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공병원 신·증축 사업 단계적 지속 추진 중

2020.09.21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공공병원 신·증축 사업을 단계적으로 지속 추진 중”이라며 “공공병원 신축은 지자체에서 사전 검토를 우선적으로 실시한 후 복지부 협의, 재정당국의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로 진행된다”고 설명했습니다.

9월 18일 서울신문 <공공병원 신·증축 추경 반영한다더니…>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정부가 공공병원 신·증축 예산을 반영하기로 한 경사노위 합의를 어기고, 공공병원 신축 예산을 정부안에 편성하지 않음

[복지부 설명]

○ 정부에서는 공공병원 신·증축 사업을 단계적으로 지속 추진 중입니다.

<공공병원 신축추진 현황 관련>

○ 공공병원 신축은 지자체(설립주체)에서 신·증축 규모, 운영계획 등 전반에 관한 사전 검토를 우선적으로 실시한 후, 복지부 협의, 재정당국의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 관련하여 2019년 11월 복지부는 「지역의료 강화대책」을 통해 9개 지역 신축(이전 신축 포함) 방침을 밝힌 바 있으며,

- 대전·서부산권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삼척권은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 진주권 등 그 밖의 6개 지역은 지자체·해당기관(대한적십자사)의 계획 수립단계에 있습니다.

※ 기사에서는 세부 과제로 ’5개 공공병원 신축, 11개 증축, 및 이전신축, 7개 민간병원 증축‘을 명시하였다고 하였으나, 노사정 협약에서는 위 내용이 논의된 바 없음

○ 보건복지부에서는 공공병원 신축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제도개선을 위해 재정당국과 지속 협의중입니다.

○ 아울러, 공공병원 증축을 위한 예산도 해당 공공병원의 단계적 증축 계획에 기초하여 ‘21년도에는 설계비 지원, 22년부터는 건축비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관계자 인터뷰 사실관계 관련>

○ ‘공공병원 신축이 의사파업 이후 백지화 되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정부는 공공병원 신·증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자체, 유관 정부부처와 협의 중입니다.

○ 이행계획과 관련해서는, 지난 9월 4일 노사정 협약 이행점검 특별위원회에 이행계획을 제출하였습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공공의료과(044-202-254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