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 브리핑

2025.12.26 장윤정 부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 일정과 관련하여 별도로 알려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차관은 잠시 후 오전 11시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되는 민족통일협의회 시상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하고 정부포상을 전수합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어서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통일부에서 국정원에 요청해서 오늘 노동신문을 특수자료가 아닌 일반자료로 재분리, 재분류하는 방안을 논의하신다는 보도가 있었는데요. 실제로 노동신문이 일반자료로 재분류되게 되면 국민들이 노동신문을 접하는 데 있어서 어떤 변화가 생기는 것인지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지금 현재 북한, 각 노동신문을 비롯해서 많은 자료들이 특수자료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특수자료를 취급하는 인가를 받은 기관만이 그 자료를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12월 19일 업무보고에서 보고했듯이(※ 해당 부처의 요청으로 '보도' → '보고'로 변경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북한 자료를 국민들과, 국민들에게 좀 더 개방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항은 관계부처들과 현재 협의 중에 있습니다.

<질문> 김정은의 어제 오늘 군사 부문 행보에 대해서 통일부 평가 있으면 말씀 부탁드리고, 또 현지지도 날짜를 공개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요?

<답변>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요 며칠 군사 분야 현지지도 등을 한 것으로 북한 매체에서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국방 분야 성과를 과시하고 핵 능력 고도화 및 국방력 강화를 정당화하는 측면이 있다고 보여지고요. 대외적으로는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와 우리 핵잠 건조 추진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자를 공개하지 않은 북한의 의도 관련돼서는 저희 예단하지 않겠습니다.

<질문> 하나원 본원, 분소 통합 계획 관련해서 보도 있었는데요.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현재 남한에 들어오는 북향민 입국 인원 감소세를 반영해서 하나원 안성과 화천 분소를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통합 방안 및 인력 재배치 방안 등을 검토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시행할 예정입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오늘 브리핑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