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정책오디오 플레이어 영역

재생 구간 탐색
00:00 00:00
정책의 재발견
[슬기로운 금융생활] 23화. 건강한 은퇴 생활 2024.01.24 정책브리핑 X e-금융교육센터
1 x
목록

콘텐츠 영역

정책의 재발견

[슬기로운 금융생활] 23화. 건강한 은퇴 생활

2024.01.24 정책브리핑 X e-금융교육센터
인쇄 목록

건강한 은퇴 후의 삶을 위해서 건강 관리도 중요하지만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장기적 시설 치료가 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은퇴 후 의료비 대책 마련과 지원받을 수 있는 시설에 대한 사전 정보 확보가 중요합니다. 오늘은 은퇴기 노인 요양 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후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애주기별 금융 생활 가이드북 5권 은퇴기

3. 건강한 은퇴 생활

은퇴기의 갑작스러운 질병은 은퇴 생활을 위협하는 최대의 복병입니다. 건강 상태가 나빠지거나 악화되면 꿈꾸던 은퇴 생활이 좌절될 수밖에 없습니다. 장수 혜택을 누릴 수 있어도 건강하지 못한 노후생활을 보낸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오래 사는 것보다 질병 없이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1) 건강한 은퇴 생활과 노후 의료비 준비

최근 유병장수라는 용어가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라고 할 만큼 오래 살게 되었지만 되도록이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년기에는 가벼운 낙상사고에 의해서도 고관절에 상처를 입어 장기 입원을 하거나 간병 치료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퇴기에 대비한 의료비 대책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은퇴 생활
성공적인 노후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체적 건강입니다. 노후 준비를 한다고 열심히 돈을 모아도 건강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모든 것이 허사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체적인 건강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더라도 중장년층의 현재 건강상태에 대한 평가는 높지 않은 편입니다.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건강 상태가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이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은 많이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료 건강검진 이용하기
건강한 상태로 사는 건강수명을 늘리기 위해 정기적인 진단을 통해 만성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제도를 이용하면 무료로 정기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및 만 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대상으로 2년마다 직장가입자 중 비사무직은 매년마다 1회 일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고, 만 40세 및 66세를 대상으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보험을 활용한 노후 의료비 준비

생활환경의 개선,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100세 시대라는 말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100살까지 오래 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얼마나 건강하게 오래 사는가 하는 것입니다.

노후 실손의료보험
실손의료보험은 질병 또는 상해로 입원 또는 통원 치료 시 보험 가입자가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보험회사가 보상하는 상품입니다. 2014년 8월부터는 가입연령을 최대 75세에서 80세까지로 확대한 노후 실손의료보험이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병원비와 약값 지출에 따른 의료비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상품에 따라 특약을 통해 상해 형과 질병 형으로 구분되어 각각 보장할 수도 있습니다.

3)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갑자기 부모나 배우자가 간병상태가 되었으나 간병에 관한 지식이 전혀 없다면 곤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장기 간병 보호를 해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령화의 진전, 핵가족화 등 급격한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과거 개인이나 가계에 부담으로 인식되던 장기 요양 문제가 점차 사회적, 국가적 책임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건강보험제도와는 별도로 각종 노인성 질환으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신체활동 또는 가사 활동 지원 등의 장기 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장기 요양보험 제도는 사회보험방식을 근간으로 일부는 공적부조 방식을 가미한 형태로 설계, 운영되고 있어 재원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기본으로 장기 요양 보험료와 본인의 일부 부담금으로 마련됩니다.

*자료협조 : 금융감독원


정책의 재발견 채널의 다른 콘텐츠 보기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