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인공지능과 육·해·공 장병의 만남, 디지털 국방 실현의 초석을 다진다!

2023.12.02 국방부
인쇄 목록
□ 국방부(장관 신원식)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3 제2회 국방 인공지능 경진대회(약칭: 마이콘 MAICON, Military AI CompetitiON)’ 본선을 11월 29일(수) ~ 12월 1일(금)에 대전 소재 KT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하였다.

ㅇ 본 대회는 국방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위한 국민적 관심을환기하고, 군 및 민간의 우수한 인공지능 역량을 보유한 인재발굴을 위해 양 부처 간 협력하여 ’22년부터 개최한 대회이다.

□ 전년 대회에 이어 이번 대회에 장병 및 청년 1천 51명이 참여하는 등 성황리에 진행 되었으며, 온라인 예선을 통해 각 부문별로 60명(15팀)이 본선에 진출하였다.

□ 2박 3일 동안 개최된 본선에서, 군 장병부문에는 △음성인식 기술을활용한 효과적인 지휘관의 전술 명령 전달, 청년(일반인) 부문에는△지능형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딥페이크 영상 판별 과제로주어졌으며,

ㅇ 참가팀들은 2박 3일간 우수한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는데마지막까지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

□ 본선 종료 후 국방부, 과기정통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각 군 본부,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및 후원기업*의주요직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이 개최되었다.
* (후원기업) 구름, 데이터메이커, 블루바이저, 엘리스, 제네시스랩, 젠데이터, 큐브리드, 팀 스파르타, 딥노이드, 스프레틱스, 코그콤 등

ㅇ 군 장병 부문에서는 가장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G-PT” 팀이 최우수상 (국방부 장관상, 상금 2,000만원)을 수상하였고, 일반인 부문에서 “AI참모총장”팀이 최우수상(과기정통부 장관상, 상금 2,000만원)을 수상하였다.

ㅇ 이 외에도 부문별로 2위부터 7위팀에게 우수상·장려상·특별상이 수여되었다.

ㅇ 아울러, 우수한 성적을 위해 노력한 ① 육군사관학교 인공지능·데이터학과 ② 공군 정보체계관리단 ③ 해군 정보통신학교④ 777사령부 본부근무대대가 우수부대상을 수상하였다.

□ 국방부 강완구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보여준 노력과 열정은 과학기술 강군, 국가 디지털 산업 발전의 든든한기반이 될 것이라 믿으며 본 대회가 장병 및 청년들이 서로의역량을 발전시키는 무대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과기정통부 강도현 정보통신정책실장 “인공지능 기술은 군을 포함한 사회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핵심 요소로서, 군의 인공지능 역량을 높이는 이번 대회를 경험하신 분들이 앞으로 과학기술 국방을 실현하는 인재로서 성장하고 활약하길 기대하며, 과기정통부는 누구나 안전하게 디지털 기술을 누리는 사회를 구현할 디지털 핵심 인재의 양성을 위해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끝>

“이 자료는 국방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