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AI분야 233억 지원 등 차질없이 진행

2017.03.02 미래창조과학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미래창조과학부는 2일자 매일경제 <말만 요란한 ‘빈수레 정책’ 한국형 알파고 연구 시작도 못해>제하 보도와 관련, “최근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능정보산업분야에 전년보다 856억원 늘어난 2242억원을 투입하고 AI분야 국가전략프로젝트에 올해 233억원을 지원하는 등 차질없이 진행 중에 있다”고 해명했다.

미래부는 “지능정보기술연구원(이하 ‘AIRI’)은 정부가 주도해 설립한 것이 아니라 지능정보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간 협력이 필수적이라는데 공감한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출자해 연구원을 설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초 정부는 지능정보기술분야 핵심 연구개발과제인 플래그십 과제를 누구나 지원가능한 공모방식으로 연구수행기관을 선정하기로 결정했으나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연구수행 경험 및 연구실적이 검증된 기관 중에서 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고 결정(2017년 지능정보기술 플래그십 과제 예산 부대의견)됨에 따라 지난해 10월 개원한 AIRI는 연구수행 경험 및 실적 검증이 어려워 플래그십 프로젝트 연구 수행기관 선정에서 제외됐다”고 덧붙였다.

AIRI는 현재 연구원 자체 연구재원으로 연구수행 실적을 쌓고 기술력을 입증해 보이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민간 또는 정부의 과제수탁 등을 통해 재원을 확보해 지속적인 연구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의 : 지능정보사회추진단(산업육성팀)(02-2110-1613)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