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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동행세일' 브리핑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부입니다.
이번에 중소벤처기업부가 6개 부처와 함께 시행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코로나 위기 극복과 소비 진작을 위한 하반기 주요 핵심 과제입니다.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전국적으로 개최가 됩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K-팝과 K-라이브커머스가 융합된 형태로 지금까지 기존에 없었던 비대면 K-세일의 새로운 장르를 여는 첫 해가 될 것이다, 이렇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제조·유통 분야 대기업 23개사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 16개사, 전국 전통시장 633개, 동네슈퍼 5,000여 개 그리고 축·수산업계, 외식·관광 등 모든 경제 주체가 참여를 하는 대규모 할인 판촉행사이면서, 또한 국민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드리는 K-팝 공연이 어우러집니다.
K-팝 공연과 K-커머스, K-라이브커머스를 한꺼번에 융합해서 새로운 형태로 선을 보이게 될 텐데요. K-팝 공연이 이루어지는 코엑스, 또 올림픽 체조경기장에는 거리를 유지한 코로나19로 인해서 고생이 많으셨던 분들을 초대할 그런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거리를 유지해서 좌석을 배정해서요. 또 남대문 시장 주변에 남대문을 배경으로 한 특별행사도 진행이 되는데, 특별히 방역에 저희가 철저히 그런 방역을 기할 생각입니다.
참여 주제별로의 할인행사 규모는요. 대형마트는 30~50%, 온라인 쇼핑몰은 30~40%,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최대 87%까지 그리고 전통시장은 20%, 동네슈퍼는 20~50%까지고요. 가전과 자동차도 별도로 할인 폭이 정해지고 또 한정판매로서 발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오늘 여기까지만 발표를 하는 이유는 미리 발표를 해드리면 그 전까지 세일을 기다리는 대기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할인폭과 할인품목 등 그리고 참여업체 등은 세일 전날 6월 26일부터 세일을 하니까 6월 25일에 한번 더 브리핑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대표이미지 저희가 공개를 했기 때문에 아마 여러분들께서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지금 여기 옆에 보는 것처럼 국민들의 작은 소비 하나하나가 모여서 동네 가게를 살리고 중소기업을 살리고 대한민국의 내일을 만들어간다는 나비효과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코로나 방역의 어떤 상황을 고려해서 온라인·오프라인 동시에 진행이 됩니다. 특히 온라인과 관련된 K-팝과 K-라이브커머스가 융합된 형태는 저희 중소벤처기업부와 SM 그리고 CJ ENM과 같이 협업하게 됩니다.
최근에 SM과 CJ ENM이 전 세계로 이 K-팝 유료방송을 했는데, 이것이 생각보다 굉장히 큰 대박이 났습니다. 그래서 이번 K-팝 그리고 K-라이브커머스가 융합된 형태의 이 방송도 전 세계로 동시에 중계방송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중계를 통해서 국내의 내수 진작은 물론 브랜드 K의 제품을 알리고, 또 K-방역, K-팝을 알려서 대한민국의 제품이 해외에도 수출되는 그러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물론 라이브커머스에는 유명 인플루언서 그리고 부처 장관님들 그리고 지자체장들이 출연합니다. 현재까지 출연이 확정된 장관님은 기재부 부총리 그리고 산업부 장관님 또 해수부 장관님이 확정이 됐고요. 또 강원도지사께서도 출연이 확정됐습니다.
그래서 이분들이 쇼호스트로 출연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출연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라이브커머스 방송과 중소기업 제품 또 소상공인 제품의 PPL이 접촉된 K-팝 비대면 라이브 콘서트 등 K-팝과 융합한 새로운 비대면 라이브 방식의 판촉행사를 시도할 그런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K-팝 그리고 K-방역 이후에 K-세일이라는 새로운 소비촉진 모델영역을 제시하고 구축할 그러한 계획으로 있습니다.
