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정책오디오 플레이어 영역

재생 구간 탐색
00:00 00:00
정책의 재발견
[돈 되는 정책] 4. 소상공인 냉난방기 구입비 지원 2023.10.25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1 x
목록

콘텐츠 영역

정책의 재발견

[돈 되는 정책] 4. 소상공인 냉난방기 구입비 지원

2023.10.25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다양한 정책 중에서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는 ‘돈 되는 정책’만 골라 소개해 드려요! 평소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필요한 자금을 정책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돈 되는 정책을 들어보세요!

네 번째 시간에는 소상공인이라면 최대 16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는 정부의 냉난방기 구입비 지원 사업인 소상공인 냉난방기 구입비 지원을 소개해 드립니다.

소상공인 냉난방기 구입비 지원

올여름은 유독 긴 장마와 역대급 폭우, 연일 30°C를 크게 웃도는 더위로 피해를 입은 분이 많았어요. 특히 상점이나 학원 등 실내 냉방을 유지해야 하는 소상공인들은 전기료에 대한 부담까지 더했을 텐데요. 이에 정부는 에어컨 등 노후 냉난방기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인 제품으로 교체하는 소상공인에게 제품 구매 금액의 일부를 지원해주고 있어요.

지원금은 냉난방기 구입 가격의 40%로 사업자당 최대 16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어요(설치비 미포함, 부가세 제외). 교체하는 제품 수에는 제한이 없어요. 예를 들어 가격이 200만 원인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에어컨 세 대를 교체한다면 지원금으로 총 160만 원을 받을 수 있어요.

단 교체 전 냉난방기는 2015년 12월 31일 이전에 제조된 제품이어야 해요. 이 때문에 반드시 제품의 제조일자를 증빙할 수 있어야 해요. 제조일자는 에어컨 명판에 기재돼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제조일자가 불분명하다면 제품의 모델명이나 제조번호를 통해 제조일자를 확인할 수도 있어요. 한국에너지공단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인증제품으로 교체할 경우에만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이 점도 꼼꼼히 챙겨야 해요.

신청은 기기 교체 전에 하는 ‘지원 신청’과 기기 교체 후에 하는 ‘지원금 신청’으로 나뉘어요. 지원 신청 시에는 소상공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사업자등록증, 기존 기기의 모델명·제조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명판 사진, 사업장 내 기기가 설치돼 있다는 것을 증빙할 수 있는 전경 사진 등을 제출해야 해요. 이후 한국전력의 승인을 받았다면 3개월 이내 신규 기기를 설치하고 지원금을 신청하면 되는데요. 이때도 마찬가지로 신규 기기의 명판 사진과 기기 설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전경 사진, 이에 더해 영수증과 세금계산서 등의 구입 증빙 자료를 제출하면 돼요. 이밖에 구체적인 신청방법과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전력 사이버지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새롭게 오픈한 한전:ON의 많은 이용도 부탁드려요.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을 써야 제품 수명도 길고 전기료도 아낄 수 있다는 사실 아시죠? 그러니 냉난방비 걱정 많은 소상공인이라면 사업장 내 냉난방기 등급부터 점검해보세요. 정부 지원 기간은 12월 29일까지(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예요!

(목소리 제작 : 클로바 더빙)

정책의 재발견 채널의 다른 콘텐츠 보기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