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2026.02.09 정빛나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2월 9일 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사우디아라비아 출장 중입니다.

차관께서는 오후에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가합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2건입니다.

먼저,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오늘 사우디아라비아 세계방산전시회에서 사우디 국방부 장관과 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번째로, 한국과 미국 공군은 오늘부터 13일까지 오산기지에서 전투비행대대 전력이 참가하는 쌍매훈련을 실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혹시 안규백 장관님께서 칼리드 빈 살만 사우디 국방부 장관님께 방한 제안을 하셨다고 하셨는데 혹시 그 제안에 대한 답변이 있었을까요?

<답변> 일단 제안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고요. 조율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이번에 공군 쌍매훈련이 8회에서 4회로 절반으로 줄었는데 이게 한미연합연습에 대한 북한 반발을 의식한 것인지 질문드리겠습니다.

<답변> 공군에서 답하겠습니다.

<답변> (장동하 공군 서울공보팀장) 공군 서울공보팀장입니다. 올해 쌍매훈련 횟수 관련해서 지난해 미측의 A-10 기종의 퇴역과 전력 개편 등의 여건 등을 고려해서 올해 훈련 횟수에 대해서는 한미가 협의를 통해서 계획한 내용입니다.

<질문> 작년 A-10 철수, 퇴역하면서 나왔던 얘기가 대체전력 등을 활용해서 한미의 준비태세에는 문제없게 하겠다, 그런 말씀들이 있었는데 그러면 훈련 횟수가 어쨌든 A-10이 줄었다고 해서 절반으로 줄었다는 건 그만큼 미국의 한반도 방위 공약이 약해졌다, 이런 걸로 봐야 되는 건가요?

<답변> (장동하 공군 서울공보팀장) 훈련 횟수는 네 차례 실시하지만 정확한 훈련 참가 항공기 규모나 소티 등은 작전보안상 공개가 제한되지만 훈련 참가 항공기 대수는 예년과 비교했을 때 두 배 이상 확대해서 운용하고 있고 소티도 큰 폭으로 증가해서 실시할 예정입니다.

<질문> 마지막으로, 작년에도 8번 계획했다가 4번 실시했다는데 올해 그럼 4번 계획했으면 더 줄어들 수도 있는 것 아닌가요?

<답변> (장동하 공군 서울공보팀장) 계획에 맞추어서 진행하려고 준비하고 있고, 실제 시행 여부와 관련된 부분들은 앞으로 지켜봐야 될 부분이라서 일단 현재까지는 계획한 대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질문> 북한이 어제, 최근에 대내 매체를 통해서 2월 하순경에 당대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전후로 혹시 북한의 도발 동향이나 이런 게 있으면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합참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장도영 합참 공보실장) 합참 공보실장입니다. 현재 북한이 당대회 관련 행사를 준비하는 동향이 식별되고 있으며, 우리 군은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북한군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질문> 지난번에는 2월 하순은 아니었고 지난번에 예측한 바로는, 이게 좀 지연된 건지, 혹시 지연된다고 분석하신다면 그 이유가 뭐라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지난번에는 2월 초중순이라고 했었던 것 같아서요.

<답변> (장도영 합참 공보실장) 제 기억으로는 우리 군이 북한의 당대회 관련 시기를 특정해서 말씀드린 적은 없는 것 같은데요. 제가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답변> 한 가지 제가 오늘 중요한 공지를 빠뜨려서 한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5일 군사법원법 개정에 따라서 현재 국방부 조사본부는 각 군 수사 인력을 포함해서 총 3개 수사대 30여 명으로 구성된 내란전담수사본부로 편성해서 오늘부터 운영 중입니다. 내란전담수사본부에서는 기존의 내란·외환특검 및 국방특별수사본부, 국방부 헌법존중 정부혁신 T/F에서 확인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수사할 예정입니다.

<답변> (사회자) 더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