또한, 국민적 참여유도를 위해서 최근 미스터트롯에 출연해서 인기를 얻고 있는 ‘정동원’ 군을 디지털 캠페인 광고영상 모델로 선정했고요. 글로벌 한류스타 ‘NCT 드림’도 홍보대사로 참여해서 동행세일 홍보영상 및 현장이벤트를 통해서 행사 홍보에 적극 지원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 영상은 잠시 뒤에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대한민국 동행세일 주요 추진내용을 상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온·오프라인 판촉행사입니다. 대기업 제품은 물론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을 중심으로 민간 쇼핑몰, 민간 온라인 등 16개 쇼핑몰에서 행사가 진행이 됩니다.
G마켓, 쿠팡, 11번가, 위메프, 티몬, 옥션, CJ몰 등이고요. ‘동행세일 온라인 기획전’을 통해서 최대 30 내지 40% 가격할인이 진행이 되고,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는 앞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최대 87% 가격할인을 실시합니다.
또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라이브커머스를 통해서 30% 내외의 할인판매가 진행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 전통시장, 대형 유통·제조업체 등의 오프라인 할인행사도 역시 같이 진행이 됩니다.
전국 633개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는 온누리상품권을 통한 페이백 행사가 진행이 되는데요. 당일 구매금액의 2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최대 4만 원까지 페이백 형태로 지급합니다.
또 55만여 개 제로페이 가맹점, 그리고 5,000여 개 동네슈퍼에서도 할인행사를 실시합니다. 대형 유통·제조업체도 자발적으로 할인행사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백화점은 주요 브랜드 시즌오픈 행사를 이 기간 중에 실시할 계획에 있고요. 대형마트는 식료품, 농축수산물, 생필품에 대해서 할인행사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서 롯데마트는 3만 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최대 4만 7,000원 할인권을 제공하고요. GS THE FRESH는 양파, 오징어 등 농축산물 및 복숭아, 자두 등 위주로 최대 50%까지 할인을 할 예정으로 있고, 농협 하나로유통은 마늘, 대파의 농축산물을 30%, 가공식품, 생활용품은 최대 50%까지 800개 점포에서 진행을 합니다.
또 가전제품 히트상품 특별전, 경품이벤트 등이 진행이 되고요. 자동차업계도 주요 차종 특별할인을 현재 준비 중에 있습니다.
패션업계는 코리아 패션마켓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주요 백화점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특별행사가 추진될 예정에 있고요.
축·수산업계는 계란과 오리자조금 단체의 현장판매를 진행하고, 하절기 국내 수요가 높은 품목 바다장어를 대상으로 대형마트 연계 상생 할인행사를 6월 18일부터 7월 8일까지 개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외식업계는 한식당 할인 20% 이상, 그리고 이벤트 '코리아 고메'라고 해서 250개 업체가 ‘푸드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 SNS에 맛집을 추천하시면 이 맛집을 추천하신 분에 대해서 경품행사도 진행이 됩니다.
또 ‘특별여행주간’ 7월 1일부터 19일까지 여행주간을 실시해서 해당 기간 전용 교통이용권 출시와 ‘생애주기별 여행’ 테마 여행 프로그램을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비대면 특별행사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남대문과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비대면 이원생방송 라이브방식으로 특별행사를 진행합니다.
여기에는 K-팝은 물론이고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의 PPL이 접목된 K-팝 비대면 콘서트, 라이브커머스 등이 진행이 되는데요.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2시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이것이 전 세계로 같이 송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여기에 주요 정부인사와 셀럽 등이 출연을 하게 되는데, 주요 출연 정부인사로는 기재부총리, 산업부 장관, 해수부 장관, 강원도지사 등이고요. 그리고 모델 300명을 가지고 있는 에스팀, 에스팀에서도 ‘남대문 시장 털이’라는 그러한 새로운 형태로의 판매가 다채롭게 구성될 그런 예정으로 있습니다.
