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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계좌 이체·출금한도 제한 합리적으로 개선

신규계좌 이체·출금한도 제한 합리적으로 개선

신규계좌 이체·출금한도 제한 합리적으로 개선

신규계좌 이체·출금한도 제한 합리적으로 개선

신규계좌 이체·출금한도 제한 합리적으로 개선

신규계좌 이체·출금한도 제한 합리적으로 개선

신규계좌 이체·출금한도 제한 합리적으로 개선

신규계좌 이체·출금한도 제한 합리적으로 개선

신규계좌 이체·출금한도 제한 합리적으로 개선

국민의 금융서비스 이용을 과도하게 제한하는 그림자 규제를 개선합니다.
현재는 대포통장 근절을 위해, 각종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등 불편 사항이 존재합니다.
<신규계좌 1일 금융거래(이체·출금) 한도>
- 인터넷뱅킹 30만 원
- ATM 30만 원
- 창구거래 100만 원
<불편합니다>
① 금융취약계층(소득 증빙이 어렵거나, 거래실적이 저조)에게 한도해제의 문턱이 더욱 높은 상황입니다.
② 한도 해제를 위한 증빙서류도 창구별로 상이해 소비자의 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③ 일부 은행은 한도 해제를 조건으로 대출·적금 가입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제도개선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상당하였으며, 대통령실 국민제안 및 신문고 등에 50건 접수(2022년 1월 ~ 2023년 3월) 규제심판부는 제도개선을 권고하였습니다.
규제심판부는 이번 개선권고를 통해 국민의 편의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민들의 불편 완화와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합니다!
· 근거 마련 : 제도의 정량적 효과(통계)를 분석하고, 법적 근거 마련
· 한도 상향 : 한도 상향을 추진하되 구체적 한도 규모는 협의 후 연내 결정
· 가이드라인 : 국민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연내 가이드라인 마련하며 대표적 증빙서류를 제시하고, 사전안내 및 홍보 강화
· 시스템 구축 : 관련 데이터 활용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 방안 마련
전자금융사기 범죄자 및 의심거래 제재 강화를 통해 범죄 예방에도 노력하겠습니다.
<금융위원회 - 금융감독원>
전자금융사기 범죄자(개인/법인) 및 의심거래에 대한 금융거래 제재 강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경찰청>
대포통장 단속을 강화하겠습니다.
‘하루 30~100만 원 제한’ 신규계좌 이체·출금한도 합리적으로 개선
국민의 금융서비스 이용을 과도하게 제한하는 그림자 규제를 개선합니다.
현재는 대포통장 근절을 위해, 각종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등 불편 사항이 존재합니다.
<신규계좌 1일 금융거래(이체·출금) 한도>
- 인터넷뱅킹 30만 원
- ATM 30만 원
- 창구거래 100만 원
<불편합니다>
① 금융취약계층(소득 증빙이 어렵거나, 거래실적이 저조)에게 한도해제의 문턱이 더욱 높은 상황입니다.
② 한도 해제를 위한 증빙서류도 창구별로 상이해 소비자의 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③ 일부 은행은 한도 해제를 조건으로 대출·적금 가입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제도개선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상당하였으며, 대통령실 국민제안 및 신문고 등에 50건 접수(2022년 1월 ~ 2023년 3월) 규제심판부는 제도개선을 권고하였습니다.
규제심판부는 이번 개선권고를 통해 국민의 편의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민들의 불편 완화와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합니다!
· 근거 마련 : 제도의 정량적 효과(통계)를 분석하고, 법적 근거 마련
· 한도 상향 : 한도 상향을 추진하되 구체적 한도 규모는 협의 후 연내 결정
· 가이드라인 : 국민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연내 가이드라인 마련하며 대표적 증빙서류를 제시하고, 사전안내 및 홍보 강화
· 시스템 구축 : 관련 데이터 활용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 방안 마련
전자금융사기 범죄자 및 의심거래 제재 강화를 통해 범죄 예방에도 노력하겠습니다.
<금융위원회 - 금융감독원>
전자금융사기 범죄자(개인/법인) 및 의심거래에 대한 금융거래 제재 강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경찰청>
대포통장 단속을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