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3/4분기 중기 수출통계 확정치 브리핑
오랜만에 뵙겠습니다. 이렇게 모두 건강한 얼굴로 다시 뵐 수 있게 돼서 굉장히 반갑습니다.
작은 것을 연결하는 강한 힘,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입니다.
오늘은 작은 것의 강한 힘과 관련된 브리핑을 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이 지속되면서 국내외 경제상황이 여전히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좋지 않은 여건 속에서도 K-방역 진단키트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또 중소기업 제품들이 주력인 온라인 수출이 급증하는 등 중소기업 수출이 상대적으로 선전을 하고 있어서 우리 경제의 작은 성과이자 또한 희망이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번 3분기에도 중소기업은 코로나19로 2분기 급감했던 수출을 빠르게 회복을 하면서 전년동기대비 4.0%의 성장을 기록을 했습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중소기업 수출성장률이 19.6%로 전체 수출을 견인하는 그러한 모양새를 보여서 우리 수출의 버팀목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그런 고무적인 모습입니다.
오늘 브리핑은 코로나19 시대에 나타나고 있는 중소기업 수출의 특징에 관해서 먼저 말씀을 드리고, 3분기 수출동향에 대해서는 노용석 국장께서 상세하게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이 본격화된 올해 중소기업의 수출은 기존의 경제위기 때와는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통 수출이 하락세를 보이면 그동안은 중소기업 수출부터 하락하던 과거와 달리 중소기업 수출 감소폭은 대기업·중견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양호합니다.
금년도 9월까지의 누계액을 보면 중소기업 수출은 721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9% 감소했습니다. 그런데 똑같은 기간에 대기업은 -10.5, 중견기업은 -8.0이었다는 수치와 비교해 보면 상당히 선방하고 있는 것입니다.
총 수출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감소폭을 보이면서 최근 5년 이상 18% 수준에서 정체되어 있던 총수출 내에 중소기업의 비중이 19%, 좀 더 이것이 분기별로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만 거의 20% 가까운 수준까지 19.6, 19.7 이렇게 19.까지 지금 현재 끌어올려졌습니다.
수출기업 수도 5년 연속 증가세를 나타내면서 9월까지 0.3%가 증가해서 8만 6,400개사를 기록하고 있고요. 특히 K-방역제품을 수출하는 신규 업체가 5,936개사나 늘었습니다.
3분기만 보면 중소기업 수출이 4.0% 플러스로 돌아섰고, 9월에는 조금 전에 설명드렸던 것처럼 19.6%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는 단순한 무역규모 축소가 아니라 특정 품목의 수요 급증 그리고 수요 위축이 동시에 지금 현재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판매채널에 대한 수요가 폭발하면서, 복합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가운데 중소기업 수출이 지금 상당히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그러한 양상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상대적으로 발 빠르게 중소기업이 몸집이 작기 때문에 대응할 수 있었다, 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고, 두 번째는 이 온라인 수출의 급증의 특징을 보면 중소기업 제품,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온라인 수출이 많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중소기업이 지금 현재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설명을 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중소기업의 수출 특징을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의 수출 품목은 전체 수출을 대비해서 상대적으로 쏠림현상이 적습니다. 상당히 다변화돼 있다, 이렇게 특징을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특정 충격에서 오는 부정적 영향도 분산되는 효과가 있었다, 이렇게 설명드릴 수 있고요.
예를 들면 코로나19에 따른 락다운, 셧다운 등의 해외에서의 조치로 석유제품의 경우에는 -52.6%, 또 자동차, 항공기 분야도 -55.1, -62.3의 이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런 반면에 중소기업 제품을 보면 플라스틱 제품, 화장품, 자동차 부품, 합성수지, 기계류, 반도체, 이러한 품목에서는 비교적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오히려 성장세를 나타낸 부분들이 상당히 눈에 띕니다.
그 결과, 중소기업 수출의 상위 품목 구조가 최근 5년 내에 가장 큰 변화를 보였고요. 이 상위 20대 품목에 2개 품목이 신규 진입을 했는데, 이 신규 진입한 품목이 하나가 K-방역 중에 진단키트입니다. 이 진단키트의 경우에는 2019년에 수출 상위 50위에서 올해는 8위까지 올라와 있고요. 의약품은 2019년에 수출상위 45위에서 2020년에는 16위로 이렇게 올라와 있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의 급증세입니다. 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트렌드 변화도 수출에도 똑같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중소기업 제품이 주류를 이루는 온라인 수출이 크게 지금 부상을 하고 있는데요. 상품을 직접 보지 못하고 구매를 결정해야 하는 그러한 한계가 있죠.
