3시에는 전태일 의료센터 마음 상담소 개소식에서 축사하실 예정입니다.

11월 19일 수요일에는 청년일자리 강소기업 채용박람회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있습니다. 행사 전체 공개입니다.

11월 20일 목요일 2시에는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근로감독 정책 공유회가 있습니다. 인사말씀까지 공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차관 일정입니다.

차관과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18일 화요일 환노위 법안소위에 두 분 다 참석하실 예정입니다.

그리고 차관은 목요일 8시 차관회의 참석입니다.

다음은 주요 홍보계획입니다.

먼저 받아 보셨겠지만 한파 대비 노동자 건강보호대책, 특히나 옥외작업이 많은 업종 중심으로 집중 관리할 예정입니다.

11월 18일에는 2025년 기업 채용동향조사 결과 발표가 있습니다.

이거는 매출액 500대 기업의 인사 담당자와 청년들 대상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 거고요. 이번에는 1차와 2차로 나누어서 내용 공개하는데 이번에는 채용 시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런 부분들에 대한 것입니다. 다음에는 AI 채용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고용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여부에 대한 심의·의결이 있습니다.

현재 포항시와 서산시에서 고용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신청이 들어와 있는 상태이고, 심사를 마치고 지금 고용정책심의회 서면심의 기간입니다. 18일 6시에 서면심사가 끝나면 결과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19일에는 실노동시간 단축 로드맵 추진단 현장간담회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지난주에 관심 있으신 기자분들 많이 가셨었고, 지난주에는 기업에 가서 현장 사례를 들었고 이번 주에는 노사발전재단에서 일터혁신 사례 공유 포럼이 있는데 여기에 이 추진단, 노사 전문가들 모두 참여해서 함께 토론하는 자리입니다. 이것도 전체 공개되니까 관심 있는 분들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19일에는 조금 전에 장관님 일정으로 말씀드린 청년일자리 강소기업 채용박람회가 있습니다.

그간에 저희가 9회에 걸쳐서 지역의 릴레이 채용박람회를 했고요. 지난주에 대구에 차관님 가셨었고 이번에 마무리하는 박람회입니다.

의미가 있다고 하면 KB국민은행과 협업으로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저희가 취재 지원 예정이니까요. 많은 분들 가셔서 청년이나 기업 의견들 많이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 대상 근로감독 결과 발표입니다.

차별이라든... 차별적 처우라든지 근로조건 위반한 외국인 고용 취약사업장 196개소에 대한 감독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20일입니다. 제13차 아세안+3 HRD 포럼이 개최됩니다.

이 회원국 전체 인적자원개발 담당자하고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 전문가 한 100여 명 정도 모이는 큰 행사입니다. 좋은 정보가 많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다음은 2025년 국가기술자격 취득 우수 학교·학생 시상입니다.

직업계고나 이런 데를 대상으로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에 많은... 그러니까 수적으로, 양적으로 많거나 또는 좋은 사례들이 있는 학교를 시상하고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다음 11월 20일 오후에는 근로감독관 대상 주요 근로감독 정책 공유회가 있습니다.

다 아시다시피 지방정부의 권한 위임이라든지 여러 가지 방향의 전환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안에 대해서 방향을 설명하고 일선 감독관들과 의견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스텝(STEP)이라고 아시겠지만 한기대에서 운영하는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인데요. 이 사례를 활용해서 취업, 승진, 여러 가지의 우수한 사례가 있는 경우 발굴해서 포상을 하는 그런 자리입니다.

그리고 21일에는 2025년 권리 밖 노동 원탁회의 운영 결과 발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금년에 한 16번 정도 원탁회의를 현장의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간담회들을 계속해 왔고 이 결과를 종합적으로 발표를 합니다. 다음 주에 25일에 권리 밖 노동 타운홀미팅이 있는데 연계해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