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98만 가구에 장려금 반기신청 안내, 신청기한 연장!
안녕하십니까? 국세청 소득지원국장입니다.
코로나19로 바쁜 시기에도 불구하고 브리핑에 참석해 주신 취재진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브리핑에 앞서,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보드판이나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에는 정기신청과 반기신청이 있습니다. 정기신청은 소득이 발생한 연도의 다음 연도 5월에 신청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씀드려, 2019년에 발생한 소득에 대해 금년 5월에 신청을 받아 금년 9월에 지급하는 것입니다.
반면, 반기신청은 상·하반기에 발생한 소득에 대해 반기별로 신청·지급하는 제도입니다. 2019년 상반기에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는 지난해 9월에 신청받아 12월에 지급하였습니다. 2019년 하반기에 발생한 소득은 이번에 신청을 받아 6월에 지급하고 9월에 정산합니다.
이것으로 신청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마치고, 지금부터 2019년 하반기 근로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자료 1쪽입니다.
국세청은 지난해 하반기에 근로소득이 있는 98만 저소득 가구에게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발송하였습니다. 3월 중 신청을 받아 6월에 지급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3월 1일부터 시작하는 근로장려금 신청기한을 당초 3월 16일에서 3월 31일로 15일 연장하였습니다.
또한,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세무서 방문 없이 신청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한시적으로 마련하였습니다.
보드판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비대면 신청 방법은 다섯 가지입니다.
첫째, ARS전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544-9944로 전화한 후 안내에 따라 신청하면 됩니다.
둘째, 손택스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에 손택스 앱을 설치 후 신청하면 됩니다.
셋째, 홈택스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PC로 홈택스에 접속하고 로그인 후 신청하면 됩니다.
넷째, 콜센터에 전화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전용 콜센터 상담원에게 전화로 신청을 요청하면 대신 신청해 줍니다.
다섯째, 신청요청서에 의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내문과 함께 보내드린 근로장려금 신청요청서를 작성하여 팩스나 우편으로 제출하시면 대신 신청해 줍니다.
신청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세무서 방문 전에 전용 콜센터나 126 상담센터로 전화하여 꼭 상담하시기를 권유합니다.
자료 2쪽입니다.
두 번째 네모, 안내 대상자 현황입니다. 지난해 하반기에 근로소득이 있는 가구 중 98만 가구에게 신청을 안내하였습니다. 가구별로는 단독 가구가 67만, 홑벌이 가구가 28만, 맞벌이 가구가 3만 입니다.
안내 대상자별 맞춤형 안내를 하였습니다. 40대 이하 53만 가구에는 모바일로, 50대 이상 45만 가구에는 우편으로 안내하였습니다.
심사 및 지급 일정입니다. 3월 31일까지 신청하시면 심사를 거쳐 6월에 지급할 예정입니다. 부득이, 이번에 신청하지 못한 경우에는 5월에 신청하여 9월에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료 3쪽입니다.
신청 방법에 대해서는 앞에서 말씀을 드려 생략하고, 보이는 ARS를 통해 신청하는 방법을 시연해 보겠습니다.
<동영상 시청>
저렇게 하면 신청이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장려금 전용 콜센터에 전화하여 상담원이 대신 신청해 주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을 관할하는 대구청 콜센터 직원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여보세요?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여보세요?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예, 국세청 소득지원 국장입니다. 수고 많으시죠?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전화가 잘 들리지 않습니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예, 국세청 소득지원 국장입니다. 수고 많으시죠?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전화가 잘 안 들립니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여보세요? 전화 잘 들립니까? 여보세요?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여보세요?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예, 전화가 잘 안 들립니까?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네, 잘 안 들립니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그러면 조금 후에 다시 하겠습니다.
그러면 콜센터 직원 연결은 조금 후에 다시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자료 4쪽입니다.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본인의 소득·재산 현황으로 볼 때 신청대상에 해당한다면 홈택스나 서면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료 5쪽입니다.
본인이 신청대상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ARS전화나 근로장려금 전용 콜센터 또는 126 상담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인증번호를 모르는 경우 주민등록번호와 연락처를 입력하면 문자로도 전송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방청별로 설치된 근로장려금 전용 콜센터에는 상담원 70명이 대기하고 있으니 상담에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시연이 잘 안 됐습니다만, 보이는 ARS는 지난해 신청기간에 72만 명이 이용하는 등 효용성이 높아 이번에도 서비스를 제공하니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6쪽입니다.
