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감염병전담요양병원, 8개 시·도 운영목표…5개 운영 시작

2021.01.25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감염병전담요양병원은 8개 시·도에 각 1개소 이상씩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며, 지난 18일부터 전국 5개 시·도에서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1월 25일 한국일보 <전담요양병원 한 달 지나도 달랑 2곳…전형적 탁상행정 결과>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정부가 전담요양병원 지정 계획을 밝힌 12.22일 이후 운영을 시작한 곳은 5개소, 그 가운데 수도권은 2개소에 불과

- 파견 간병인 모집에는 17명만 지원하는 등 인력난도 겪고 있다고 주장하며, 요양병원을 전담병원으로 지정하는 것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 비판

[복지부 설명]

○ 정부는 최근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 사례들이 보고됨에 따라 중등증 및 경증의 요양병원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기 위하여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을 지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 요양병원 환자는 고령·와상 환자라는 특성상 돌봄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담 요양병원의 돌봄역량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며, 감염관리 의료진을 지원하여 환자치료 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 1월 1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은 집단감염이 발생했던 8개 시·도에 각 1개소 이상씩 추천해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총 11개소가 추천되어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으로 지정하였습니다.

- 그 후로 일반 감염병전담병원과 동일하게, 기존 환자 전원, 필요한 인력 및 시설·장비 지원 등의 절차를 거쳐 18일만인 1월 18일부터 절반에 이르는 5개소가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 중수본에서는 의료인력과 돌봄인력을 지원하여 감염병전담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다만, 간병인의 경우 직업 특성상 개인사업자에 의해 운영되거나 지역 내 형성된 네트워크 안에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중앙에서 인력을 직접 지원하는데에 한계가 있으며,

- 이에 따라 해당 지역에서 채용하는 경우 인건비를 지원하는 방식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로 국민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이미 여러 요양병원들이 헌신적으로 코로나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코로나19 환자병상관리반 환자병상지원팀(044-202-191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