다음, 지역행사를 소개를 드리면 6월 26일부터 6월 28일까지 부산의 벡스코에서 그리고 대구의 동대구역광장에서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전북은 전주한옥마을, 또 충북은 청주의 도시재생허브센터, 경남은 창원컨벤션, 그리고 서울에서는 7월 10일, 11일, 12일 3일간 코엑스에서 K-뷰티, K-인플루언서, K-팝을 중심으로 트렌디한 콘텐츠와 여기 브랜드-K관이 만들어지고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라이브커머스가 진행이 됩니다. 이것 역시 세계로 송출되는 그런 저녁 6시부터 8시까지의 2시간짜리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남대문의 특별행사장 그리고 코엑스 행사장 인근지역에 나비를 모티브로 활용한 다양한 조명을 설치를 하는데요. 지금 화면에 보신 것처럼요. 저런 형태의 조명이 설치됩니다. 저희가 지난 연말에 했던 크리스마스 마켓의 그 조명을 연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비의 날갯짓이 주는 나비효과를 강조할 그럴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 디지털 캠페인 영상의 홍보도 활발하게 이루어질 예정인데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전 국민의 관심 유도와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 미스터트롯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정동원 군이 참여합니다. 홍보영상 속 정동원 군은 '작은 날갯짓 하나가 만드는 내일'이라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메시지를 디지털 캠페인 송에 담아냈습니다.
정동원 군과 함께 하는 ‘SNS 틱톡 챌린지’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어저께 이미 시작을 했고요. 중기부 직원들이 많이 참여해서 지금 굉장히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들었습니다. 또 아울러 한류스타 NCT 드림도 홍보대사로 참여를 해서 동행세일 홍보영상과 현장이벤트에 참여를 하게 될 텐데요. 그럼 여기서 정동원 군의 디지털 홍보영상을 한 번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시청>
네, 이거는 틱톡 챌린지인데요. 같이 이렇게 나비효과를.
<동영상 시청>
네, 틱톡은 15초인가요? 시간제한이 있어서 저렇게 편집을 한 것 같습니다.
CF영상이요.
<동영상 시청>
그리고 이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주제곡이 '우리는'입니다. 그래서 7월 2일에 남대문 앞에 특별행사에 마지막 피날레가 대한민국 국민이 부르는 '우리는'이라는 것으로 테마를 해서요. 요즘 온라인 멀티영상으로 연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오늘 브리핑에 참석자를 제가 소개해 드리고 저는 물러가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오셨습니다. 그리고 산업통상자원부 천영길 중견기업정책관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동행세일 행사의 최영근 총감독께서 오셨고요. 그다음에 SM 엔터테인먼트 그룹의 드림메이커에 김기범 이사님 네, 감사합니다. 그리고 CJ ENM의 최상하 부장님 함께 해주셨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이따 노용석 국장 올라오셔서 질문 받아주시고요. 그리고 또 보다 상세한 설명 더 하실 것 있으시면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국장>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국장입니다. 장관님께서 브리핑하신 이후로 추가로 간단하게만 설명을 드리고요.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당초 기획부터 추진까지 민간 전문가 주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먼저 최영근 총감독님을 모시고 이번 행사의 전체적인 기획의도를 들으시고요. 그리고 현장행사, 특별행사 그리고 다른 사항에 대한 질의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영근 총감독>
최영근입니다. 반갑습니다. 앞서서 장관께서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간략하게 이번 행사의 취지, 기획의도 같은 것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행사의 포인트는 첫째로 비대면 세일을 통해서 내수 활성화하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K-팝을 K-세일로 연결해보자, 이런 취지로 기획이 됐습니다.
