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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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부한 현대 문명을 비웃는 전복(顚覆)의 굉음
[대중음악 A to Z, 장르를 관통하는 26개 키워드] ⓝ노 웨이브, 노이즈 록
방탄소년단을 필두로 케이팝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팝 음악’으로써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것으로, 보다 다양한 장르로 케이팝의 확장이 필요하다. 정책브리핑은 케이팝의 발전과 음악감상의 이해를 돕기 위해 대중음악의 다채로운 장르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① 노 웨이브(No Wave)
1970년대 후반, 뉴욕 언더그라운드 씬은 전위적인 음악과 시각 예술의 산실이었다.
노이즈와 불협화음을 주로 활용하는 밴드들과 재즈 연주자들, 그리고 디스코 아티스트들은 괴팍하고 허무주의적 세계관으로 점철된 음악들을 만들어 나갔고 이런 큰 움직임을 두고 ‘노 웨이브’라 칭했다.
이는 상업적인 ‘뉴 웨이브’ 음악을 거부하는 말장난이었지만 음악적 특성들이 모두 제각기였기 때문에 음악적 정의로 보기는 어렵다.
이보다는 전통적인 대중음악, 그리고 스타들의 신화를 부수는 일종의 운동에 다름 아니었다. DNA의 멤버 알토 린제이의 경우 “우리는 뮤지션이 아니다”라고 선언하듯 말했다.
1980년대 초반에 들어서면서 댄스 펑크 밴드 ‘리퀴드 리퀴드’, 색소폰 연주자 ‘제임스 챈스’, 그리고 첼리스트 ‘아서 러셀’ 등이 각자의 분야에 디스코를 섞어냈고 이것들은 저마다의 개성을 갖춰냈다. 때문에 아무 장르에나 디스코를 엮어 놓는 방식을 노 웨이브라 지칭하는 경우도 있었다.
여전히 컬트적인 인기를 이어 나가고 있는 아방가르드 훵크 밴드 ‘ESG’의 경우 이들의 곡 ‘UFO’가 제이 딜라, 투팍, N.W.A 등 대략 500여 곡의 힙합 트랙에 샘플링되면서 힙합 씬을 잠식해 들어갔다.
이후 시간이 조금 지나부터 ‘글렌 블랑카’와 그의 음악에 영향 받은 ‘소닉 유스’, ‘수어사이드’ 등의 노이즈 음악들이 노 웨이브로 분류됐다.
이런 움직임을 두고 ‘2세대 노 웨이브’라 칭하기도 했는데, 이후 2000년대 무렵 등장한 ‘스트록스’, ‘예예예스’, ‘라이어스’, ‘랩처’ 등을 3세대로 분류하기도 했다.
소울 재즈 레코즈에서 발매된 2003년도 모음집 <New York Noise> 시리즈, 그리고 1978년 노 웨이브가 한창 뜨거웠을 시기 브라이언 이노의 주도 하에 완성된 모음집 <No New York>이 이 당시의 흔적들을 성공적으로 정리해내고 있다.
영국인이었던 브라이언 이노는 이 무렵 토킹 헤즈의 앨범 <More Songs About Buildings and Food>를 프로듀스하기 위해 뉴욕에 있었다.
그리고 마침 노 웨이브 펑크 록 밴드들의 공연을 보고 감명을 받아 이 움직임이 자료로 남겨져야 한다고 확신하면서 <No New York>을 만들었다.
1950년대 프랑스 영화 계의 새로운 조류였던 누벨 바그(Nouvelle Vague)는 영어로 뉴 웨이브였다. 만물의 이치가 그렇듯 새로운 것은 낡은 것이 되고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그것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일어난다.
뉴 웨이브의 기수 중 한 명이었던 끌로드 샤브롤 감독은 “파도는 없고 바다만 있을 뿐”이라는 말을 남겼는데, 바로 노 웨이브가 끌로드 샤브롤의 이 말에서 가져왔다는 의견도 있었다.
