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법무부 “안정된 수용관리 위해 최선 다해”

2021.11.24 법무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법무부는 “안정된 수용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1월 23일 서울경제 <송치 뒤 이틀만에 극단선택…구멍 뚫린 교정시설>에 대한 법무부의 설명입니다

[법무부 설명]

상기 제하 보도내용과 관련하여 사실과 다른 내용이 일부 있어,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 ‘서울구치소에 수용된 한 재소자가 검찰 송치 이틀 만에 극단적 선택을 해 현재 뇌 손상을 입고 중태인 사실이 확인됐다’라는 보도 관련,

○ 최근 서울구치소에서 한 수용자가 자살 시도 중인 것을 순찰 중인 근무자가 신속히 발견, 응급 처치 후 병원에 후송하여 생명을 구한 사실이 있습니다.

○ 입원 치료를 통해 현재는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회복’되어 ‘퇴원이 가능하다는 주치의 소견’이 있는 상태로,

○ ‘뇌 손상을 입고 중태인 사실이 확인됐다’라는 언론보도는 사실과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 ‘지난해 국내 전체 자살 사망률은 전년 대비 4. 4%줄었지만 교정시설 내 자살 사망자는 오히려 늘었다’라는 보도 관련,

○ 2020년 교정시설 내 자살로 인한 수용자 사망자는 11명으로 전년도 사망자 8명에 비해 증가한 것은 사실이나, 자살방지 건수는 115건으로 전년도 70건에 비해 대폭 증가하여 소중한 생명을 구한 사실이 있습니다.

교정기관 내 자살 및 방지 현황(최근 3년). (표=법무부)

○ 또한, 최근 3년 간 일반국민과 수용자의 자살에 따른 사망률 통계를 비교해 보면, 교정시설 내 수용자의 사망률은 일반 국민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이는 안정된 수용관리를 위한 교정공무원들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입니다.

일반국민 대비 수용자의 자살로 인한 사망률 비교(최근 3년). (표=법무부)

□ 법무부는 앞으로도 수용자가 안정적으로 수용생활을 마치고, 사회로 돌아갈 수 있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수용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

문의 : 법무부 교정본부 보안과(02-2110-338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