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통증의 원인 다양…겨울에 심해지는 질환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0.11.30

관절은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해주는 마디를 가리키는 것으로, 일상 속에서 몸을 사용하는 모든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구조입니다. 관절은 관절 앞뒤의 뼈와 이를 잇는 인대, 뼈의 표면을 감싸고 있는 연골, 이 모두를 싸고 있는 관절막으로 구성되는데요. 이 구조물 중 하나라도 이상이 생기면 관절통이 나타납니다.

최근 10년간 수진자수 증가율이 높은 근골격계 질환들을 소개해드립니다.

근골격계 질환은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해, 작년 한 해 동안은 국민 3명 중 1명이 근골격계 통증과 기능저하로 의료기관을 찾았는데요. 오늘은 급성, 만성으로 발생하는 관절통을 소개하겠습니다.

관절통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관절통 환자는 2011년 112만 1153명에서 2019년 144만 5542명으로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관절통은 0~9세부터 80세 이상의 연령층까지 고루 나타나는 증상이며, 50대 환자가 30만 9950명(21.3%)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관절통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중 99.3%가 외래 환자였고, 단 0.7%만이 입원 환자였습니다.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

관절통은 관절 자체에 염증이 생기거나, 인대가 다쳐서, 근육에 무리가 생겨 힘줄과 관련된 염증이 생기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심지어 허벅지 근육이나 엉덩이 관절에 문제가 있을 때도 무릎 관절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질환에 따라 급성으로 갑자기 나타나거나 만성으로 서서히 나타나는데, 외상이나 화농성인 경우는 급성으로 나타나고, 퇴행성인 경우에는 만성 통증을 보입니다.

관절통

관절통은 대부분 푹 쉬면 낫는다?

운동을 무리하게 하거나, 등산을 하는 경우 등 우리는 일상 속에서 관절통을 자주 겪습니다. 관절에서 통증을 느끼는 모든 증상을 말하지만, 병은 아닙니다. 관절통 대부분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반복되면 관절이 망가지고, 결국 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관절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어려운데요. 특히 연골은 거의 재생이 불가능한 조직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관절통이 생겼을 때 단순 진통제나 소염제를 먹고 넘어가는 것이 오히려 장기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절통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꼭 전문의와 상담하여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통 완화에 좋은 생활습관

특정 음식이 관절통에 좋다고 너무 많이 먹으면, 영양의 불균형이 생겨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은 골고루, 잘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통풍이 있다면 요산을 증가시키는 고등어, 꽁치 등의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관절 건강에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관절 주변의 근육이 수축하여 긴장하게 돼 더 쉽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옷은 항상 따뜻하게 입고, 몸을 갑자기 움직이는 일이 없도록 하여 관절통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