그래서 SM 소속의 아티스트들과 CJ의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국내를 넘어서 해외까지 우리 상품들을 확대해서 판매해보자, 이런 취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테크놀로지가 적용되고 있고요. 새로운 K 시리즈 영역이 또 하나 탄생할 것으로 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기대와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각 유통주체들마다 할인을 한다고 쭉 하셨는데 그럼 이 할인비용은 어디에서 부담을 하는지, 보통 유통법에 보면 협력사에 50% 이상 부담을 못하게 해놨잖아요. 그러면 협력사와 예를 들어 마트가 50%씩 부담을 하게 하는 방식인지, 아니면 정부가 혹시 또는 보조를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말씀 주신 대로 원칙상은 대형유통업체나 백화점 할인의 경우에는 5대5로 부담을 하게 돼있는데요. 이번 행사에 대형유통업체인 백화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납품업체가 희망하는 경우 등 부대조건을 달아서 그 가이드라인을 다소 완화시키기로 공정위 등과 협의해서 결정된바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가치삽시다 플랫폼이라든지 전통시장 이런 부분들은 재정으로 지원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질문> 아까 대형마트 30~50%고 온라인쇼핑몰 30~40%라고 할인폭을 해주셨는데 백화점은 얘기를 안 해주신 것 같아서 혹시 백화점 할인폭도 알 수 있을까요?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게 대기수요라든지 이런 부분 감안을 해서 저희가 이번 브리핑 때 공개를 원하는 업체 중심으로 먼저 말씀을 드렸고요. 이번에 포함되지 않는 업체들은 행사 직전이라든지 별도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질문> 오늘 정동원 군하고 NCT 드림 이렇게 홍보대사 언급이 나왔는데 여러 연예인 중에서 이들에 대한 선정기준이 있었는지? 예를 들어서 착한 선결제 캠페인에 참여했던 연예인들도 있었을 테고 조금 더 이미지에 부합하는 인물이 있었을 텐데 왜, 그 선정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최영근 총감독) 우선 정동원 군은 아주 귀여운, 국민들이 아주 뭐라 그럴까요, 국민동생급으로 반열에 올랐기 때문에 호감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캐스팅한 거고요. NCT 드림의 경우는 SM에서 말하자면 대표적인 지금 아티스트 중에 하나고 그래서 '이번 해외로 세일하는 데 적임자다. 적임팀이다.'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캐스팅됐습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추가설명 간단히 드리면요. 이번이 세일행사입니다. 결국 구매력이나 소비력을 가지고 있는 세대를 겨냥하는 측면도 있었기 때문에, 국민들 사이에 트로트가 대세라는 부분도 있고 해서 그런 이미지를 내수촉진 쪽에서는 저희가 생각을 했고요.
NCT 드림 같은 경우에는 아까 말씀드린 특별행사에 비대면 라이브 출연이 예정돼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글로벌로 송출이 될 예정이기 때문에 저희 중소기업이라든지 소상공인 제품과의 PPL 이런 부분을 또 고려를 해서 그렇게 선정하게 됐습니다.
<질문> 지금 뒤에서도 다른 기사 리포트도 하고 있는데 지금 현재 북한 이슈나 부동산 이슈 등으로 이 행사 자체가 너무 홍보나 이런 게 좀 미흡하지 않나, 그리고 현장에서 느끼는 어떤 이 행사에 대한 인지하고 있는 단계가 낮다고 판단이 드는데 어떻게 좀 해법이 있을지요?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저희가 기본적으로 지금 온·오프 쪽으로 홍보가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고요. 또 이게 세일행사다 보니까 구체적으로 세일, 유통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지금 홍보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이게 비대면 중심으로 이번에 하기 때문에 바이럴 쪽을 강하게 저희가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질문> 이번에 대기업 23곳이 참여하는데 마트 같은 경우에는 사실상 전통시장이나 이런 부분과 좀 겹치는 부분이 많더라고요. 농산물 같은 경우에도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이게 동행세일이다 보니까 대·중소·소상공인하고 서로 협업하거나 서로 양보하거나 이런 부분이 있을 텐데, 대기업들이 방금 판촉비 이외에 또 다른 협업사례나 또 대기업들이 좀 양보한 사례, 혹시 이런 게 있는지 좀.