따라서 대체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이 아주 잘 팔리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 수출의 주요 품목이 바로 화장품과 의류의 소비재입니다. 그러니까 여기서 우리가 또 하나 주목해야 될 것은 그동안 중소기업 수출 그러면 부품 위주였는데, 이제는 소비재로 이 중소기업의 브랜드가 어느 정도 인지되고 있다, 라는 이러한 분석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온라인 수출의 상위 1위가 첫 번째가 화장품, 두 번째가 의류, 이렇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화장품, 의류, 그다음에 패션잡화, 이런 것들이 또 한류와 상당히 연관이 깊은 그러한 소비재다, 라는 것을 볼 수가 있고요. 이 화장품, 의류, 패션잡화가 전체 온라인 수출의 7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가별로 보면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으면서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이 발달한 국가 중심으로 수출이 늘어나고 있는데 수출 상위 국가 1위가 일본, 2위가 중국, 그리고 3위가 미국, 4위가 싱가포르, 그리고 5위가 대만 이런 순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 온라인 판매 적합도가 높은 상품을 중심으로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연계 수출이 가능한 국가로의 수출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전체 코로나19 이후에 나타난 중소기업 제품의 수출증가세의 특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K-방역제품의 증가와 비대면 품목의 수출증가세입니다. 이 K-방역제품은 해외에서 수요가 급증을 해서 전년대비 451%가 증가했는데요. K-방역제품이라 하면 의료용 방진복, 또 라텍스 장갑, 손소독제 그리고 진단키트 등이 포함됩니다.
이 가운데 특히 진단키트는 1,433%나 급증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2019년 0.6억 달러에서 2020년 9.7억 달러, 9월 누계로 9.7억 달러로 집계되고 있고요.
또 이 비대면 유망품목에서는 디지털 장비, 또 ICT 인프라, 홈코노미 관련 품목이 주로 수출이 잘 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제품 중에서. 여기에 속하는 것이 가전제품, 가공식품, 취미·오락기구, 유아 및 애견용품들의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31.6%가 증가를 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저희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러한 중소기업의 수출호조세에 힘입어서 중소기업의 새로운 트렌드의 수출 확대가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는 이런 것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할 계획인데요.
그러나 아직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산세가 유럽에서 지금 또다시 증가를 하고 있고 해서 수출의 어려움, 중소기업 수출의 어려움이 아직도 도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조금 더 앞으로 집중할 분야는 바로 온라인 수출 분야입니다. 그래서 이 온라인 수출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해서 위기를 기회로 바꿔보자 하는 것이 저희 앞으로의 수출전략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해외수출 발굴을 위한 O2O 상담회를 적극 추진하고 화상상담회를 조금 더 고도화하겠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저희 중소벤처기업부가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해서 화상회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그것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다 여기와 연관이 돼 있습니다.
또 비대면 분야에 플랫폼을 만들어서 중소기업에서도 이런 화상회의를 직접 할 수 있도록 저희가 비대면 바우처 쿠폰을 지급하는 것 이런 것들이 다 이러한 대책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온라인 비대면에 새롭게 등장한 기회요인을 놓치지 않고, 중소기업이 보다 쉽게 수출을 시작할 수 있도록 글로벌 온라인몰 등과의 협업도 강화를 하고, 또 온라인몰에 입점시켜주는 것 이런 것들을 연계시키는 것 이러한 것들, 또 라이브커머스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활용한 해외 진출 이러한 것들을 조금 더 강화할 생각입니다.
대내외 환경은 녹록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가는 중소벤처기업들이 될 수 있도록 정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래서 중소벤처기업부가 작은 것을 연결하는 강한 힘에 이런 어떤 희망의 불씨를 키워가도록 하겠습니다.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관>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관 노용석입니다.
배포해 드린 보도자료 중심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1 4페이지 보시기 바랍니다.
