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모두말씀]건축계 간담회

연설자 : 국토교통부 장관 연설일 : 2025.09.30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토교통부 장관 김윤덕입니다.
귀중한 시간을 내어 오늘 간담회에 참석해주신
김진애 국가건축정책위원장님. 박환용 건축공간연구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저는 국토부장관이자 전주 한옥마을이 지역구인 국회의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옥을 설계하고, 빈 공간에 새로운 숨결을 채워넣고,
지역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신
건축계 여러분들을 이렇게 만나 뵐 수 있어서 무척 뜻깊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그 어느 때보다 지역 균형성장에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야 하는 상황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6,657개의 건축공간문화자산이 있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자연경관도 있고, 빈집 등 유휴공간도
얼마든지 지역의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지역 자산에 도시건축 디자인을 입혀
지방도시가 가보고 싶고 머물고 싶어지게끔 하고자 합니다.

또한, 공공건축 공간을 국민행복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집-일터를 반복하는 일상 속에 도서관, 미술관, 주민센터 등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도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지방도시일수록 좋은 공공건축의 중요도는 더욱 클 것입니다.

오늘 간담회는 도시건축 디자인을 통한
한국건축문화의 발전·진흥과 지방도시의 균형성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지역과 현장에서의 활발한 활동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를
가감없이 말씀 주시면 귀담아 경청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