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공기관 혁신, 각 기관 특성·의견 충분히 반영해 추진 중

2022.09.30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 혁신은 각 기관의 특성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추진중”이라고 밝혔습니다.

9월 30일 뉴스1<기재부 주도 과학기술 구조조정 압박 있었다>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22.9.30(금) 뉴스1은 「기재부 주도 과학기술 구조조정 압박 있었다」기사에서,

ㅇ “기획재정부가 국과연 소관 출연연에 정원 감축안 수정제출을 요구하였고, 미 제출시 기재부 주도의 기능조정 등이 실시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보도

[기재부 입장]

□ 공공기관 혁신은 「새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7.29일)」에 따라 공공기관이 기관의 상황과 특성을 반영하여 스스로 혁신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ㅇ 각 기관과 소관부처가 제출한 자체 혁신계획(안)은 해당 기관 및 부처, 민간전문가 TF 등과 긴말한 협의·검토를 거쳐 확정될 예정입니다.

ㅇ 이에 따라 특정부처 주도로 인위적이고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실시할 계획이 전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아울러, 출연연 등 연구목적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기관의 성격과 업무 특성을 고려하여 우수인력 채용 제도개선, 지원방식 다각화 등 기관 자율성을 확대하는 정책(「공공기관 관리체계 개편방안」, 8.18일 발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ㅇ 이에 따라 우수 연구인력 채용 절차를 간소화*하고, 해외 우수인력 유치를 위한 지원** 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채용시 기관이 필요한 심사자료 수집 범위를 주무부처에 위임, 채용단계별 외부인사 중복 허용, 동일자격사항은 최초 1회만 협의 등

** 해외인력 유치시 주거 → 주거+α로 지원범위 확대

문의 : 기획재정부 공공제도기획과(044-215-553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