2020년 3분기 중소기업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한 256억 달러를 기록하겠습니다. 2분기 13.6% 급감했던 중소기업 수출이 6월 이후 점진적으로 회복되다가 9월 들어 올해 최고 실적인 19.6% 증가하면서 3분기 전체적으로 4% 증가를 하는 플러스 수출을 견인했습니다.
9월의 수출 호조는 조업일수 영향도 있지만 조업일수 영향이 배제된 일평균 수출액을 보시더라도 9월에 6.6%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상위 5개국 수출, 중소기업 총수출의 5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증가세로 전환되었고, 중소기업 총수출의 50.8%를 차지하는 20대 품목 중 13개 품목이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대·중견기업 대비 양호한 실적을 보이면서 총수출 내 중소기업 수출비중이 전년동기대비 1.4%p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수출기업 수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참고2 주요 국가별 세부 수출 동향입니다.
중국, 대중국 수출의 경우 3분기에 6.8% 증가했습니다. 중국의 3분기 경제성장률이 4.9%를 기록하고 밑에 별표의 중국 제조업 PMI가 50을 계속 상회하는 등 제조업경기와 소비회복세가 뚜렷한 가운데, 디스플레이 등 국가 주도의 투자가 활황을 보이면서 9월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품목별로는 평판디스플레이 제조용장비, 계측제어분석기, 반도체제조용장비 등 현지 디스플레이업체의 투자에 사용되는 장비류 수출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요. 화장품도 K-뷰티 인기 지속과 비대면 판매 등을 중심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전기차 배터리 부품으로서 수출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 대미국 수출의 경우 13.5% 증가를 했습니다. 자동차 부품의 경우 완성차 판매시장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감소세가 완화되고 있고요. 특히 플라스틱 같은 경우에는 최근에 미국에서 비말차단용 가림막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수출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화장품과 반도체제조용장비는 중국과 비슷한 이유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음 베트남은 동남아 국가들이 최근에 락다운 영향으로 상당히 어렵지만, 밑에 제조업 PMI 보시면 9월 들어서 50을 상회하는 등 최근에 제조업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관련 수출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신제품 스마트폰 출시에 따른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무선통신기기 관련 부품의 수출이 41.5% 증가한바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 대일 수출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작년도 3분기의 건설 관련 품목 수출이 급증하면서 기저효과도 작용하고 있고요. 자동차 부품, 기타 금형, 레일·철구조물 등이 작년 기저효과 또 현지생산 차질 등으로 인해 수출이 부진하지만 면마스크 등 그리고 화장품의 경우에는 수출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홍콩은 중국과의 직교류 폐쇄 영향으로 과거에 홍콩을 경유해서 수출되던 물량이 중국으로 직수출되면서 화장품 수출이 크게 감소하고 있지만, 그 외에 반도체 및 금은 및 백금 등의 수출은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도와 대만은... 대만만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만에 보시면 대만이 풍력발전 4개년 계획을 수립하면서 풍력발전 설비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이에 따라 레일 및 철구조물로 표시된 중소기업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음 러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 품목별 수출 동향입니다.
플라스틱 제품이 중소기업 제1위 수출 품목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미국의 경우 비말차단용 가림막 수출 증가 그리고 중국과 헝가리 등의 배터리 공장에서 분리막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당 지역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은 골고루 주요 소비시장과 신흥시장 모두 호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이 금년 들어 어려운 품목인데요. 다행히 9월에는 9.0% 증가하면서 플러스로 전환되면서 3분기 수출 감소폭이 다소 완화됐습니다. 원인은 완성차 판매가 부진하다가 최근에 신차 출시 등에 힘입어서 부품수요가 동반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제조용장비는 중국, 대만, 미국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의 투자 수요가 확대되면서 장비 수출이 잘 되고 있습니다.
