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 브리핑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통일부 장관과 차관 일정 관련하여서는 말씀드릴 사안이 없습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어서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외교부가 대북 정책 공조를 위한 한미 정례 협의체 출범 추진한다고 해서 당국자가 미국으로 갔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장관은 이틀 전 기자간담회에서 남북 관계에 대해서는 통일부가 주체다,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어떻게 지금, 그런데 그런 것에 대해서 외교부는 별다른 언급은 없는 것 같은데요. 어떻게 운영돼야 된다고 보시나요?
<답변> 12월 10일 출입기자, 장관님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장관님의 발언은 장관님 발언 내용 그대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말씀하신 한미 간의 고위급 협의체, 이와 관련해서는 유관 부서 간에 소통 중에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그러면 그 한미 간에 있는 대북 정책 공조 협의체에, 고위급 협의체에 어떤 실무그룹이나 이런 걸로 통일부가 참여를 하게 되나요?
<답변>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 현재 유관부처 간 소통 중에 있습니다.
<질문> 아니, 소통을 하고 계시긴 할 텐데 참여 요청이 있어서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든지 이 정도는 말씀해 주실 수 있지 않나요? 왜냐하면 장관의 발언을 보면 이거는 통일부가 할 일이라고 생각해서 통일부가 거기에 참여하지 않을 것 같다는 취지로 말씀을 하셨어요. 만약에 참여를 하겠다고 하면 그런 말씀을 하시면 앞뒤가 안 맞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여쭤보는 거예요.
<답변> 현재 논의 중에 있고요. 이에 대해서 현재 말씀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북한 전원회의가 종료가 됐는데 혹시 이에 대한 통일부 차원의 총평이 있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내용을 보면 당 규약 개정 이런 것도 언급이 돼 있는데 적대적 두 국가라든지 아니면 대남 적대 노선 강화와 관련된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보시는지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북한은 12월 9일에서 11일까지 3일간 당 중앙위 제8기 제13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김정은 위원장 사회하에 개최를 했습니다. 금번 전원회의에서는 별도의 대남·대외 메시지가 없었고, 2025년도 성과를 평가하고 9차 당대회 준비를 강조하는 등 대내 메시지에 집중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통상 연말 당 전원회의 기간보다는 짧은 3일간의 회의를 진행했고요. 예전보다 보도 분량도 다소 줄었다고 보여집니다. 9차 당대회 관련해서 준비는 언급했지만 일정 같은 것들은 미공개한 바 관련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대로 당 규약 관련돼서도 상세한 내용이 현재까지는 드러나 있지 않기 때문에 향후 관련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통일교 관련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통일부와 명칭이 비슷해서 그런지 통일부 전직 고위당국자들의 이름이 많이 거론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일간지에도 어떤 전 장관의 이름도 거론되었는데요. 관련해서 통일부가 문재인정부 이후에 통일교가 하는 어떤 사업이라든지 프로젝트에 우리 지원을 한 일반회계나 기금이 있는지, 그런 것들을 파악하시고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이에 대해서는 확인을 한 이후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오늘 브리핑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