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산림항공본부, 국방부 헬기 조종사 대상 산불진화 교육 실시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산림항공본부, 국방부 헬기 조종사 대상 산불진화 교육 실시
- 산림청·국방부 협력으로 산림재난 대응력 강화 -

산림청 산림항공본부(본부장 김만주)는 산림항공훈련센터에서 국방부 소속 헬기조종사 90명을 대상으로 산불진화 및 공중지휘통제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국방부가 산불 발생 시 즉시 대응 가능한 41대의 헬기를 포함해 총 143대의 헬기 전력을 운용하고 있는 만큼 산림청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으며, 이를 통해 산불 현장에서의 공중지원 능력을 높이고, 산불 진화 시 군 항공전력이 보다 효율적으로 투입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론 교육에서는 ▲산림청 산불진화 체계 ▲공중지휘통제 체계 등을 중심으로 산림항공 임무의 이해도를 높이고, 시뮬레이터 비행교육에서는 ▲산불현장 도착 시 행동절차 ▲진화 방법 ▲공중지휘통제 시 담수지 결정 및 진화 우선순위 설정 ▲진입·이탈 방향 결정 등 실전과 동일한 절차를 훈련한다.

산림항공훈련센터는 최신 헬기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실제 임무환경과 유사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종사들의 상황판단능력과 임무수행 안전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만주 산림항공본부장은 "산불 대응은 단순한 재난 대응을 넘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국가 안보의 일환이다."라며, "산림항공본부는 앞으로도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산불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료는 산림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