합성수지, 계측제어분석기, 기타 정밀화학제품 세 품목 다 호조를 보이고 있고요. 철강판과 반도체 같은 경우는 철강판은 마이너스, 반도체는 소폭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 10페이지는 말씀드린 주요 품목별 3분기 7월, 8월, 9월 그리고 3분기 전체 1월~9월까지 누계 실적이 표시돼 있고, 마지막 11페이지에는 연도별·월별 중소기업 및 총수출의 기업 수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비중 등이 표시돼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사회자>
자료의 양이 많고 상세하게 기술이 돼 있어서 아마 현장 질문은 없는 것 같고요. 장관님 마지막으로 말씀 있으시면 하시고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질문을 안 하셔서 제가 조금 추가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월에는 정말 놀라운 성장세를, 수출성장세를 보였는데요, 19.6%. 그러면 10월도 이어질 것이냐, 10월은 조업일수가 전년대비 적기 때문에 10월 수출은 9월만큼 그렇게 좋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평균 수출액 증가가 지난 5월을 저점으로 해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저희가 생각하기에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 라고 생각되는데 9월에 비교하기에는 아직 10월은 조금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되고요.
왜 온라인 수출에 중소기업의 제품들이 이렇게 주로 잘 팔리느냐, 이것과 관련해서는 저희가 분석해 보니까 온라인 수출 적합도가 높은 제품들이 대부분 다 중소기업 제품이고요.
그리고 코로나19의 특수품목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수출기업의 대다수가 중소기업입니다. 그러니까 신규 수출업체도 다 중소기업이고 코로나19의 특수도 다 중소기업에서 나왔는데, 또 이 부분을 조금 더 저희가 분석해 보면 그동안에 스타트업이나 벤처 쪽에 저희가 R&D 투자를, R&D 투자와 지원을 쭉 해 오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특히 바이오 부분과 같은 이런 부분에서는 그동안의 지원과 R&D 투자들이 딱 어떤 시기와 딱 맞아떨어진 이런 부분도 상당히 있었다, 그래서 이것은 굉장히 고무적이라고 생각하고요.
또 정부가 그동안에 온라인 수출과 관련해서 지원을 했는데 주로 다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온라인 수출을 지원했습니다. 예를 들면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이라든가 또 온라인몰의 한국관을 확대하는 것이라든가 공동물류센터를 통한 B2C 물류지원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다 중소기업 중심으로 그동안 한 3년 정도 꾸준히 해 왔다, 이런 것들을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중소기업이 앞으로 온라인보다... 그동안에 중소기업이 이 해외시장에 수출하는 것에 대해서 약간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수집의 어려움, 복잡한 수출 실무, 언어 문제 이런 것들, 이런 것들이 중소기업의 가장 큰 수출장벽이었는데 이 수출장벽을 온라인 수출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지금 뛰어넘고 있는 과정 중에 있다, 이렇게 설명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오후에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지금 이 뉴스
- 정책뉴스 [일상공감 365] 우리가 애타게 가을을 기다리는 이유 추석 연휴가 지났어도 더위는 꺾이지 않고 나무들은 어느새 가을옷을 입었습니다. 탐스럽게 여무는 열매들, 그 열매가 보내는 가을 신호, 우리가 가을날을 애타게 기다리는 이유는 값진 결실을 볼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컷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어린이) 2024-2025절기 어린이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안내입니다. ■ 지원대상 : 생후 6개월 ~ 13세 어린이(2011.1.1. ~ 2024.8.31. 출생자) - 2회 접종 대상 : 과거 접종력이 없거나, 기존에 1회만 접종 받은 생후 6개월 이상 9세 미만 어린이 - 1회 접종 대상 : 2회 접종 대상 외 생후 6개월 이상 13세 어린이 ■ 지원기간 - 2회 접종 : 2024.9.20.(금) ~ 2025.4.30.(수) - 1회 접종 : 2024.10.2.(수) ~ 2025.4.30.(수) ■ 지원내용 : 인플루엔자 4가 예방접종 ■ 접종기관 :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보건소는 방문 전 접종 가능 여부 확인 필요)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 ■ 접종기관 방문 시 : 주민등록등본, 국민건강보험증 등 접종 대상 확인을 위한 서류 지참