신청 시 유의할 사항입니다. 신청 안내는 신청 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것으로, 신청자격 충족 여부는 본인이 확인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금액은 국세청이 보유한 가구·소득·재산 자료를 반영하여 계산한 것으로, 실제 현황에 따라 지급액에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빠르고 편리하게 지급받으시려면 본인의 환급 계좌번호와 전화번호를 반드시 기재하셔야 됩니다.
자료 7쪽 및 8쪽은 서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9쪽입니다. 보드판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해에 지급한 장려금에 대한 체험수기 수상작 사례입니다. 작년 12월에 공모하여 총 501건이 접수되었습니다. 대상 1편, 금상 2편, 은상 4편 등 총 25편을 입상작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사례1은 동상 작으로, 40대 가장의 수기입니다. 방 두 칸 시골집에 7명이 살면서 너무 힘들 때 장려금이 샘물이 되어 주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은상 작입니다. 추운 날씨에 1시간 반을 걸어서 출근한 20대 청년에게 등불이 되어 준 사례입니다.
마지막은 동상 작으로, 30대 재취업자가 장려금을 수령하고 불행의 대물림을 끝낼 수 있다는 확신을 받았다는 사례입니다.
이처럼 장려금은 일하는 저소득 가구에게 희망의 씨앗과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저소득 가구가 장려금을 제때 신청하여 지급받을 수 있도록 여기 계신 기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보이는 ARS는 시연을 했고요. 대구청 콜센터 다시 연결 한번 해볼까요?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여보세요?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잘 들립니까?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네, 들립니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예, 국세청 소득지원국장입니다.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안녕하십니까?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 입니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예, 수고 많으시죠? 혹시 오늘 콜센터로 걸려 온 전화는 많았습니까?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여러 매체에서 장려금 하반기 신청이 시작됐다는 걸 보시고 문의전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예, 문의 내용은 주로 어떤 것이었습니까?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본인이 신청안내 대상이신지 혹은 개별인증번호가 뭔지를 묻는 게 대부분이시고요.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이 신청을 해줄 수 있는지 묻는 전화도 3통 정도 있었습니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그러세요? 그러면 우리 이번에 도입한 본인을 대신해서 신청해 달라고 할 때 현장에서는 어떻게 처리합니까?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저희가 처음 전화를 받으면 본인인지 확인을 위해서 주민등록번호와 개별인증번호를 확인하는데 그것을 확인해서 본인이라고 하시... 본인인 게 확인되면 개별인증번호와 주민번호 뒤의 일곱 자리를 가지고 제가 모바일 손택스에서 직접 입력해서 신청해 드리고 있습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신청 완료가 되었다는 문자가 발송됩니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예, 잘 들었습니다. 어쨌든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고 건강관리에도 힘쓰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감사합니다.
<이청룡 소득지원국장>
예, 들어가세요.
<대구청 장려금 콜센터 직원>
감사합니다.
예, 대구청 콜센터와 연결을 하였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아닙니다. 상반기에도 지급을 하고 하반기에도 지급을 합니다. 단지 상반기에 지급 신청을 한 경우에는 이번 하반기에는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질문> ***
<답변> 예, 이번에 지급하는 금액은 전체 연간 장려금 산정액의 35%를 지급합니다. 그래서 단독가구는 맥시멈으로 52만 5,000원, 홑벌이 가구는 91만 원, 맞벌이 가구는 105만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그런데 평균 한 44만 원 정도 수령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
<답변> 예, 작년 상반기에는 저희가 155만 가구에 신청 안내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111만 가구가 신청을 하고 96만 가구에 지급이 됐는데요. 금번에 98만 가구만 안내문을 발송한 것은 지난해 111만... 아, 지난번 상반기에 신청한 111만 가구는 자동으로 신청이 의제되기 때문에 신청 안내를 안 한 것입니다.
<질문> ***
<답변> 예, 코로나19로 전 국민들이 많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 점을 감안해서 저희가 신청기간을 15일간 연장했는데요. 저희, 어떻든 기한 연장이 되더라도 조만간 최대한 심사일정을 단축해서 6월에는, 법정기한 내인 6월에는 지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