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공정위, 중기부 ‘상생협력조정위원회 정식기구화’ 검토의견 제출

2020.03.04 공정거래위원회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공정거래위원회는 중기부의 상생협력조정위원회 정식기구화 추진과 관련해 “공정위는 검토의견을 제출했고, 계속 중기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월 4일 이데일리 <“공정위 영역 손뻗친 박영선…‘사전협의 없었다’ 방어 나선 조성욱”>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설명입니다.

공정위, 중기부 ‘상생협력조정위원회 정식기구화’ 검토의견 제출

  • 이데일리 기사 관련 디지털콘텐츠(1).jpg 하단내용 참조
  • 이데일리 기사 관련 디지털콘텐츠(2).jpg 하단내용 참조
  • 이데일리 기사 관련 디지털콘텐츠(3).jpg 하단내용 참조

[기사 내용]

ㅇ이데일리는 2020년 3월 4일자 보도에서 “중소벤처기업부가 상생협력조정위원회의 정식기구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동 위원회가 검찰과 공정위에 고소·고발 및 신고한 기술탈취와 수·위탁 불공정거래 혐의에 대해 당사자 간 조정·중재하도록 결정하는 것은 물론 여러 부처의 사건처리 방향까지 자문 및 심의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 기구임에도 불구하고 그 위원회의 설치를 법 개정이 아닌 대통령령을 통해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라고 보도하면서,

ㅇ 이와 관련하여, “공정위는 중기부가 입법예고한 이후 뒤늦게 대응에 나선 상황이다”라고 보도하였습니다. 

[공정위 입장]

□ 위 기사의 내용 중 법령 제·개정 절차와 관련된 부분에 있어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으니 보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정부부처가 법령을 제·개정하는 경우 소관부처에서 법령안 초안을 만든 후 입법예고를 하면서 동시에 관계부처 의견조회를 실시하므로, 입법예고 이후에 관계부처의 대응이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인 입법절차입니다.

ㅇ 중소벤처기업부도 동 대통령령에 대해 입법예고를 실시(’20.2.17.)하면서 동시에 공정위 등 관계부처에 의견을 조회하였고, 이에 따라 공정위가 검토의견을 제출하였으며 계속 중소벤처기업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문의 :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거래정책국 기업거래정책과(044-200-4584)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