- 여행 아이랑 가기 좋은 서울 실내 체험 박물관 4곳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아이들과 실내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고 싶은 분 아이가 이해하기 쉽고 교육적인 전시를 찾는 분 온가족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를 찾는 분 주말에 아이들과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이 많은데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유익하고 의미 있는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서울의 실내 체험 박물관을 소개해 드립니다. ★ 추천 장소 ★ 서울생활사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항공박물관, 마곡안전체험관 서울생활사박물관 서울생활사박물관은 해방 이후 서울의 모습부터 서울에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상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1층에서는 서울풍경이라는 주제로 해방 이후 점차 커져가는 도시, 문학, 대중문화 속에 표현된 서울의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2층은 서울살이라는 주제로 당시 서울에 살았던 이들의 삶을 엿볼 수 있고, 3층은 서울의 꿈 이라는 주제로 주거 공간부터 학교 생활, 그리고 직업까지 치열하게 노력했던 이들의 모습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또 11월 16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실제 법복을 입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법정 이야기를 담은 박물관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니 방문에 참고하세요. 아이들과 함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서울의 모습을 둘러보며 유익한 시간을 보내보세요. ※ 서울생활사박물관 -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27- 문의 : 02-3399-2900- 운영시간 : (화~일요일) 09:00~18:00 (입장 마감 17:30)* 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무-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역사와 문화의 흐름을 전시한 공간입니다. 사진과 잡지, 시청각 자료 등 다양한 형태의 소장품을 볼 수 있어 그 현장을 더욱 생생하게 둘러볼 수 있어요. 전시관은 1894~1945년, 1945~1987년, 그리고 1987년~현재까지 총 3개의 주제로 나눠서 관람할 수 있는데요. 먼저 근대국가의 기초를 마련한 1894년부터 독립을 이룬 1945년까지는 당시의 사진과 신문 그리고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87년~현재 전시관에서는 CD와 카세트테이프를 통해 음악을 듣던 시절부터 현재까지 각 세대별로 즐겼던 대중문화의 변천사도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발전 과정을 보고 체험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198- 문의 : 02-3703-9200- 운영시간· (월, 화, 목, 금, 일요일) 10:00~18:00 (입장 마감 17:30)· (수, 토요일) 10:00~21:00 (입장 마감 20:30)* 1월 1일, 설·추석 당일 휴무-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국립항공박물관 국립항공박물관은 국내외 비행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련된 전시를 관람하고, 비행과 항공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전시 공간에서는 일제강점기 시대에 비행 훈련을 받았던 조종사들의 이야기와 이후 민간 항공사의 등장과 자체 제작 전투기 등과 같은 우리나라 항공의 역사까지 살펴볼 수 있어요. 또 직접 조종간을 잡고 비행을 해보거나 파일럿, 관제사, 승무원 등 비행과 관련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요. 체험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 후 참여가 가능하니 이용에 참고하세요. 멀리서만 바라보던 비행기를 직접 보고 체험하며 새로운 경험을 즐겨보세요. ※ 국립항공박물관 -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177- 문의 : 02-6940-3198-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8:00 (입장 마감 17:30)*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당일 휴무- 이용요금 : 무료* 체험별 이용요금 별도 (사전예약)-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마곡안전체험관 마곡안전체험관은 지진, 해일과 같은 재난 상황, 교통사고 예방 및 발생시 대처, 그리고 생활 속 안전사고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재난안전, 