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보훈부 "보훈기부금, 국가유공자 등의 복지사업에 투명하게 사용"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국가보훈부는 "보훈기부금은 보훈기금에 납입되어 국가유공자 등의 복지사업에 투명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0월 14일 JTBC <RM이 기부한 1억…보훈부 "어디에 썼는지 모른다">에 대한 국가보훈부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ㅇ 보훈기금 지정기부는 국가유공자 지원계정 하나로만 모여 다른 재원과 섞이고, 제대군인ㆍ특수임무유공자 등 다른 대상에게는 지정기부가 불가하며, 지정기부금도 수기로만 관리하고 사실상 세부내역을 알기 어려워

 ㅇ 지정기부가 어렵다는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국민 기부참여를 위해 홍보차원에서 시행령 고쳐 지정기부 실시

[보훈부 설명]

□ (보훈기부제도 설명) 국가보훈부는 보훈기금 기부 제도의 활성화를 위하여 '24.6월 보훈기금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기부와 관련된 절차 등을 정비하고, 지정기부에 관한 조항을 신설하였습니다. 

 ㅇ 보훈 기부금은 보훈기금으로 납입되며 기금운용계획에 반영된 사업에 사용됩니다.

 ㅇ 기부유형은 기금운용계획에 반영된 사업 분야(예우문화, 노후지원, 자립기반, 의료재활) 중 선택하여 기부하는 지정기부, 전 분야로 기부하는 비지정기부(일반기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24.6월 이후 현재까지 지정기부 0.6억원, 비지정기부(일반기부) 8.9억원

□ (RM 기부금 사용 관련) '24.9월 RM이 1억원의 보훈 기부를 할 당시, 용도를 지정하지 않은 비지정기부(일반기부)를 하였고, 기금운용계획에 따른 국가유공자 등의 복지사업에 사용하였습니다.

□ (지정기부 곤란 사전인지 관련) 보훈기금운용계획에 포함된 사업분야에 대해 기부 용도를 지정할 수 있으므로, 지정기부가 어려움을 알고도 홍보목적만으로 시행령을 개정한 것은 아닙니다.

□ (수기관리 관련) 보훈 기부금은 국가회계시스템을 통해 보훈기금으로 납입되어 관리하고 있으며, 기부자 정보ㆍ기부목적(선택분야) 등은 해당 시스템으로는 관리할 수 없어서 별도로 DB를 구축ㆍ관리하는 것입니다. 

□ 국가보훈부는 앞으로 특정 대상군을 지정할 수 있도록 법령 개정을 검토하는 등 국민들께서 보훈기부에 실효성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

문의 : 국가보훈부 복지증진국 복지정책과(044-202-5618)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