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보건소 등 감염병 대응인력 지속 지원 노력

2021.09.27 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는 “보건소 인력 등 감염병 대응 인력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향후에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보건소 업무 과중 심화를 해소하기 위해 보건소 인력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9월 25일 중앙일보 <유영민에 증원 통사정해도…또 먼저 들린건 ‘보건소 극단선택’>에 대한 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역학조사, 자가격리자 관리, 백신접종, 백신이상반응 상담 등 보건소의 업무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인력 충원을 요청해왔으나 반영되지 않음

- 정부는 보건소당 평균 9명을 한시인력으로 지원하고, 내년 기준인건비 책정 때 인력증원을 추진하도록 협의하겠다고 밝혔으나 내년에 반영될지는 미지수

[행안부·복지부 입장]

○ 정부는 보건소 인력 등 감염병 대응 인력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21년 상반기에는 보건소 인력을 1,273명 충원하였습니다. 

- 지방자치단체 수시채용(410명) 및 ‘보건소 코로나19 대응인력 한시지원사업*(복지부)’을 통해 863명의 인력을 충원하였습니다.

* 8월 말 기준으로는 1,043명(1회 추경), 738명(2회 추경) 신규 채용 완료

※ ’21년 기준인건비에는 전국적인 감염병 대응체계를 위해 시·군·구보건소 인력(816명)을 포함한 감염병 대응인력(1,066명) 배정   

○ 8·9급 채용절차를 신속 진행하여 8월에 2,082명의 감염병 대응인력을 현장에 조기 배치하였습니다.

○ 인력 충원과 더불어 감염병 대응 인력의 처우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제1급 감염병 대응 의료업무 수당을 신설하고 예방접종추진단 등 한시기구에서 코로나 대응 업무를 하는 경우에도 비상근무수당을 지급하도록 대상을 확대하였습니다.

○ 또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감염병 대응인력 업무 과중 및 소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지원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 마음 안심버스 등 회복지원 차량 운영을 통해 휴식공간과 심리지원을 제공하고, 심리평가·상담 결과 불안, 우울 등을 겪는 고위험군은 심층상담, 마음건강 주치의 등 추가 마음 건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또한 정신건강복지센터(260개)를 중심으로 지자체별 대응인력 맞춤형 심리상담, 심리지원 프로그램 등 체감형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대응인력 심층상담 창구개설, 마음건강 설문조사 등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 향후에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보건소 업무 과중 심화를 해소하기 위해 보건소 인력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며,

- ’22년 기준인건비에 자치단체 현안 수요를 고려하여 보건소 정규인력을 반영하는 등 업무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더불어 보건소 기능개편 및 조직·인력 체계 개편 연구 등도 실시하여 감염병 대응 및 건강증진 기능 강화 방안에 대한 고민도 함께해 나갈 계획입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자치분권제도과(044-205-3312), 지방인사제도과(044-205-3352),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044-202-280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