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 브리핑
안녕하십니까? 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주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은 12월 30일 화요일 오전 10시 국무회의에 참석합니다.
장관은 2026년 1월 2일 금요일 오후 4시 30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개최되는 2026년 통일부 시무식에 참석합니다.
통일부 차관 일정과 관련해서 별도로 알려드릴 사항이 없습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 여기까지고요. 현안 질의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북한에서 미사일 발사 도발이 있었는데 단순한 국방력 과시인 건지, 통일부 차원에서는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김정은 위원장의 최근 군사 분야 행보들은 9차 당대회를 앞두고 국방 분야 성과를 점검하고 독려하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김정은 위원장이 9년 만에 공개 활동이 가장 많았다, 라는 보도도 있었는데 통일부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파악을 하고 계신지 하고, 그다음에 그렇다면 그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금년은 9차 당대회를 앞두고 각 분야 5개년 계획을 마무리하는 해이고 지방 발전 정책에 따른 지방 공장 건설 등이 진행된 만큼 김정은 위원장의 대외 활동이 크게 증가하였다고 보고 있습니다.
<질문> 대변인님, 안녕하세요? 오늘이 아무래도 올해 마지막 정례 브리핑이라서 드리는 질문인데요. 올 한 해를 돌아봤을 때 남북 관계라든가 북한... 대북 정책에 관한 그런 통일부의 전반적인 입장이나 평가 같은 것도 궁금하고요. 내년에도 관련해서도 어떻게 될지 전망 같은 것도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금년은 어쨌든 정부가 바뀌어서 적대의 정책에서 평화공존의 정책으로 전환했고요. 내년도에도 저희가 평화공존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구상을 가지고 일관된 노력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질문> 지난주에 김정은 위원장이 푸틴 대통령에게 보내는 새해 축전이 공개되었는데요. 노동신문 1면에 실렸는데요. 작년을 보면 푸틴과의 새해 인사 교환은 상세하게 소개됐는데 시진핑에 대해서는 거의 이름도 언급되지 않았는데 그렇게 봤을 때 이번에도 시진핑은 아직 인사 내용이 없는데요. 어떻게 이것을 평가하고 계신지, 예를 들면 작년에는 관계가 회복되기 전이었거든요, 북중 관계가. 그래서 어떻게 보시는지 평가가 궁금합니다.
<답변> 관련 동향은 좀 더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