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 브리핑

2025.12.12 장윤정 부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통일부 장관과 차관 일정 관련하여서는 말씀드릴 사안이 없습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어서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외교부가 대북 정책 공조를 위한 한미 정례 협의체 출범 추진한다고 해서 당국자가 미국으로 갔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장관은 이틀 전 기자간담회에서 남북 관계에 대해서는 통일부가 주체다,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어떻게 지금, 그런데 그런 것에 대해서 외교부는 별다른 언급은 없는 것 같은데요. 어떻게 운영돼야 된다고 보시나요?

<답변> 12월 10일 출입기자, 장관님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장관님의 발언은 장관님 발언 내용 그대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말씀하신 한미 간의 고위급 협의체, 이와 관련해서는 유관 부서 간에 소통 중에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그러면 그 한미 간에 있는 대북 정책 공조 협의체에, 고위급 협의체에 어떤 실무그룹이나 이런 걸로 통일부가 참여를 하게 되나요?

<답변>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 현재 유관부처 간 소통 중에 있습니다.

<질문> 아니, 소통을 하고 계시긴 할 텐데 참여 요청이 있어서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든지 이 정도는 말씀해 주실 수 있지 않나요? 왜냐하면 장관의 발언을 보면 이거는 통일부가 할 일이라고 생각해서 통일부가 거기에 참여하지 않을 것 같다는 취지로 말씀을 하셨어요. 만약에 참여를 하겠다고 하면 그런 말씀을 하시면 앞뒤가 안 맞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여쭤보는 거예요.

<답변> 현재 논의 중에 있고요. 이에 대해서 현재 말씀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북한 전원회의가 종료가 됐는데 혹시 이에 대한 통일부 차원의 총평이 있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내용을 보면 당 규약 개정 이런 것도 언급이 돼 있는데 적대적 두 국가라든지 아니면 대남 적대 노선 강화와 관련된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보시는지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북한은 12월 9일에서 11일까지 3일간 당 중앙위 제8기 제13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김정은 위원장 사회하에 개최를 했습니다. 금번 전원회의에서는 별도의 대남·대외 메시지가 없었고, 2025년도 성과를 평가하고 9차 당대회 준비를 강조하는 등 대내 메시지에 집중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통상 연말 당 전원회의 기간보다는 짧은 3일간의 회의를 진행했고요. 예전보다 보도 분량도 다소 줄었다고 보여집니다. 9차 당대회 관련해서 준비는 언급했지만 일정 같은 것들은 미공개한 바 관련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대로 당 규약 관련돼서도 상세한 내용이 현재까지는 드러나 있지 않기 때문에 향후 관련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통일교 관련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통일부와 명칭이 비슷해서 그런지 통일부 전직 고위당국자들의 이름이 많이 거론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일간지에도 어떤 전 장관의 이름도 거론되었는데요. 관련해서 통일부가 문재인정부 이후에 통일교가 하는 어떤 사업이라든지 프로젝트에 우리 지원을 한 일반회계나 기금이 있는지, 그런 것들을 파악하시고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이에 대해서는 확인을 한 이후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오늘 브리핑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