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정책오디오 플레이어 영역

재생 구간 탐색
00:00 00:00
정책의 재발견
[돈 되는 정책] 11. 해외직구 반품, 관세 환급이 걱정? 2024.01.17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1 x
목록

콘텐츠 영역

정책의 재발견

[돈 되는 정책] 11. 해외직구 반품, 관세 환급이 걱정?

2024.01.17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다양한 정책 중에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돈 되는 정책’만 골라 소개해 드려요! 평소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필요한 자금을 정책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돈 되는 정책을 들어보세요!

이번 시간에는 ‘해외직구’로 구매한 상품 반품 시 세금을 모바일로 간편하게 환급받을 수 있다는 소식을 알려드릴게요.


해외직구 반품, 관세 환급이 걱정?


다양한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해외직구’. 다만 반품 시 세금을 돌려받는 절차가 다소 까다로웠는데요. 이젠 모바일로 간편하게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한번 알아볼까요?

국내 소비자의 해외직접구매, 이른바 ‘해외직구’가 최근 5년새 빠르게 증가하면서 2023년은 사상 최초로 구매건수가 1억 건을 넘을 것으로 예상돼요. 엄청난 숫자죠? 이처럼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이들이 갈수록 늘고 있지만 반품할 때는 구매 시 납부한 세금(관세)을 돌려받는 절차가 다소 까다로워 불편하다는 목소리가 있었어요. 이에 관세청은 지난 3월 24일부터 ‘모바일 관세 환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답니다.

앞으로 해외직구 물건을 반품하는 개인은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통해 수입·세금 납부내역을 조회하고 이미 납부한 관세(수입부가세, 개별소비세 등) 등에 대해 환급 신청도 할 수 있게 됐어요. 앞서 관세 환급 신청을 하려면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해 전자통관시스템을 내려받은 뒤 공동인증서까지 등록해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했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 간편해진 거예요! ‘모바일 관세청’ 애플리케이션(앱)을 스마트폰에 내려받은 뒤 간편본인인증만 받으면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구체적인 이용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수입신고일로부터 6개월 이내 수입한 상태 그대로 다시 수출되는 자가 사용 목적의 해외직구 물품은 반품이 가능한데요. 앱에서는 이같이 최근 6개월 이내 수입신고·세금 납부내역을 자동으로 업로드해 보여줘요. 덕분에 이 중에서 반품할 상품을 선택하기만 하면 돼요. 그 뒤 환급 수량과 환급세액을 입력해요.

관세청에서는 ‘환급세액 계산 도움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환급세액을 계산할 수 있어요. 구매·반품·반송·환불 확인서류, 통장사본, 수입·수출신고필증 등 첨부해야 할 증빙서류가 있다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촬영한 뒤 업로드하면 돼요. 이제 ‘제출’ 버튼만 누르면 끝! 정말 간편하죠? 그래도 어렵다면 동영상, 챗봇, 이북(e-book) 등을 통해 제공되는 안내 매뉴얼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이뿐만이 아니에요. 이전까지는 환급 신청 처리상황을 알려면 세관에 직접 문의해야 했지만 이제는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접수·심사·지급완료 등 처리과정도 손쉽게 조회할 수 있어요. 환급금이 지급되면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알려주기까지 하니 언제 돈이 들어오나 목 빼고 기다릴 일도 없다고요.

매년 2만여 명이 해외직구 물건을 반품하는 상황에서 이처럼 편리하게 관세를 환급받을 수 있게 됐으니 더욱 즐겁고 똑똑하게 쇼핑을 즐겨보세요!

정책의 재발견 채널의 다른 콘텐츠 보기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