뉴 웨이브와 노 웨이브, 테제와 안티테제는 보기와는 달리 서로가 공생하는 관계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② 노이즈 록(Noise Rock)
‘노이즈 록’은 앞서 ‘2세대 노 웨이브’라 언급했던 부류의 아티스트들을 정리하는 용어로도 사용됐다.
펑크 록에서 파생된 노이즈 지향의 실험적 밴드 음악을 두고 노이즈 록이라 불렀는데, 미니멀리즘, 인더스트리얼, 그리고 뉴욕 하드코어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다.
노이즈 록 아티스트들은 주로 전기기타와 디스토션 페달을 활용한 극악무도한 굉음과 피드백 노이즈를 내면서 파괴적인 소리 만들기에 집중했다.
빅 블랙의 기타 연주자이자 유명 프로듀서이기도 한 ‘스티브 알비니’는 기타가 전혀 기타처럼 들리지 않게끔 하는 것이 목적이라 언급하기도 했다. 여기서 요점은 음악의 경계를 넓히는 것이다.
노이즈 록의 중심에는 아마도 ‘소닉 유스’가 있을 것이다. 이들은 노이즈 록을 대중화하는 데에 기여했으며 실제로 게펜과 계약하면서 최초로 메이저 레이블과 계약한 노이즈 록 밴드가 됐다.
지금도 왕성히 활동하고 있는 ‘스완스’ 또한 중요한 밴드인데, 소닉 유스가 얼터너티브로 뿌리내리는 역할을 했다면 스완스의 경우 포스트 하드코어와 인더스트리얼 등으로 전이되었다.
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1968년도 걸작 <White Light/White Heat>에서 비롯됐다는 의견도 있다.
노이즈 록이 주류 시장에서 인기를 얻은 적은 없었지만 다양한 곳에서 그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끄러운 퍼즈 톤과 피드백 노이즈의 경우 1990년대 영국에서 두각을 드러냈던 슈게이징에 영향을 끼쳤고, 1990년대 시애틀의 그런지 그리고 얼터너티브로 이어지면서 미국의 음반시장을 간접적으로 장악하게 된다.
이후에는 대체로 시끄러운 록을 하면 노이즈 록이라 부르는 경향이 있었는데 ‘다이노소어 주니어’(인디 록), ‘보리스’(메탈) 등도 노이즈 록으로 분류하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었다.
2000년대 이후에도 ‘라이트닝 볼츠’같은 훌륭한 밴드들이 노이즈 록이라는 타이틀에 걸맞는 활약을 보였다.
유독 일본에서 다수의 노이즈 록 밴드들이 활동을 이어 나갔고, 이는 일본 노이즈 뮤지션들의 씬을 지칭하는 ‘재패노이즈(Japanoise)’라는 용어가 존재할 정도였다.
1960년대부터 활동해온 ‘하다카노 라리즈’, 음악을 들을 때 스트레스를 받거나 혹은 풀리게 되는 ‘게로게리게게게’, 그리고 세계로 뻗어나간 ‘보어덤즈’나 ‘멜트 바나나’, ‘루인즈’, 그리고 ‘애시드 머더스 템플’ 등이 여전히 맹렬하게 활동해 나가고 있다.
결국 많은 선구자들이 그러했듯 노이즈 록이란 음악의 영역을 넓혀가는 과정, 혹은 발상을 전환시켜가는 과정이었다.
“만일 듣기 힘든 소리를 지칭하는 단어가 ‘노이즈(소음)’라면, 나에게는 싸구려 팝송이 그렇다”는 어느 예술가의 말처럼 소음으로 정의 내리는 것에 대한 구분은 결국 개인마다 다르다.
결국 무엇이 소음이고 무엇이 음악인지를 가르는 행위는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점차 무의미해질 것이다.
