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문재인 대통령과 BTS의 ABC nightline 인터뷰

2021.09.27 청와대
재생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문화특사)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ABC 방송 앵커 주주장(Juju Chang)과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약 5분 분량의 ‘굿모닝 아메리카’ 방송 영상을 전해드렸었고, 오늘은 17분 분량의 나이트라인nightline) 인터뷰 풀버전을 한글 자막과 함께 전해드립니다.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내가 BTS와 함께 이루고자 했던 첫 번째 미션은 유엔이 주관하는 지속가능개발(SDG Moment), 그 행사에 관심을 모으자는 것”이었다며 “그 목표는 이미 성공했다. 유엔 사무총장과 내가 수백번 연설을 하는 것보다 훨씬 큰 효과를 거뒀다”고 말했습니다.

리더 RM은 청년들이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을 소개했습니다. “10대 친구들을 보면 전부 다 텀블러를 다 들고 다닌다”며 “이것을 보고 ‘어린 친구들은 훨씬 더 더 주체적으로 기민하게 반응하고 있구나’, ‘정말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결국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를 들은 문 대통령은 “각자의 영역에서 함께 노력하는 것들이 모여져야 우리가 기후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방역 모범국가라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백신 접종을 좀 늦게 시작했다”며 “굉장히 빠르게 접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아마 다음 달이 지나면 백신 접종률에 있어서도 세계에서 앞서가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재개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외교 경험이 많고 아주 노련한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며 “미국과 북한과의 대화가 시작되기만 하면 한반도의 문제가 풀릴 수 있는 단서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북한도 하루 빨리 대화에 호응해 오기를 촉구한다”고 전했습니다.

이어서 나이트라인(#nightline) 측은 리더 RM이 지난 20일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한국 문화의 위대함을 알리려고 노력하는 많은 분들 덕분에 지금 저희가 이 자리에 있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 연설 내용을 소개하며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한국의 문화 수출에 대한 질문을 문 대통령에게 던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문화가 요즘은 바로 국격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우리 BTS를 비롯해 한류 문화를 대표하는 분들에게 감사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외교 무대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답변했습니다.

한편, BTS 멤버들은 팬데믹의 영향으로 1년 반 이상 팬들 앞에서 공연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습니다. 멤버 정국은 “콘서트만 하루 종일 하고 살아도 너무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얘기를 한 적이 있다”며 “‘사람들 앞에서 직접 무대를 선보이고 싶다’는 생각에 너무 배가 고프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멤버 제이홉은 “팬데믹이 끝나면 가장 하고 싶은 게 공연”이라며 “많은 분이 백신 접종을 하고, 상황이 좋아져서 공연할 수 있는 환경이 됐으면 좋겠다. 얼굴을 맞대고 같이 이야기도 하고, 포옹도 하는 세상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