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새만금 인공지능(AI) 도시 밑그림 그린다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새만금 인공지능(AI) 도시 밑그림 그린다

- 새만금청, '새만금 AI 스마트도시 기본구상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데이터, AI 등 각 분야 전문가로 자문위원 구성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의겸)은 12월 4일 서울 새만금 투자전시관에서 새만금을 인공지능(AI) 미래도시로 만들기 위한 '새만금 인공지능(AI) 스마트도시 기본구상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ㅇ 이번 용역은 새만금이 교통·에너지·방재 등 핵심 분야에서 인공지능(AI) 혁신도시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정부에서 추진 중인 '국가 인공지능(AI) 시범도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추진됐다.


 ㅇ 용역에서는 ▲새만금 인공지능(AI) 스마트도시 비전 및 목표 제시, ▲새만금 특화 인공지능(AI) 중점분야 선정, ▲주요 서비스 및 사업화 방안 마련, ▲국가 인공지능(AI) 시범도시 추진전략 수립, ▲분야별 세부 로드맵 마련 등 새만금 여건에 부합하는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한 사업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 새만금개발청은 성공적인 용역 수행을 위해 인공지능(AI)·스마트도시·교통·데이터 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위원단을 구성했다.

.

 ㅇ 자문위원단은 새만금 인공지능(AI) 스마트도시 개발 전략 수립과 실증사업 모델 발굴 과정에 참여하여 정책·기술 분야 전반에 걸친 실질적 자문을 실시하게 된다. 

□ 남궁재용 개발사업국장은 "새만금은 풍부한 친환경 에너지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 시대의 새로운 가능성을 펼칠 수 있는 최적지"라면서, "이번 용역을 통해 내실 있는 인공지능(AI) 스마트도시 전략을 마련함으로써 새만금을 케이 인공지능(K-AI) 특화도시이자 글로벌 혁신 거점으로 발전시키겠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새만금개발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