◆ 한상철 밴드 ‘불싸조’ 기타리스트
다수의 일간지 및 월간지, 인터넷 포털에 음악 및 영화 관련 글들을 기고하고 있다. 파스텔 뮤직에서 해외 업무를 담당했으며, 해외 라이센스 음반 해설지들을 작성해왔다. TBS eFM의 <On the Pulse> 음악 작가, 그리고 SBS 파워 FM <정선희의 오늘 같은 밤>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 록밴드 ‘불싸조’에서 기타를 연주한다. samsick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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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 추억의 레트로 체험이 무료인 돈의문박물관마을 여행지를 100% 즐기는 꿀팁 3가지전시가 더욱 즐거워지는 스탬프 투어추억의 레트로 체험 프로그램도심 속에서 무료로 즐기는 추억여행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서울의 옛 100년의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문화공간입니다. 무료로 개방하고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고 이색적인 볼거리가 가득해 휴일에 나들이나 데이트 장소로 방문하기 좋습니다.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 입구로 들어가면 바로 마을 안내소가 보이는데요. 마을 안내소에서 나눠주는 스탬프 투어 용지에 도장을 전부 모으면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돈의문박물관마을 -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14-3-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9:00 * 매주 월요일, 1월 1일휴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돈의문박물관마을 운영팀 02-739-6994-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돈의문박물관마을 스탬프 투어 스탬프 투어는 빈칸에 이름이 쓰인 전시관 총 8곳에 방문하면 도장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안내소에서 스탬프 투어 용지를 받으면 첫 번째 도장을 찍을 수 있습니다. 선물은 선착순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상품을 노린다면 마을 곳곳에 있는 전시관을 발 빠르게 방문해야 합니다. ※ 돈의문박물관마을 스탬프 투어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1:00~18:00- 스탬프 투어 코스 : 마을 안내소 - 삼대가옥 - 시민갤러리 - 추억의 음악다방 - 서대문 여관 - 100년 이야기관 - 돈의문방구 - 돈의문의상실- 상품 증정 : 평일 선착순 50명 / 주말 선착순 300명- 기상상황에 따라 운영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상품 소진 후에는 스탬프 투어만 가능합니다. 돈의문 의상실 스탬프 투어를 실감 나게 즐기고 싶다면 도장의 마지막 칸인 돈의문 의상실부터 방문하여 추억의 교복을 대여한 뒤 투어를 진행해도 좋은데요. 돈의문 의상실은 마을 안내소 바로 옆 한옥 체험관에 있어 투어 시작 전 방문하기 편리합니다. ※ 돈의문 의상실 - 운영시간 : 토~일요일 12:00~18:00 (대여 마감 17:00) * 1~2월, 7~8월 의상 대여 미운영- 이용요금 : 2시간당 1인 5000원 / 2, 3인 1만원 * 시간 초과 시 2시간당 5000원- 대여 시 신분증을 지참해 주세요. 삼대가옥 전시관 안내소 맞은편에는 삼대가옥 전시관이 있습니다. 이곳은 1956년에 지어져 실제로 3대가 이어 생활했던 곳인데요. 1960년대 이후 과외, 하숙방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한 건물에 한옥, 양옥 등의 구조가 모두 갖춰져 있다는 점인데요. 이색적인 건물 내부와 전시를 감상하며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시민 갤러리 다음 전시관은 시민 갤러리인데요. 이름처럼 작가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작품도 담아내는 열린 전시관으로 활용되어 있어 다채로운 주제의 무료 전시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시민갤러리 다음으로 학교 앞 분식집 건물 2층에 있는 추억의 음악다방에서 도장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곳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던 옛날 다방의 풍경을 만나볼 수 있어요. 특히, 매주 토요일 오후 12시부터 3시까지는 현역 DJ가 재치 있는 입담으로 사람들의 사연과 신청곡을 소개해 주어 과거로 간 듯한 실감 나는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대문 여관 다음 전시관은 서대문 여관입니다. 이곳은 실제 여관으로 운영되던 공간을 리모델링해 전시관으로 운영하는 곳인데요. 외관에서 강하게 느껴지는 레트로한 분위기 덕에포토존으로 사랑받는 곳 중 하나입니다. 마을 공원 쪽으로 걸으면 서울 100년 이야기관이 보이는데요. 