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정책오디오 플레이어 영역

재생 구간 탐색
00:00 00:00
뉴스원샷
“겨울철 재난 위험 신고하세요”…포상금 최대 100만원 (12월 2주) 2023.12.11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1 x
목록

콘텐츠 영역

뉴스원샷

“겨울철 재난 위험 신고하세요”…포상금 최대 100만원 (12월 2주)

2023.12.11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12월 2주 주간정책 목록>
· “겨울철 재난·안전 위험요소 ‘안전신문고’에 신고하세요”
· 내년 2월까지 ‘온기 나눔 범국민 캠페인’ 진행
· 국립중앙과학관, ‘2024 겨울방학 과학교실·캠프’ 운영
· 국립무형유산원, ‘교과서 속 무형유산 여행’ 특별전시 개최
· “아파트서 전기차 불났을 땐 이렇게”

기상청에 따르면 11~12일 사이에 저기압의 영향으로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및 남해안 등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고, 기온이 낮은 강원영동산간 등에는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겨울에 발생하는 호우 피해 예방을 위해 정부는 낙엽, 담배꽁초 등 빗물받이 주변 이물질 제거와 배수시설을 정비하고, 침수지역·도로, 해안가와 산간지역 등에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통제 등의 안전조치도 취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겨울철 재난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2월 8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석 달간)를 ‘겨울철 재난·안전 위험요인 집중신고 기간’으로 운영합니다. 생활 주변의 재난·안전 위험요인을 발견했을 경우, 누구나 ‘안전신문고’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사 자세히 보기)

한 주 동안 발표한 다양한 정책 중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필수 정책 정보, 놓치면 후회하는 알찬 정보들만 모아 소개하는 주간정책! 12월 둘째 주에는 어떤 소식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내년 2월까지 ‘온기 나눔 범국민 캠페인’ 진행
온 국민이 서로를 격려하며 따뜻한 겨울을 나눌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12월 5일부터 온기나눔 범국민 캠페인을 추진합니다. ‘온기나눔’ 캠페인은 대한적십자사, 한국자원봉사협의회 등 다양한 기관·단체에서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자원봉사·기부·자선활동을 공동의 메시지와 슬로건을 통한 범국민적 활동으로 확산하기 위한 캠페인인데요. 캠페인 문구인 ‘온기나눔’은 국민 모두가 가지고 있는 마음속의 온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이웃들과 나누어 따뜻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웃돕기 모금 참여, 따뜻한 겨울을 위한 용품 나누기, 어르신 방문과 이웃 안부 묻기, 생활안전 지키기 등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며, 이후에도 지역공동체와 연계하여 자원봉사·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기사 자세히 보기)

■ 국립중앙과학관, ‘2024 겨울방학 과학교실·캠프’ 운영
국립중앙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2024년 겨울방학 과학교실과 과학캠프’를 내년 1월 2일부터 19일까지 3주간 운영합니다. 과학교실은 7세 어린이와 초등학생 등 총 780명을 대상으로 ‘물로 푸는 과학 호기심’, ‘가상의 공간 창조! 메타버스’ 등 21개 주제로 이뤄져 있고, 과학캠프는 초등학교 4~6학년 240명을 대상으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1박 2일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참가접수는 과학교실은 오는 12일 오전 10시부터, 과학캠프는 14일 오후 2시부터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이뤄집니다.
(☞기사 자세히 보기)

■ 국립무형유산원, ‘교과서 속 무형유산 여행’ 특별전시 개최
국립무형유산원이 2024년 5월 5일까지 전북 전주시에 위치한 국립무형유산원 기획전시실에서 다양한 무형유산을 알기 쉽게 만나는 특별전시 ‘교과서 속 무형유산 여행’을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청소년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교과서에 수록된 무형유산을 소재로 한 상호작용 영상 콘텐츠 등을 통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한 것이 특징인데요. 전시는 오는 매주 화∼일요일 오전 9시 30분에서 오후 5시 30분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 및 단체관람 예약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사 자세히 보기)

전기차 이용량이 증가하면서 전기차 화재 사고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데요.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공동주택 전기자동차 화재대응 매뉴얼’이 발간되었습니다. 전기차 화재는 개인이 진압하기 힘들기 때문에 화재발견 즉시 119와 관리사무소에 차종, 화재위치 등과 함께 신고를 하고 지정된 대피장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K-아파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재는 물론 다양한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겨울철인만큼, 안전한 일상을 위해서는 철저하게 안전을 확인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필요하겠습니다. 이상 주간정책이었습니다.

(목소리 : 클로바 더빙)

뉴스원샷 채널의 다른 콘텐츠 보기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