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주민참여 확대·의회 역할 강화 등 주민중심 지방자치제도 개선

2021.10.14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주민참여 확대, 지방의회 역할 강화 등 지방자치제도를 주민 중심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0월 14일 이데일리 <영욕의 갈림길…‘양날의 검’ 쥔 지자체장>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자치단체장에게 인사, 인·허가, 예산편성 등 권한이 집중되어 있고 지방분권으로 권한이 확대되고 있으나, 사전·사후적 견제기능 미흡

[행안부 입장]

○ 행정안전부는 주민참여 확대, 지방의회 역할 강화 등을 통해 지방자치제도를 자치단체장 중심에서 주민 중심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 ´22.1.13.부터 주민감사청구 요건이 완화되고 주민조례발안제가 도입되며, 주민투표·주민소환 활성화를 위한 법률 개정안도 국회에 제출 하였습니다.

-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지방의회 정책지원관 도입, 지방의회 운영 자율성 확대 등을 통해 지방의회 역할도 강화될 예정입니다.

- 또한, 자치단체장의 권한을 지방의회 등으로 분산하거나, 지방의회가 전문가를 자치단체장으로 선임하도록 하는 등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구성형태 변경에 관한 법률 제정도 추진 중입니다.

○ 앞으로도 행정안전부는 자치분권을 추진하면서 주민과 지방의회 및 자치단체장이 상호 견제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자치분권제도과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