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조세제한특례법 따른 벤처 지원제도, 금융세제 개편과 무관하게 계속 적용

2020.07.29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기획재정부는 “거주자가 벤처기업에 직접 투자한 주식을 나중에 매각한 경우 그 양도차익은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비과세되고 증권거래세도 면제되며, 벤처기업 주식을 취득할 때 투자한 금액은 투자자의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에서 소득공제 된다”며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른 벤처에 대한 지원제도는 이번 금융세제 개편과 무관하게 계속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7월 29일 매일경제(가판) <벤처 육성한다더니 자금줄 끊나…주식양도세 이해 안돼>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20.7.29.(수) 매일경제(가판)「벤처 육성한다더니 자금줄 끊나…주식양도세 이해안돼」 기사 관련입니다.

[기재부 입장]

□ 금융세제 개편안이 벤처기업 육성을 막는다는 것은 사실과 전혀 다르니 보도에 신중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거주자가 벤처기업에 직접 투자한 주식을 나중에 매각한 경우 그 양도차익은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비과세*되고 증권거래세도 면제되며, 벤처기업 주식을 취득할 때 투자한 금액은 투자자의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에서 소득공제**되고 있습니다.   

* 조세특례제한법 제14조: 창업자 등에의 출자에 대한 과세특례
** 조세특례제한법 제16조: 벤처투자조합출자등에 대한 소득공제(3,000만원 이하 100%, 3,000만원∼5천만원 70%, 5천만원 초과 30%)

ㅇ 위와 같은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른 벤처에 대한 지원제도는 금번 금융세제 개편과 무관하게 계속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문의 : 기획재정부 세제실 금융세제과(044-215-423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