학생안전, 교통안전, 보건안전까지 총 4개의 모든 테마공간은 사전 예약 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교통안전 체험관에서는 지하철 이용 시 구호물품, 비상문 위치와 개폐방법 등 우리의 실생활과 아주 밀접하지만 위급한 사고 현장에서 직접 탈출하는 법을 체험하며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 재난안전 체험관에서는 지진, 태풍, 침수와 같은 자연재해를 직접 겪어보고 사후 조치를 몸소 배워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일어난 사고부터 재난 상황까지 아이와 함께 대처 요령을 배우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보세요. ※ 마곡안전체험관 -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3- 문의 : 02-2600-4262- 운영시간 : (월~토요일) 09:00~18:00* 매주 일요일, 공휴일, 대체공휴일 휴무-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글, 사진 : 트래블리더 16기 김정혁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서울공항 도착 행사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위로·열정·감동 가득했던 ‘2024 청년의 날’ 기념식 현장을 다녀와서 2024 청년의 날을 맞아국무조정실과 서울특별시, (재)청년재단이 주최·주관한 2024 청년의 날 기념식이 9월21일오후 3시에 KBS 신관 공개홀에서 열렸습니다. 청년의 날은 청년의 권리보장 및 청년발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청년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법정기념일로 매년 9월 세 번째 토요일입니다. 청년기본법에는 청년을 19세 이상 34세 이하로 정의하되, 다른 법령과 조례에서 청년에 대한 연령을 다르게 적용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는 비록 34세는 초과했지만 청년의 범위가 넓은 여러 개별법 및 분야에 따라서는 청년의 범주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지금의 청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것을 불과 몇 년 전에 먼저 경험한 입장에서 청년의 고충과 마음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에 기념식 현장에 꼭 참석하고 싶었는데요. 대한민국 정책기자단으로서 기념식 현장에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행사 전날부터 새벽까지 서울에는많은 비가내려, 기념식장까지가는 길이 험난하지는 않을까 걱정을 했었는데요. 다행히 오전부터 비가 내리지 않은 반면 기온은 무덥지 않고 서늘해 기분 좋게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었습니다. 2024 청년의 날 기념식 현수막과 배너. KBS본관에 건물이 많고 방대해 행사장까지길을 헤매지 않고잘 찾아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는데,신관 공개홀로 가는 길에 대형 현수막 등이 군데군데 놓여있어서 쉽게 잘 찾아갔습니다.나올 때 제가 들어왔던 반대 방향의 가로등대열에도현수막이걸려있는것을확인했는데요.기념식 주요 참석 대상이 청년인 만큼 대부분은 안내 현수막이나 배너가 부족했더라도 충분히 잘 찾아갔겠지만, 이렇게 현장을 규모 있게 잘 안내해 준 덕분에 기념식이 가지는 의미와 무게감을다시 한번 새겨볼 수 있었습니다. 2024 청년의 날 기념식 티켓. 입구 앞에서 티켓을 수령하고무대 앞쪽 지정석 외에는 선착순 착석이었기에 곧바로 공개홀 안으로 입장했습니다. 중간보다 아래쪽 위치의 가운데 잘 보이는 좌석에 앉았는데요. 500여 좌석 규모였지만 가장 뒷자리도 무대가 잘 보여서 참석자 모두가 기념식 행사를 즐기는 데에는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정부 각 부처별 청년 보좌역, 2030 자문단 등 청년 정책 활동에 기여하고 있는 청년활동가들도 기념식에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생방송 시작 시간이 다가오자 사전 MC가 무대에 나와 행사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과 함께, TV 중계 생방송이기에 참석자 누구라도 화면에 얼굴이 나올 수 있다는 것과 그래서 휴대폰 동영상 및 사진 촬영이 금지라는 등의 유의사항도 알려주었습니다. 정책기자단으로서 현장 취재의 목적을 가지고 참석한 입장에서 사진 촬영의 제한이 아쉽긴 했지만 생방송으로 송출되는 중요한 청년의 날기념식 행사였기에 TV 방송 중에는 이를 잘 따랐고, 중계 직전과 직후에 한두 컷의 사진을남겼습니다. 다행히 생중계방송은 유튜브 KBS 계정에서 볼 수 있으니 이를 참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념식 시작 직전 촬영한 오프닝 무대의 주인공, 크로스 오버 그룹 라포엠. 15시 정각이 되자 청년의 날 기념식은크로스 오버 그룹 라포엠의웅장한 무대로 그 포문을 열렸습니다. 환상의 하모니로 오프닝으로 최적의 공연을 보여준 그룹 라포엠은국민의례 애국가 제창에서도 무반주로 함께해기념식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었습니다. 