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집행정지 결정 후 구치소 내 일시수용 기간은 형기·미결구금 일수에 포함

2021.01.12 법무부
인쇄 목록

법무부는 “서울동부구치소에서는 코로나19 확진환자에 대한 외부의료시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검찰 및 법원에 형·구속집행정지를 건의하고 있다”면서 “다만 집행정지 결정된 수용자 중 일부는 수도권 병상이 부족하여 외부의료시설로 이송하지 못하고 있으며, 생활치료센터 기능을 겸하고 있는 서울동부구치소에 일시수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집행정지 결정 후 구치소 내 일시수용 기간은 형기 또는 미결구금 일수에 포함되고 있기 때문에 구속기간까지 늘리면서 수용한다는 것은 잘못된 내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월 12일 헤럴드경제 <형·구속집행정지된 확진자, 다시 동부구치소 수용>에 대한 법무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수용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구치소 측에서 직접 신청해 형·구속집행정지된 서울동부구치소 확진 수용자들이 해당 구치소에 다시 수용되었다. 구금 기간까지 늘리면서 수용하게 된 것으로 심각한 인권침해라는 지적이 나온다.

[법무부 설명]

○ 서울동부구치소에서는 코로나19 확진환자에 대한 외부의료시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검찰 및 법원에 형·구속집행정지를 건의하고 있습니다.

○ 다만, 집행정지 결정된 수용자 중 일부는 수도권 병상이 부족하여 외부의료시설로 이송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들 역시 감염병 예방법상 격리대상자인 점을 고려하여 생활치료센터 기능을 겸하고 있는 서울동부구치소에 일시수용하고 있습니다. 

○ 집행정지 결정 후 구치소 내 일시수용 기간은 형기 또는 미결구금 일수*에 포함되고 있기 때문에 구속기간까지 늘리면서 수용한다는 것은 잘못된 내용입니다. 

* 본안심리와 관련된 형소법 제92조에 따른 구속 기간과는 별개

○ 해당 일시 수용자들은 향후 병상이 배정되면 신속히 외부의료시설로 이송 조치할 예정입니다.

□ 법무부는 교정시설에 운영중인 생활치료센터 내 코로나19 확진자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의 : 법무부 교정본부 교정기획과(02-2110-345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