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저희가 그 부분은 별도로 모아서 다시 한번 브리핑을 드리겠지만 일단은 온라인 쇼핑몰도 대기업하고 연계된 부분들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 통해서 소상공인·중소기업 제품 입점지원이 이번에 같이 병행이 되게 되고요. 그다음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도 대기업 제품도 하겠지만 협력업체라든지 납품업체에 판촉을 지원하는 부분이 상당히 고려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전통시장 등에서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높여준다고 하셨는데 이게 전통시장에서, 일부 전통시장에서 불법 환전 문제들이 있잖아요. 그런데 이게 할인율이, 가액이 올라가면 불법 환전이 더 많이 벌어질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질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한 방지책은 어떻게 세우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지원정책관)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할인율을 높이는 것은 아니고요. 이번에 저희 자료를 보시면 온누리상품권에 대해서는 페이백을 하고 있고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10% 할인받아서 사셔서 또 이것은 제로페이하고 또 연결을 시키셔서 온누리상품권이 사용 가능한 전통시장에서 구매하시게 되면 추가적인 할인이 제공되는 측면이 있고요. 그리고 할인율 자체를 높인다기보다는 말씀 주신 대로 구매금액의 20%를 페이백해 드리는 제도이기 때문에 구매가 전제된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답변> (사회자) 오늘 브리핑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정부 6개 부처가 합동으로 저희가 이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 행사를 이끌어 나가시는 분들은 저희 민간에서 함께 참여해 주시는 우리 최영근 감독님 이하에 많은 분들이 민간에서 함께 협력을 해 주고 계시기 때문에요. 여러분들이 기사 작성하시는 과정에서 이번에 참여해 주시는 민간기업들도 한번쯤 조명해 주시고 부각해 주시면, 많은 국민들이 민관이 함께 합동해서 좋은 세일행사를 벌이고 있다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신경 써 주시고 오늘 브리핑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지원정책관)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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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6500곳 식중독 예방 위생점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등의 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6500여 곳을 대상으로 오는 5월 2일부터 24일까지 지자체와 함께 위생관리 등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요 점검 내용은 ▲소비(유통)기한 경과 제품(원료) 사용·보관 여부 ▲보존식 보관 여부 ▲식품의 위생적 취급과 기구 세척·소독 등 급식시설 위생관리 등이다. 서울 광진구의 한 유치원에서 서울시 특별점검반이 긴급 위생점검을 점검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점검은 급식용 조리도구, 조리식품 등도 수거·검사해 식중독균 오염 여부를 확인한다. 아울러 올바른 손 씻기 방법, 노로바이러스 환자의 구토물 소독·처리 방법 등 식중독 예방 교육·홍보도 할 예정이다. 한편 식약처는 올해 전국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1만 800여 곳을 전수 점검하는데, 오는 5월에 전체 어린이집의 60%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어 나머지 40%의 어린이집은 오는 10월에 점검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등을 대상으로 위생점검과 식중독 예방 교육을 잇달아 실시해 안전한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문의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소비안전국 식중독예방과(043-719-2117)