이곳은 서울 100년의 이야기를 주제로 책과 자료들을 볼 수 있는 공간이자 시민이 직접 조성하는 팝업 전시 공간으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돈의문방구에서는 어린 시절 학교 가던 길, 혹은 집에 가던 길에 들르던 추억 속 문방구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데요. 가게 안에는 각종 학용품부터 추억의 장난감까지 즐비되어 있어 옛 향수에 빠져볼 수 있어요. 또, 바로 옆 건물에는 그 시절 교실을 재현한 전시관이 있어 문방구와 함께 방문하면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간 듯한 생생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투어는 돈의문의상실을 마지막으로 8개의 모든 스탬프를 모을 수 있는데요. 스탬프를 모은 용지는 의상실 옆 마을 안내소의 직원분께 보여드리면 투어가 종료됩니다. 아이와 함께 돈의문박물관마을 투어를 즐기고 아름다운 추억도 남기고, 멋진 선물도 받아보세요.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고광효 관세청장, K-푸드 수출업체 현장방문 고광효 관세청장이 28일(목) 충청북도 진천군에 위치한 CJ제일제당 진천공장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K-푸드 수출확대를 위해 업계의 애로·건의 사항을 청취하고자 마련됐다.,고광효 관세청장이 28일(목) CJ제일제당 진천공장을 방문해 K-푸드 수출확대를 위한 간담회를 갖고 업계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광효 관세청장이 28일(목) CJ제일제당 진천공장을 방문해 K-푸드 수출확대를 위한 간담회를 갖고 업계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광효 관세청장이 28일(목) CJ제일제당 진천공장을 방문해 K-푸드 수출품인 '햇반'의 제조공정 과정을 둘러보고 있다.,고광효 관세청장이 28일(목) CJ제일제당 진천공장을 방문해 K-푸드 수출품인 '햇반'의 제조공정 과정을 둘러보고 있다.,고광효 관세청장이 28일(목) CJ제일제당 진천공장을 방문해 K-푸드 수출품인 '햇반'의 제조공정 과정을 둘러보고 있다.,고광효 관세청장이 28일(목) CJ제일제당 진천공장을 방문해 K-푸드 수출확대를 위한 간담회 및 현장방문을 마친 후 업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있다.,고광효 관세청장이 28일(목) CJ제일제당 진천공장을 방문해 K-푸드 수출확대를 위한 간담회 및 현장방문을 마친 후 업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일자리 수요데이’서 일자리 찾아봐요 프리랜서로 일하는 나는 특성상 일이 몰릴 때가 있고 일이 없을 때가 있다. 보통 1~2월에는 일이 많지 않은 편이라 잠시 쉬는 동안 새로운 일에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에 취업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가 사는 고양시에는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있다. 고용노동부와 고양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여러 기관이 함께 모여 일자리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고용과 복지 서비스를 한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고양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여러 기관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는 세밀한 취업지원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일자리가 필요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전반적인 취업지원 서비스(일자리 정보 제공, 직업훈련, 개인 및 집단상담, 채용 대행 서비스 등)뿐만 아니라 청년, 경력단절여성, 제대군인, 40대 이상 퇴직(예정) 중장년층, 장애인 등 구체적으로 나눠 그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매주 수요일 고양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최되는 일자리 수요데이 함께할 Go양.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나는 일반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아보기로 하고 일자리 수요데이 함께할 Go양에 가보았다. 일자리 수요데이는 매주 수요일 고용노동부가 제공하는 종합적 취업 프로그램으로, 일자리 수요가 있는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하는 날이라는 의미이다. 지역과 업종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인 기업설명회와 채용면접, 구직 심리상담과 취업 컨설팅과 같은 참여 기회를 수요일에 집중적으로 제공한다는 중의적 의미도 담고 있다. 고용과 복지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다양한 부서가 1층부터 5층까지 있었다. 