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신문홍보팀장 김경훈입니다.
이번 주는 다시 영하로 기온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청에서 준비한 겨울철 대비 보도자료 내용을 관심 있게 봐주시고 좋은 정보가 널리 알려지면 좋겠습니다.
12월 첫째 주 농촌진흥청 홍보계획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15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12월 1일 월요일 보도자료는 3건으로 지난주 금요일에 배포해 드렸습니다.
국립농업과학원에서는 겨울철을 앞두고 농기계 점검과 정비를 철저히 한 후 보관 요령에 대한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였고 국립축산과학원에서도 한파·폭설로 인한 가축 피해와 축사 화재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축사 보온·환기 관리와 차단방역, 전기시설 점검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하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배포하였으며 지난 제21회 대한민국우수품종상 시상식에서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벼, 콩, 복숭아 품종들이 장관상을 수상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배포하겠습니다.
12월 2일, 화요일은 2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겠습니다.
겨울철, 체온 유지와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전통의서인 '동의보감'속 인삼, 생강, 계피, 당귀, 황기 등 온성약초 정보를 소개하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고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센터에서는 겨울철을 앞두고 해발 800m 산지의 혹한기 대비 축사 점검과 조사료 비축 준비를 추진하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12월 3일 수요일은 4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오는 12월 4일 '2025년 농업과학기술 성과공유대회'를 개최하여 올해를 빛낸 협업과 농업 혁신 우수성과를 한자리에 선보인다는 소식과 이어서 성과공유대회에서는 올해 '2025년 한국농업기술보급대상'을 통해 농촌지도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고 지역농업 발전에 이바지한 지방 공직자와 농촌진흥기관을 선정해 발표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준비하였으며 국립식량과학원이 개발한 국산 식량작물 신제품이 유통전문가 대상 '식량 연구개발 적용 신제품 시장성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시장 진입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준비하고 있으며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장기 저장용 양파, 마늘의 품질 확보를 위해 12∼1월 저장고의 상대습도를 80∼85%로 유지하는 등 환경 관리를 당부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12월 4일, 목요일에는 4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본인의 특화된 농업기술로 지역농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토마토·포도·감귤·녹차·양돈 품목을 운영하는 5명의 농업인을 올해 '2025년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으로 새로 선정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와 함께 국립농업과학원은 홍잠의 체중 감소 효과를 밝히고 작용 기전, 활성물질도 확인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홍잠의 기능성 식품 소재화와 산업화 기반을 확립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오는 12월 4일 본원에서 국산 보리 이용 산업체의 원료 수급 안정화를 통한 보리 농가 소득 보전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한다는 소식과 함께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는 우리나라 고전 속 꽃식물을 원예학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누리집에 공개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12월 5일 금요일에는 2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농촌지원국에서 오는 12월 4일 본청 국제회의장에서 '제3회 애즈티스 데이터 연계 활용 경진대회'를 열고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 시스템 활용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시상한다는 소식과 함께 국립농업과학원에서는 개인용 컴퓨터에서도 초고성능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해 농생명 빅데이터를 빠르고 손쉽게 분석하는 프로그램 '아그로믹소(AgrOmicSo)' 특허출원으로 2025년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에서 '지식재산처장상'을 받아 향후 전국 어디서든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 가능하게 되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돌아오는 주말은 24절기 중 대설이기도 하고 날씨 예보상으로도 이번 주는 영하권의 기온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오니 감기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12월 첫째 주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