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임상 참여자 인센티브는 자긍심 고취 위한 것

2021.08.20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임상시험 참여자 인센티브 지원방안은 참여자가 국산 백신 개발에 참여했다는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방안”이라며 “임상시험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8월 19일 머니투데이 <입장료 감면·봉사시간 인정…‘국산 백신 임상 인센티브’ 이래서 누가하나>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입장료 감면, 봉사시간 인정 등 제시된 백신 인센티브로는 부족, 조금 더 과감할 필요가 있음

[복지부 설명]

○ 정부가 발표한 임상시험 참여자 인센티브 지원방안은 임상시험 참여자가 국산 백신 개발에 참여하였다는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 제약사에서 윤리적 문제, 데이터 왜곡 방지 등을 고려해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 승인을 받아 소정의 교통비 등 별도로 지급

-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참여하게 되면 즉시 임상시험 참여 증명서 발급 및 이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되며

* 자원봉사시간 1회당 4시간 인정, 공공시설 할인·감면 등

- 특히, 임상 3상(비교임상)에 참여하게 된 임상시험 참여자에게는 접종 즉시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하여, 일반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와 동일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 코로나19 전자예방접종증명 증명서(COOV) 발급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

○ 정부는 임상시험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전 과정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임상 3상은 비임상 및 임상1/2상의 결과를 토대로 안전성 등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거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임상시험계획을 승인하고 있습니다. 

- 임상시험이 시작될 경우 참여자에 대해서 의료진이 수시로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투약 후 1년간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실시하게 됩니다. 

- 아울러, 예기치 못한 부작용 발생 시에는 임상시험 시행기관에서 즉각 의료적 조치를 실시하고, 배상책임보험을 통해 보상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정부는 안전하고 성공적인 백신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끝까지 지원하겠습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사무국(044-202-279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