- 한컷 [오늘의 맞춤정책] 사칭 및 코인 사기, 절대 속지 마세요! 이용자 피해 사례 및 예방법 확인하고 똑똑하게 대처하세요 ■ 가족·유명인 사칭하는 연락에 주의하세요! 가족 ·지인 사칭 피해 사례 자녀 사칭하여 스마트폰 액정 깨져수리비,보험료 등의 비용이 필요하다며URL접속 유도 지인 사칭하여돌잔치·부고 등 각종 경조사 명목으로문자내링크 접속 유도하여 개인정보 탈취 가족 ·지인 사칭 피해 입었다면? 피해 사실을즉시경찰서에 신고 후, 본인·가해자 금융회사에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하세요. 금융피해방지를위해명의도용계좌·대출확인및자동납부내역을확인하세요. 통신피해방지를위해명의도용방지서비스로휴대폰명의도용을확인하세요. 유명인 사칭 피해 사례 유명 배우 사칭하여 SNS 개설 후 메시지로친분쌓은 뒤금전요구 SNS유명 배우사칭하여 메시지로금전 요구, 회사 취직시켜 준다며신분증 요구 유명인사칭이의심되는경우,SNS채널인증마크등을확인하세요. 온라인대화상대로부터송금을요청 받는경우,모든대화를중단하고사기범죄를 의심하세요. 영상통화를목적으로특정앱의설치를요구할경우,해킹등의우려가있으니무조건 거절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방송통신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 가상 자산 투자 사기에 각별히 주의하세요! 투자방 참여형(코인 리딩방) - 코인 리딩방 등 투자방으로 초대하여 특정 사이트 가입이나 앱 설치 유도 온라인 친분 이용형 (로맨스 스캠) - SNS, 데이팅 앱 등에서 친분을 쌓은 뒤, 가상 자산 투자를 권유하며 생소한 해외 거래 사이트 가입 유도 해외 거래소 사칭형 - 해외 유명 가상 자산 거래소의 명칭이나 링크, 로고 등을 교묘하게 차용 꼭 기억하세요! 신고된 가상 자산 거래소인지 확인하고 이용하세요. 온라인 투자방, SNS를 통한 투자권유는 일단 의심하세요. 검증되지 않은 사설 거래소 이용 시 고액 이체는 절대 금물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 여행 봄나들이 추천 수선화 명소 4곳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봄나들이를 떠나고 싶으신 분수선화를 감상하기 좋은 명소를 찾고 계신 분4월 중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 얼어붙은 겨울이 지나고 봄이 찾아오면 알록달록 다양한 봄꽃이 피어납니다. 그중 별 모양의 수선화는 진한 노란색을 가지고 있어 화사한 꽃놀이를 즐기기 좋은데요. 포근한 봄바람 따라 노란 물결이 일렁이는 수선화 명소 4곳을 알려드립니다. ★추천 장소★ 예산 추사 김정희 고택, 거제 양지암 조각공원,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 구례 지리산치즈랜드 예산 추사 김정희 고택 추사고택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서예가였던 추사 김정희 선생이 거주했던 생가입니다. 이곳은 다채로운 봄꽃이 식재되어 있어 4월이면 벚꽃, 목련 등 다양한 꽃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특히, 가옥 안뜰과 뒤편 언덕까지 넓게 자라는 수선화 군락을 만날 수 있어 대표적인 수선화 명소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이곳을 방문해 옛 한옥의 고풍스러움과 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나들이를 즐겨보세요. ※ 추사고택 - 위치 : 충청남도 예산군 신암면 추사고택로 261- 운영시간 : [3월~10월] 매일 09:00~18:00 [11월~2월] 매일 09:00~17:00-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추사고택 관리사무소 041-339-8242-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거제 양지암 조각공원 양지암 조각공원은 하늘, 바다, 꽃, 조각 4가지 테마를 주제로 구성된 문화공간입니다. 이곳은 봄이 오면 벚꽃과 튤립, 수선화를 한 번에 감상할 수 있어 꽃구경을 즐기러 방문하기 좋은 곳인데요. 또한, 공원 부지에 유명 조각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공원을 거닐다 보면 자연 속 갤러리에 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려한 전경에 눈이 절로 즐거워지는 이곳에서 여유롭게 산책을 즐겨 보세요. ※ 양지암 조각공원 - 위치 : 경상남도 거제시 능포로 194- 운영시간 : 연중무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거제시청 관광마케팅팀 055-639-6484-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 오륙도 해맞이공원은 해파랑길 1코스의 시작 지점으로 봄에 방문하기 좋은 부산 대표 명소 중 한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바다 위 오륙도의 전경과 노란 수선화 언덕을 한눈에 담을 수 있어 아름다운 자연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이기대 수변공원과 데크길로 이어져 산책을 즐기며 꽃구경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공원에서 