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이재명 대통령 방일 계기 일본 정계 주요인사 접견 관련 강유정 대변인 서면 브리핑

2025.08.24 대통령실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일본을 방문하고 있는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전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를 비롯한 일한의원연맹 간부진과 노다 요시히코 입헌민주당 대표 등 일본 정계 주요 인사들을 각각 접견하였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7월 스가 전 총리를 취임 후 최초의 외빈으로 접견한 데 이어 도쿄에서 다시 대화를 나눌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다고 하고,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일한의원연맹의 왕성한 활동과 기여를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전날 이시바 총리와의 정상회담 및 만찬을 통해 한일이 함께할 때 양국이 더 큰 공동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하고 정상회담의 주요 성과를 설명했습니다.

스가 전 총리를 비롯한 일한의원연맹 간부진은 한일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평가하고, 이 대통령이 바쁜 일정에도 첫 양자 해외 방문국으로 일본을 찾아준 데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하였습니다.

특히 스가 전 총리는 "이재명 대통령과 얼마나 자주 만나는지 기록을 세워보고 싶다"고 화답해 웃음을 안겼습니다.

이재명 대통령과 스가 전 총리를 포함한 일한의원연맹 간부진은 한일 양국이 경제• 산업 등 분야에서 서로 협력할 만한 부분이 많으며, 문화적으로도 상호보완적인 측면이 크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습니다.

양측은 한일이 미래지향적 상생협력이라는 공통의 목표 아래 서로 협력해 나가자고 여러 번 강조하면서, 한일 • 일한 의원연맹을 필두로 한 양국 정치인 간 협력과 의원외교의 중요성에 공감하였습니다.

한편, 이재명 대통령은 노다 입헌민주당 대표와 의원단을 접견하고, 한일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양국이 가까운 이웃으로서 글로벌 환경 변화 속에서 긴밀히 소통하면서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이재명 대통령과 노다 대표는 한일 인적교류 증가와 국민 간 상호 이해 및 우호적 인식이 깊어지고 있다는 점을 평가하며, 견고하고 성숙한 한일관계 구축을 위해 정부 간 채널 뿐 아니라 의원외교 차원에서도 지속적 소통과 협력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였습니다.

 

2025년 8월 24일

대통령실 대변인 강유정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