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인터벌 트레이닝’으로 단시간에 높은 운동효과를!

2010.09.09 하이닥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인터벌운동
건강유지를 위해 운동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마음은 매일 운동을 하고 싶지만 대부분 바쁜 생활에 지쳐 운동을 미루고 있다. 이렇게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에게 단시간에 높은 효과를 얻는 운동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집중 인터벌 트레이닝

‘집중 인터벌 트레이닝’은 러닝이나 사이클링으로 1분간 강한 운동을 한 다음 약 1분간 짧게 휴식 하는 것을 하루에 10회 반복, 매주 3회 지속해 충분한 운동 효과를 보는 방법을 말한다. 쉽게 말해 단시간 집중운동과 단시간 휴식을 접목해 되풀이하는 것으로 몸에 주기적으로 진폭 강도를 줘 운동이 끝난 후에도 계속 진폭을 느껴 칼로리 소모를 하게 하는 것이다.

캐나다 맥마스터 대학교 신체운동학과의 말틴 기발라박사와 연구진은“10분 동안 집중적으로 강하게 운동하면 장시간 적절한 강도로 운동 하는 것과 같거나 신체를 더 단련하는데 효과가 높다”고 ‘생리학저널’에 밝혔다. 이 운동법은 운동 시간이 짧을 뿐 아니라 신체적인 부담도 적다고 설명했다.

장시간 운동과 효과는 같아

집중 인터벌 트레이닝은 장시간 적절한 강도의 운동했을 때와 효과가 같다. 운동은 근육에 에너지와 산소를 가져다 줘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또 근육세포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망을 넓히고 미토콘도리아의 수를 증가시켜 메타볼릭 증후군이나 심장발작, 뇌졸중, 당뇨병 등의 위험요소를 감소시킨다.

보통 운동 트레이너들은 매주 5회 이상의 하루 40~50분 달리기 운동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집중 인터벌 트레이닝 방법으로 운동을 한다면 휴식을 포함해 매주 3회 이상, 하루 22~23분이면 충분하다.

인터벌 트레이닝의 주의사항

- 인터벌 운동하기 전 최소 10~15분 정도 저속도로 몸을 풀어준다.
 

- 일정기간 동안 매일 인터벌 운동 시 최대 40분을 넘지 않는다.
 

- 운동 강도의 폭을 크게 줘야 한다.
 

- 고혈압 환자는 순환기나 혈관에 이상을 가져 올 수 있어 운동 트레이너와 함께 진행한다.
 

- 비만환자는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어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 강도를 천천히 높여 진행한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