여유롭게 힐링을 즐기다가 근처 오륙도 스카이워크를 방문해 바다 위를 걷는 듯한 짜릿함도 함께 경험해 보세요. ※ 오륙도 해맞이공원 - 위치 :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산197-5- 운영시간 : 연중무휴 [오륙도 스카이워크] 10월~5월 매일 09:00~18:00 (입장 마감 17:50) 6월~9월 매일 09:00~19:00 (입장 마감 18:50) *설·추석 당일 12:00부터 개방-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해파랑길 부산관광안내소 051-607-6395-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구례 지리산치즈랜드 지리산치즈랜드는 목장 아래로 드넓게 호수와 초원이 펼쳐져 탁 트인 상쾌한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매년 봄마다 노란 수선화가 언덕 위에 가득 피어나 그림 같은 자연 풍경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남기기 좋은데요. 그 밖에도 들판에 돗자리를 펴고 앉아 피크닉을 즐기거나 인근에 있는 지리산 호수공원을 함께 방문해 저수지를 따라 트레킹을 체험할 수 있어 가족·연인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봄 여행지입니다. 이곳에서 산뜻한 봄의 정취를 느끼며 힐링을 만끽해 보세요. ※ 지리산치즈랜드 -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산업로 1590-62- 운영시간 : 매일 09:00~18:00- 이용요금 : 성인 3000원 / 어린이 (5세~13세) 2000원 / 경로 (70세 이상) 1000원- 문의 : 061-782-2587-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김병환 기재부 차관, 제18차 물가관계차관회의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장애인 친화 미용실에 가보니~ 머리 헹굴게요. 시원하시죠? 미용사가 한 올 한 올 정성껏 머리를 감겨주며 말했다. 잠시 후 머리 손질을 마친 고객이 거울을 보며 말했다. 아이고 짤막하니 참 좋다. 장애인 친화 미용실. 여느 미용실 상황과 별 차이가 없다. 그렇지만 자세히 보면 다른 점이 보인다. 일단 한 사람 당 이용 공간이 무척 넓다. 리모컨으로 움직이는 의자에는 신체를 고정해주는 끈이 있다. 바로 옆에는 전동 휠체어 리프트도 구비돼 있다. 그렇다. 이곳은 장애인을 위한 미용실이다. 노원구 장애인 친화 미용실 헤어카페 더휴.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앞두고 서울시 노원구에 있는 장애인 친화 미용실 더휴 2호점을찾았다. 2022년 노원구는 장애인 친화 미용실 더휴(1호점)를열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예약이 넘쳐 1호점만으로는 감당하지 못했다(옆에서 머리를 하던 어르신이 1호점만 있을 때는 예약이 안 되더라라고 거들었다). 지난해 말 2호점을 열었다. 소문은 타고 흘렀다. 타 지자체에서 견학과 관련 문의가 쏟아졌다. 노원구청 장애인복지과 김기곤 팀장이 장애인 친화 미용실에 대해소개해주고 있다. 이곳은 제안부터 인테리어 계획까지 장애인 당사자들이 했어요. 턱도 없애고 바닥도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로 했고요. 노원구 김기곤 팀장(장애인복지과)이 말했다. 그렇지 않아도 들어오는 입구에는 휠체어 이동이 편리한 데크가 조성돼 있었다. 또 출입문 아래 점자 블록과 개폐 버튼을 설치했다. 미용실 내부에는 전동 휠체어 리프트와 전동 보장구충전소, 점자책 등이 구비돼 있다. 안내데스크 높이도 낮다. 휠체어를 탄 고객을 배려한 높이다. 화장실에는 곳곳에 손잡이 바를 조성해 안전을 도모했다. 세면대 거울은 경사지게 만들어 휠체어를 타고도 잘 보이도록 했다. 특수 제작된 미용 의자. 넓고 신체 고정 끈이 있으며 여러 각도로움직인다. 머리를 자르는 공간이 압권이다. 널찍한 공간에 미용 의자 3개. 그만큼 1인당 공간이 무척 넓다. 휠체어 이동을 고려해서다, 앞, 뒤, 옆 모두 휠체어가 지나갈 수 있도록 했다. 의자마다 머리를 감길 세면대를 하나씩 설치했고 리모컨을 누르면 자동으로 의자가 옆으로 돌아가 세면대에 눕혀지도록 했다. 미용실 내 휴식공간. 특히 신경을 쓴 곳은 휴식공간이다. 넓은 테이블에서 커피를 마시며 쉴 수 있다. 보호자나 간병인을 위한 공간으로 꾸몄다. 더욱이 이곳에는 사회복지사가 상주한다. 그런 만큼 미용 외에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미용사를 채용할 때 복지 관점에서 많이 봤어요.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받아야 하고 복지에 관심이 많아야겠죠. 여기 계신 미용실장님도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계세요. 점자책 등 관련 책자가 놓여 있다(왼쪽), 출입문에 점자블록을 설치했고 아래 쪽에도 개폐 버튼을 설치했다(오른쪽). 이용 대상은 노원구 거주 등록 장애인이다. 