행사 진행에는 과거 아이돌 가수로,현재는 배우로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이준 님과 박지원 KBS 아나운서께서 맡았습니다. 본격적인 기념식 진행에 앞서 청년의 날에 대한 정의를 소개했고, All Ways with Youth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20~22일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정년정책 박람회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려주었습니다. 기념식 진행자 배우 이준(좌), 아나운서 박지원(우).(출처 : KBS 유튜브 계정) 국민의례 후청년정책 유공자 정부 포상 수여식이 열렸는데요. 이를 보면서 앞으로 저도 청년을 위한 활동에 더욱 매진하여 언젠가 청년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표창을 수상하겠다는 꿈을 마음에 품었답니다. 아무쪼록 청년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애쓰신 모든 수상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올립니다. 다음으로는 한덕수 국무총리의 기념사와 오세훈 서울시장의 축사가 이어졌는데요. 공통적으로 청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여 청년의 미래와 복지 증진을 위해 힘쓰겠다는 내용이 담겨있었습니다. 특히 한 총리는 기념사 말미에서 청년들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어떤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라고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 기념사/(출처=KBS 유튜브 계정) 이후 성장, 공유, 동행이라는 메인 키워드를 바탕으로 각기 다른 장르의 공연가로 구성된 릴레이 축하공연이 열렸습니다. 먼저는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며 세계 무대에서의 수상 경력이 화려한 브레이킹 크루 퓨전엠씨와 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팝핀 댄스팀 오리엔탈히어로즈, 다채로운 매력을 뿜어내는 대한민국 대표 락킹댄스팀 립스티컬펑크의 연합 공연이었습니다. 영화 위대한 쇼맨의 OST로 잘 알려진 곡 The Greatest Show에 맞춰청년들로 구성된 각기 다른 장르의 댄스 그룹들이 합을 맞춘 이공연은 보는 눈을 굉장히 즐겁게 해주었는데요. 무엇보다도 청년 관객들에게 이들의 에너지와 열정이 고스란히 전해졌다는 점이 대단히 좋았습니다. 나른했던 제 삶에 활기를 불어준 무대기도 했고요. 바로 이어서는 목소리로 세상에 희망을 전하는 대한민국 대표 쇼콰이어 그룹 하모나이즈가 깊은 울림의 앙상블로 관객에게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퓨전엠씨-오리엔탈히어로즈-립스티컬펑크,하모나이즈,전체 합동 무대,빅오션.(출처=KBS 유튜브 계정) 대한민국 최초의 청각장애인 아이돌 그룹 빅오션은전설적인 아이돌 그룹 H.O.T.의 희망찬 노래 빛을 리메이크한 데뷔곡으로 무대를 펼쳤는데요. 청각장애인이라는 생각을 못 할 정도로 군더더기 없는 공연이었습니다. 누군가에게 희망을 주겠다는 그 진심이 밝은 얼굴과 동작에 확실히 담겨있었기에 신체적·정신적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많은 분들에게 깊은 감동과 희망을 주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노래 마지막에는 앞선 무대 팀들이 모두 나와 함께 대미를 장식했습니다. 이후에는 대중 가수의 공연이 이어졌습니다.근래많은 청년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다는 국내 최다멤버로 구성된 신예 아이돌 그룹트리플에스가 대표곡 girls never die로 공연했습니다. 끝까지 가볼래 포기는 안 할래, 쓰러져도 일어나, We Go, We High, Go Now라는 가사가 마음속에 콕콕 박히더라고요.이어서는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등장만으로 뜨거운 환호를 받은 가수들의 공연이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많은 관객들이 기다렸던원슈타인과 소코도모의 회전목마 무대가 시작됐는데요.라이브 공연이 맞나 싶을 정도로 그 실력도 훌륭했지만역시나에너지와 열정이 가득한 무대여서많은 관객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다음 공연은청년의 날 기념식에가장 잘 어울리는 팀의 곡으로 생각되는,바로 옥상달빛의 수고했어 오늘도 무대였습니다. 주위를 둘러봤더니 눈시울이 붉어졌거나 감동을 받은 듯한 표정을 지은 관객들이 다수 보였습니다. 이미 수많은 청년들에게 위로를 선사한 이 노래를 현장에서 라이브로 들은 관객들은 또 한 번 위로받았을 것입니다.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트리플에스,원슈타인소코도모,에이핑크,옥상달빛.(출처=KBS 유튜브 계정) 공연의 막바지 하이라이트를 장식한 팀은 14년 차 걸그룹 에이핑크입니다.포기하지 않고긴시간 동안 활동하고 있는 자체로청년들에게는위로와희망이되었기 때문일까요?에이핑크는 그 등장만으로도 관객들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냈습니다. 