오며 가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간판을 본 적이 있지만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건물의 5개 층을 센터가 사용하고 있었다. 1층 실업인정, 통합일자리센터 및 여성새로일하기센터부터 2층 직업능력개발, 중장년내일센터, 제대군인지원센터, 3층 국민취업지원 관리, 4층 청년내일채움공제 및 장애인 취업상담, 5층 채용행사장까지 한 곳에서 고용과 복지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편리함이 엿보였다. 현장에서 면접을 보거나 직업심리검사,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도 이용 가능하다. 고양시의 일자리 수요데이는 매주 수요일 오후 2시에서 4시까지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 5층에서 진행된다. 첫째 주는 이력서 컨설팅과 사진촬영, 현장면접이 있고 둘째 주 및 셋째 주는 현장면접이, 넷째 주에는 현장면접과 취업역량강화교육이 있다. 그 밖에도 구직 컨설팅과 직업심리검사, 온라인 진단 서비스와 같은 부대행사도 운영된다. 3월 셋째 주 일자리 수요데이에서는 중장년층 여성을 타깃으로 한 직종의 현장면접과 2024 통계청 현장조사인력 채용설명회가 열렸다.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 중. 부대행사가 궁금했던 나는 현장에서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와 직업심리검사를 받아보았다. 나의 성격과 대인관계 유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직업과 직업 선택 가치를 알려주는 검사이다. 우선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는 현장에 설치된 노트북을 통해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시행했다. 대략적인 결과는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고 구체적인 결과지는 사전 기입한 메일로 다음 날 받아보았다. 직업심리검사 결과, 나에게 딱 맞는 직업으로 나의 현재 직업이 나왔다. 직업심리검사는 중장년내일센터 상담사의 주도로 부스에서 진행되었다. 상담은 현실적이면서 세심했다. 예를 들어 탐구형인 나에게 어울리는 직업 중에는 의사가 있다. 나의 성향과 의사가 어울린다고 해도 의사를 직업으로 삼을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일반 회사에서 각 유형에 맞는 조직이나 업무의 예시를 들어 직업을 통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설명해 주었다. 또한, 동아리와 같은 여가 생활을 하며 나에게 부족한 인간관계와 조직생활을 채우는 것이 좋다고 상담해 주었다. 직업 선택에만 그치지 않고 삶의 질까지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섬세한 배려가 돋보였다. 수당을 받으며 구직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을 돕는다. 현장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신청도할 수 있었다. 일자리 수요데이 방문자들이 주로 구직자이기 때문에 수당을 받으며 취업지원 서비스를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고 하였다. 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대상자가 안 될 수도 있지만 수당만못 받을 뿐, 취업지원 서비스는 그대로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일자리 수요데이에서 구인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사실 나의 직업 만족도는 높은 편이지만 고용 불안과 슬럼프, 번아웃까지 겹쳐 진로 변경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마침 여유가 있을 때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아보기로 했던 것이다.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와 직업심리검사 결과는 놀랍게도 나의 성향을 정확하게 진단했다. 심지어 나에게 부합하는 직업 중에는 현재 나의 직업과 기자도포함되어 있었다. 다시금나의 직업과 정책기자단 활동에 감사하는 마음이 들었다.이번 일자리 수요데이는나의 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지친 마음과 직업관을 재정비하는 도약의 시간이었다. 일자리가 필요하다면, 혹은 일을 하고 싶지만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주저하지 말고 일자리 수요데이의 문을 두드리면 좋겠다. 심리상담부터 컨설팅, 교육, 면접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성격과 직업 선택 가치를 알아보고 나에게 딱 어울리는일자리를 만나는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되어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정수민 amantedeparis@gmail.com
- 영상 [쇼츠 모아보기] 국민 속 시원하게 해준 대통령의 ‘민토 사이다’ 장면을 모았습니다. ☞ 윤니크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