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대학 원격수업 질 관리 위해 다양한 방안 마련·시행

2020.07.21 교육부
인쇄 목록

교육부는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에 대한 제한 완화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에 목적이 있다”면서 “이에 따라 원격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공동 활용이 가능한 학습관리시스템과 스튜디오를 구축하는 등 원격수업 품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7월 21일 경향신문 <질 낮은 대학 원격수업 제한 푼다는 교육부>에 대한 교육부의 설명입니다

[교육부 설명]

□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에 대한 제한 완화는, 원격수업 품질 제고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 이에 따라 교육부는 원격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ㅇ 대학별로 양질의 원격교육 콘텐츠 개발 및 교원들의 원격교육 역량 제고 지원을 위한 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운영을 의무화하고,  

ㅇ 대학 원격교육 관련 주요계획 및 강좌 품질 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원격수업관리위원회에 학생들의 참여를 의무화하여 학생들의 의견 수렴에 기초한 원격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ㅇ 또한 신뢰성을 갖춘 외부기관이 대학들의 원격수업 질을 평가·인증하는, ‘원격수업 평가 인증제’ 시행을 통해, 원격수업의 질이 더욱 제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아울러 권역별 대학 원격교육지원센터를 통해 공동 활용이 가능한 학습관리시스템(LMS)과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ㅇ 교원의 원격수업 강의 제작과 실시간 화상 강의 등을 지원하는 인력을 지원하여 모든 대학의 원격수업 품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 교육부는 원격수업 질 관리 통해 학생들의 학습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 교육부 대학학사제도과(044-203-625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