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 브리핑

2026.02.09 윤민호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먼저 이번 주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은 오늘 오후 2시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참석합니다.

장관은 2월 10일 화요일 오전 10시 국무회의에 참석합니다.

이어서 장관은 오후 3시 장관실에서 네덜란드 외교장관을 면담합니다. 모두 말씀까지 공개하며 종료 후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

또한, 장관은 저녁 7시 명동성당에서 개최되는 천주교 서울대교구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미사에 참석하여 축사를 합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장관은 2월 11일 수요일 오전 10시 서초 관문사에서 천태종 총무원장을 예방합니다. 모두 말씀까지 공개합니다.

장관은 2월 12일 목요일 오전 10시 하나센터장 정책 소통 간담회를 주재합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통일부 차관은 2월 12일 목요일 오전 10시 차관회의에 참석합니다.

이어서 차관은 설 명절을 맞아 오후 2시 30분에 납북자 가족과 4시 30분에 복지시설인 라파엘의 집을 방문합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고요.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대변인님, 안녕하세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건군절 맞아서 국방성 방문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군 역할 강조했는데 통일부에서 이런 이유 뭐라고 분석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김정은 위원장이 2월 8일 건군절을 맞아 3년 연속 국방성을 방문해서 연설했습니다. 연설 내용은 주로 군을 격려하는 내용들로써 대남이나 대외 메시지는 전혀 없었습니다.

<질문> 2월 하순으로 알려진 당대회 관련해서요. 통일부에서 좀 주의 깊게 보고 있는 내용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북한은 지난 2월 7일 당 정치국 회의를 개최해서 9차 당대회를 2월 하순에 평양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향후 당대회 개최 전 목표로 한 건설 사업 마무리하면서 당대회 참가자의 평양 집결 등 당대회 준비 과정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해서 저희가 예의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당대... 정치국 회의에서 당대회 일정을 2월 하순이라고 하고 날짜를 명시하지 않은 것은, 그 이유는 어떤 것으로 추정하시는지요?

<답변> 이유를 추정하기보다는 지난 8차 당대회 때도 이렇게 날짜 명시하지 않고 1월 초순 그런 식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그런 전례에 따른 것 같은데 그 의도에 대해서는 저희가 예단하지 않겠습니다.

<질문> 추가 질문드리겠는데요. 통일부가 올해 사업으로 민간통일운동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절차에 들어갔는데요. 작년에 통일부에서 이 사업에 대해서 설명을 하시면서 '북한 인권 증진 보조 사업을 폐지하고 이 사업을 추진한다. 그런데 이 사업에는 인권과 인도 지원 같은 활동 단체도 포함, 사업도 포함된다.'라고 설명을 하셨거든요. 그런데 오늘 배포된 자료를 보면 사업 유형에 인권이나 이런 언급은 전혀 없어서 이번 이 사업에서 인권 부분은, 북한 인권 부분은 주제에서 빠... 사업 유형에서 빠지게 되는 건지 그게 궁금합니다.

<답변> 세부적인 부분은 저희가 관련 부서에 확인해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대변인님, 안녕하세요? 북한 당대회 일정과 관련해서 기존 예상보다 조금 늦어졌다는 그런 평가도 있는 것 같은데 이 시기와 관련해서는 통일부에서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북한에서 일단 당대회를 2월 하순에 개최한다고 발표했고요. 다만, 그 시점은 저희가 현재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없습니다.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