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 브리핑

2026.02.02 윤민호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먼저, 이번 주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은 2월 3일 화요일 오전 10시 국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대표연설에 참석합니다.

이어서, 장관은 오후 2시 국무회의에 참석합니다.

장관은 2월 4일 수요일 오전 10시 국회 교섭단체 국민의힘 대표연설에 참석합니다.

통일부 차관은 오늘 오후 2시 국립평화통일민주교육원에서 개최되는 제21기 통일정책지도자과정 입교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합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차관은 2월 5일 목요일 오전 10시 차관회의에 참석합니다.

이어서, 차관은 오후 2시 외빈접견실에서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을 면담합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모두에 드릴 말씀 여기까지고요. 질문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오늘 북한 매체에 보도된 북한의 신의주 온실농장 준공식에 김덕훈 전 내각총리가 김정은 위원장을 수행한 것이 또 포착이 됐는데 통일부에서는 사실 12월, 작년 12월에 당정회의 이후에 김덕훈 총리가 식별이 안 되는 부분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씀하신 바 있잖아요. 그런데 오늘뿐만이 아니라 최근에 노동당 당대회에 참가할 중앙당 대표 선거에도 참석을 한 모습이 포착됐고, 그래서 최근에 이렇게 다시 등장하고 있는 거를 어떻게 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김덕훈이 최근 등장한 건 맞고요. 다만, 그런 동향은 저희가 분석하기보다는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전날 장관님 통일교 쪼개기 후원 의혹 대상 명단에 포함됐다는 내용 나왔는데 혹시 이에 대한 통일부 측 공식 입장은 있으실까요?

<답변> 그 부분은 확인이 필요한 사안으로 지금 현 시점에서 말씀드릴 내용 없습니다.

<질문> 북한 매체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을 언급하면서 광명성절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2.16'이라고 사용을 했거든요. 이거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최근 북한이 광명성절 표현을 사용을 줄이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북한의 의도를 단정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김정은 체제 부각 및 사회주의 정상국가 모습을 보여주려는 그런 측면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