그런 까닭에 이곳에 전입을 고려했다는 장애인도 있었다고. 사실 노원구 거주 장애인으로 제한을 뒀는데도 대기해야 한다. 김 팀장은 궁극적으로 이런 미용실이 각 지자체에 많이 퍼져나가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했다. 다행히 다른 곳에서도 하나둘 장애인 친화 미용실이 생겨나고 있다. 전동보장구 충전소(왼쪽), 점자 안내판(오른쪽). 이곳을 찾는 연령은 골고루 분포돼 있다. 누구나 살면서 미용은 꼭 필요하니까. 무엇보다 비용이 착하다. 커트가 6900원, 염색이 1만5900원, 파마가 1만9000원. 더욱이 기초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은 50% 감면을 받는다. 수, 일, 법정공휴일만 제외하고 월~토요일까지 오전 10시에서 오후 7시(점심시간 오후 12시~1시) 운영하며 홈페이지나 전화로 예약 가능하다. 10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전문가들 솜씨라 여느 미용실 못지 않다. 휠체어 높이에 맞도록 높이를 낮춘 안내데스크. 고객이 결제를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장애가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환경이 돼야겠죠. 그렇지만 지금은 일반 미용실에서 장애인을 만나도 단지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좋을 것 같아요. 김 팀장은 이야기를 이어갔다. 장애인 입장을 들어보니 미용실을 이용하면서 미안하고 눈치가 보인다고 했다. 그러다 보니 미용실에가지 않고 집에서 자르거나 아예 자르지 않게 됐단다. 그런 장애인들이 밖으로 나가도 불편하지 않은곳을 만들고 싶었단다. 밖으로 나올 힘을 주었다는 게 가장 큰 의미 같아요. 가족들에게만 의존하지 않고,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환경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이발을 마친 오병근 씨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머리가 깔끔해져서 아주 좋아요. 비용도 싸지만, 커피나 간식도 있어서 휴게실 같아 즐거워요(그는 지상낙원이라고 콕 집어말했다). 또 화장실도 얼마나 편리한데요. 이발을 마친 오병근(68세) 씨가 말했다. 그는 중증장애인으로 손발이 불편하다. 한창 젊은 40대 갑자기 뇌경색으로 쓰러졌고 다른 병도 겹쳤다. 한 달에 한 번은 머리를 잘라줘야 하는데 여기가 생겨 살 것 같단다. 지금까지 3~4번 정도 왔는데 올 때마다 머리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가벼워지는 것 같다고. 갈 때 다음 달 예약까지 할 수 있어 더 편하단다. 전동 휠체어 리프트. 처음에는 주로 청결에 초점을 두시죠. 거동이 불편하니 관리하기 쉽도록요. 그러다가 이곳이 익숙해지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미용 목적으로 오시기도 해요. 어떤 머리가 어울릴까 하고 물으시는 거죠. 하루에 10~14명 정도가 이곳을 찾는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그러면서 말벗도 된다. 화장실 내부 거울은 휠체어 높이에서 보기 수월하게 만들었다. 저는 원래 제 가게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여기서 일하려고 한다니까 지인이 그러더라고요. 수입이 반토막나는데 굳이 왜 하냐고. 그런데 아이들이 모두 여기 엄마한테 딱 맞는 곳이야라고 말해주더라고요.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있는 미용실장은 오랫동안 미용실을 운영했다. 이전에는 유행에 민감했지만, 지금은 그런 요청은 받지 않는다. 간혹 왕년의 실력 발휘를 못 해 아쉽기도 하나, 그 이상의 보람이 있단다. 모두 고마워하며 다음에 올 날을 기다린다는 말이 참 따뜻하게 느껴진단다. 장애인 친화 미용실 더휴 입구.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얼마 전 보건복지부는 2023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조사 결과, 직전 조사연도(2018년도)에 비해 설치율은 9.0%p, 적정설치율은 4.4%p 높아졌다고 밝혔다. 앞으로 더 많은 곳에 장애인 친화시설이 만들어지길 바란다. 머리를 다듬은고객의 뒷모습이 산뜻해 보인다. 봄이니까. 장애인, 비장애인 누구든찬란하길 바라는 계절 아닌가. 나는 그의 머리가예뻐 무심결에 내 머리를 매만졌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윤경 otterkim@gmail.com
- 영상 현장을 지켜주신 의료진 여러분 고맙습니다 2024년 2월 6일 전공의가 병원을 떠난 이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킨 건 환자 곁에 남은 의료진의 헌신과 희생 고맙습니다.#thank_U #we_need_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