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12월 1일 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과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1건입니다.
국방부는 남북 간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 10월 15일부터 11월 28일까지 40일 동안 강원도 철원 백마고지 일대에서 유해발굴을 실시했으며, 총 25구의 유해와 1,962점의 유품을 수습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오늘 아침 보도에 심리전단에서 대북 전단 우선 살포와 관련된 보도가 있었는데요. 사실관계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합참 공보실장입니다. 작전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는 확인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질문> 추가로 작전과 관련된 부분은 확인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이게 일개 병사, 전역한 개인 병사의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판단하시는 겁니까?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구체적으로 제가 그것이 맞다, 틀리다, 이런 것도 사실 여부나 실시 여부 이런 것들에 대해서도 확인해 드리지 않고 있어서요. 그거는 그 병사의 주장으로 생각하시면.
<질문> 그렇다면 지금 현재 이런 작전들이 진행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없겠네요?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그렇습니다.
<질문> 그러면 이건 합참과 별개로 국방부에 질문드리겠는데요. 이런 보도가 나왔고 개인, 병사 개인, 전역한 병사 개인의 주장이긴 하지만 관련 정황들이 있는데 이것과 관련해서 조사나 이런 것들을 해보실 계획은 있으십니까?
<답변> 제가 답변드릴 사안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질문> 그리고 이 병사, 지금 인터뷰하신 분의 주장에 따르면 2023년 10월, 그러니까 신원식 장관 취임 직후부터 이런 것들이 진행된 것으로 보이는데 신원식 장관의 직접 지시나 이런 것들이 있었는지 확인 가능할까요?
<답변> 그 작전과 관련된 사항이 보안 사항으로 분류돼 있으면 제가 공개적으로 언급하기 어렵다는 점 양해해 주시고요. 필요한 사항들은 특검수사나 이런 곳에서 확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질문> 그러면 다른, 특검이나 이런 데서 조사가 진행될 수도 있다 보면 되나요?
<답변> 그 여부는 제가 잘 모르겠는데요. 일단은 현재로서는 더 추가로 제가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질문> 추가로 하나 더, 다른 보도인데 임기훈 전 국방대 총장 징계 관련한 보도가 있었는데 이것, 그것도 사실관계 확인해 주십시오.
<답변> 국방부에서 징계위원회를 열었고 중징계 처분하였습니다.
<질문> 정직 10일과 관련해서... 아니, 정직 1개월 관련해서 전역 직전에 이런 징계가 중징계이긴 하지만 개인에게 어떤 불이익도 안 간 것에 대해서 문제 제기들이 됐는데 혹시 이것 관련한 국방부 입장 있습니까?
<답변> 징계 심의나 어떤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항이라서요. 우선 일단 중징계 내렸다는 점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다른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