과연 수많은 히트곡 중 어떤 곡을 들려줄지 궁금했는데, 신나는 댄스 곡 1도 없어에 이어 슬퍼하지마 No No No, 혼자가 아냐 No No No라는 가사가 담긴 No No No의 무대가 열렸는데 역시나 곡 선정이 탁월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실력파 그룹답게 눈과 귀를 모두 호강시켜준 무대였습니다. 2024년 청년의 날 기념식, 그 대미를 장식한 팀은 더리슨입니다.팀명이 다소 생사한가요?멤버 이름을 들으시면 아! 하실 겁니다. 임한별, 이무진, 이진성, 김희재, #안녕. 개별 가수로서도 명성이 자자한 뛰어난 보컬 실력을 자랑하는 분들이 함께 하모니를 이룬, 말이 필요 없는멋진공연이었습니다. 이들이 부른 마지막 곡은 데이식스의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였는데요. 이날 참석한 관객들에게위로와 열정, 그리고 감동을 선사한 2024 청년의 날 기념식은 각자의 인생에 분명 한 페이지로 남을 것입니다. 생방송 종료 직후 촬영 한, 더 리슨(이무진, 김희재, 이진성, #안녕, 임한별). 1시간이라는 생방송 무대를 이렇게 깔끔하고 매끄럽게 끝낼 수 있다니,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공연 내내 흥겹게 몸을 흔들며 즐기는 MC 이준 님부터 넘치는 에너지와 열정으로 공연을 펼쳐주신 출연자들의 퍼포먼스까지. 어느 요소 하나 아쉬움이 남지 않는 만족스러운 기념식이었습니다. 다른 관객분들 생각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아 보였습니다. 마치고 나오는 길에 기대 이상으로 좋았다는 말과 함께 좀 더 길었으면 하는 아쉬움을 표하는 분들을 이곳저곳에서 볼 수 있었으니 말이죠. 청년 정책에 관심이 많아 보건복지부청년인턴이자보건복지부2030자문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최선아 님은 본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청년 정책 활동에 관심이 많아 시간을 내 참석했다며 청년들이 좋아할 만한 공연들로 1시간을 알차게 가득 채운점이좋았다 소감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청년의 날 행사가, 다양한 환경 속에서 지금 이 순간에도 각자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청년들에게 한 줄기의 희망, 삶 속에서 힐링을 주는 행사로 지속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전했습니다.저도청년의 날 기념식 및관련행사가 해마다 성황리에 개최될 수 있도록관심을 가지고응원하겠습니다. 2024 청년의 날 박람회 현장 모습. 기념식이 끝난 뒤에는인근의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개최 중인 청년정책 박람회현장에 들러보았는데요. 60개가 넘는 정부 및 지방정부, 공공기관의 청년정책 부스와 약 25개의 청년창업·소상공인·기업 부스로 구성된 박람회가 펼쳐지고있었습니다.앞쪽무대에서는인기 TV프로그램 최강 야구에 출연하고 있는 야구 대 스타 박용택, 이대호, 니퍼트, 유희관님과함께하는 청년 고민 HOME RUN!이라는 토크쇼 행사가 열렸고,공간 한쪽에는 청년 푸드트럭도개시돼 청년들의 입맛을 자극하고 있었습니다.그야말로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한 행사장이더라고요. 아쉽게도 올해 청년의 날 박람회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에서 정책기자단의 참여 후기를 확인하시고 내년 행사에는 꼭 참석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024 청년의 날 기념식은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KBS 유튜브계정에서 보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어 위로와 힘을 받아 가시기바랍니다. 우리의 미래인 청년을 위해 온 국민께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당부드리고, 청년분들께서는 많은사람들이 여러분들을 응원하며함께 하고있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청년, 파이팅! 정책기자단|곽한솔greatpine7@naver.com 여러분들께 유용한 이야기를 쉽고 편하게 나누고자 합니다.
- 영상 만 16세 박도영 군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24년 9월 23일부터 시작되는 경찰청X금융사 토스 2024 청소년 사이버도박 근절 캠페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도박 근절을 위해 대한민국 경찰청과 금융사 토스가 힘을 모았다! 사이버 도박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실제 학생들의 얼굴을 합성해 만든 가상의 인물 만 16세 박도영 우리 주변의 평범한 학생의 일상 이야기로 풀어낸 공익광고 영상을 함께 감상하시면서 사회적 문제에 대해 공감해보시면 어떨까요? 캠페인 홈페이지 ▶https://toss.im/stop-gambling박도영의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y_gamblingdieary 대한민국 청소년 도박이 사라지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