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산업부 대변인입니다.
11월 24일 주간 대변인 정례브리핑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배부해 드린 자료 참고해 주시면, 첫 페이지 이번 주 보도계획은 총 29건입니다. 그 내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십시오.
2페이지입니다.
김정관 장관은 24일 오후 2시에 세계적인 석학과 우수한 인재를 보유한 서울대와 함께 M.AX 얼라이언스 지원을 위한 협력 MOU를 체결하고 제조AX 확산을 위한 총력 지원을 약속할 예정입니다.
여기에서 서울대와 함께 협력하는 내용은 제조AI 모델 개발 그다음에 데이터 처리, 인력 양성 등에 관해서 협력합니다.
김정관 장관은 25일 화요일 1시 30분 세종청사에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산업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해서 타운홀 미팅을 개최합니다.
새 정부 국정철학에 따른 산업부의 역할을 공유하고 조직문화 개선 등 조직 활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통상교섭본부장은 26일 10시 30분 EU 진출 배터리업계 간담회를 개최해서 전기차 수요 둔화 그리고 EU 규제의 강화 등으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배터리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EU 수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여기에서 모아진 의견을 이번 주 아마 금요일에 보도계획을 통해서 공지해 드리겠습니다만 다음 주 초에, 그러니까 12월 초에 본부장님이 EU 출장을 가셔서 EU 당국자하고 여기에서 수렴된 내용 등을 갖고 논의하실 예정입니다. 추후 보도계획을 통해서 다시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김정관 장관은 27일 오후 6시 헨나 비르쿠넨(Henna Virkkunen) EU 수석부집행위원장을 만나서 첨단산업 및 기술안보 분야에 대해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동 첨단산업은 주로 AI 관련된 분야가 논의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는 28일 오후 4시 국무총리 주재 제8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 참석해서 K-배터리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신규 첨단 특화단지 지정계획과 국가첨단전략기술 신규 지정을 위한 공모 등 추진계획을 의결할 예정입니다.
이때 첨단위에서는 특화단지를 결정해서 발표하는 게 아니고 향후에 특화단지를 지정하기 위한 일정, 공모계획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그러니까 추진계획에 대해서 의결됨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관련해서 목요일 오전 10시에 첨단산업정책관이 백브리핑을 통해서 구체적인 내용 등에 대해서는 설명을 드릴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통상교섭본부장은 28일 오후 4시 전북 지역에 소재한 수출기업을 방문해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역 기업이 수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특히 지역에 있는 기업들은 수출 관련된 여건들이 어렵기 때문에 정부가 어떤 부분들에 대해서 지원할 수 있는지 의견 수렴을 하실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장관님 주요 일정은 참고해 주시고, 이번 주 주요 정책 관련 회의에서는, 회의는 국무회의가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혹시 질문 있으시면 말씀 주십시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장관님이 처음에 취임하실 때 조직문화 개편에 대해서 되게 많이 말씀하셨는데, 타운홀 미팅이 사실상 통상협상 때문에 바쁘셨는데 추스르면서 개편 이제 새로운 얘기가 많이 나올 것 같은데 이거 비공개로 하신 이유가 따로 있는 건지요?
<답변> 말씀하신 부분처럼 그동안 10월에도 개최를 하시려고 했다가 협상 관련한 일정이 급히 생기면서 못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 내용은 사실 직원들하고 허심탄회하게 직원들이 느끼고 있는 부분이나 또는 개선해야 될 부분들에 대해서 장관님하고, 장관님께 직접 말씀을 드릴 예정이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또 우리가 해야 될, 개선해야 될 부분이나 또는 서로 고민해야 될 그런 부분들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논의하기 위해서 직원들과 장관님 그다음에 간부들만 참석하는 형태로 지금 비공개로 진행하게 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질문> 질문 하나만 더 여쭙겠습니다. 저기 대산산단 석화 최종안을 제출했다는 보도가 조금씩 나오고 기업들 이사회 열린다는 얘기도 좀 나왔었는데 이거 관련해서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건지 알고 계신 내용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지금 그동안에 정부 쪽에다가 제출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그 상황이고요. 지금 기업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저희 정부 쪽에서 확인드리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개별적으로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말씀드리도록, 이 이상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에 확인해서 별도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없으시면 이것으로 이번 주 대변인 정례브리핑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