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정례 브리핑

2021.08.09 신희동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대변인입니다.

오늘 많이 오신 것 같은데, 또 우리 차관님, 본부장님 바뀌시고 그래서 새로 오시고 그래서, 오늘 인사도 있고 그래서 오신 걸로 얘기를 하고요.

아시다시피, 이미 했지만 2차관님이 11시에 여기를 방문할 예정으로 돼있고요. 본부장님이 오후 2시 반에 방문하기로 했으니까 그때 인사도 하시고 또 혹시 궁금하신 것 여쭤보시고 그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금주 보도계획 관련해서 브리핑 잠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주는 총 14건입니다. 역시 휴가철이고 해서 이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고요.

오늘은 없고 내일 조간으로 오늘 장관님께서 여름철 전력수급 관련해서 시설 방문이 있습니다. 변전소를 방문하게 되는데 오늘 2시입니다. 아마 참고로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전력공급에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이제 좀 흥미가 떨어지실지 모르겠는데 이해를 해주시고요. 저희들 하여튼 최선을 다해서 문제가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립니다.

내일 석간으로 국무회의 관련한 통과 시행령 건 2건이 나갑니다. 지역산업 위기 대응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특별법 공포안이고요.

또 하나가 송변전설비 주변시설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 일부 개정령입니다, 송주법 지원법이라고 하는. 그래서 두 가지가 내일 10시 국무회의에서 통과될 예정으로 있다는 말씀드리고요. 상정된 다음에 통과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관련해서 기존에 다 아시던 내용이지만 관심을 가지시면 될 것 같고요.

수요일 조간으로는 장관님께서 요새 백신허브와 관련해서 싸이티바사의, 미국에 있는 싸이티바(Cytiva)사의 CEO와 면담이 있습니다. 원부자재 주요업체인데요. 전략적으로 유지 필요에 있어서 큰 백신 분야에서의 기업과 면담을 통해서 협력을 강화하는 그런 내용이라는 말씀드립니다. 면담은 비공개입니다만, 참고로 내일 4시에 서울청사에서 있게 된다는 말씀드립니다.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국가참조표준데이터센터 신규 지정식이 있습니다. 세 가지인데요. 맥진, 한의원에서 하는 맥을 보는 맥진, 그다음에 균형능력, 섬유소재 데이터, 이 세 가지를 참조표준으로 만드는데요. 이것을 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를 지정하는 지정기관 수여식이고요. 내일 4시에 국가기술표준원 대회의실에서 열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수요일 석간으로 산업부와 국방부 장관 공동주관 하는 방위산업발전협의회가 있습니다. 8회인데요. 연초에도 계속 있었습니다만, 정부부처가 힘을 모아서 방위산업 활력을 도모한다는 그런 취지로 계속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협력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고요. 수요일 10시부터 11시 반까지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양 장관께서 주재하십니다. 모두발언까지 공개합니다만, 다만 국방부 상주 출입기자단만 출입이 허용된다는 점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로봇이라든지 드론이라든지 위성이라든지 관련된 산업 간의 국방부와 산업부 간의 협력사안에 대해서 논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8월 12일 목요일 조간입니다.

에너지차관, 2차관입니다. 2차관이 첫 행보로서 여름철 전력수급 대비 현장점검을 하게 됩니다. 수요일 2시에 잠정적입니다만, 2시에 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를 방문할 예정으로 있고요. 코로나 상황에 따라서 방역 상황에 따라서 비공개로 진행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금요일 조간입니다.

금년도 7월 ICT 수출입 동향이 발표가 됩니다. 늘 그렇지만 과기정통부와 같이 공동 배포하게 됩니다. 반도체하고 디스플레이, 가전, 컴퓨터, 휴대폰 등 ICT 산업의 수출입 현황이 발표되니까요. 그런 수치도 감안하셔서 기사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토요일 조간으로는 장관님 행사 안으로 한 세 가지 정도 나가는데요. 점심에는 오찬을 겸해서 무역정책금융기관장들과의 간담회를 하십니다. 아시다시피 요즘에 고운임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수출중소기업들의 애로 해소를 위해서 그리고 자금난 해소를 위해서 수출과 관련된 정책금융기관들이 하는 역할에 대해서 장관님과 같이 한번 논의하는 그런 시간이 된다고 말씀드리고요. 금요일 12시입니다.

이어서 오후에는 멕시코 에너지부 장관이 방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산업부 장관과 멕시코 에너지부 장관 간의 면담이 있습니다. 금요일 3시부터 3시 30분까지 있고요. 포시즌스호텔에서 개최가 됩니다, 비공개입니다만. 기후변화와 관련된 그다음에 에너지 관련된 현안들에 대해서 협력 분야에 대해서 논의가 있게 됩니다.

이어서 5시 30분, 금요일 5시 30분에 카자흐스탄 산업인프라 개발부 장관과 화상회의를 갖습니다. 2019년도에 정상 간 회담 이후에 지속적으로 양국 간의 협력 분야에 대해서 논의해오고 있고요. 이번도 그런 일환으로서 점검하고 또 새로운 사업들이 뭔지에 대해서 논의하는 그런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13일 5시 반이고, 이것 역시 비공개 그리고 화상회의라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립니다.

금요일 마지막으로... 토요일입니다만, 금요일 오후에 예타 관련한 총괄위원회가 마지막 열릴 것 같습니다. 거기서 저희들이 관련된 K-센서 기술개발 사업의 예타를 지금 진행 중에 있는데, 규모는 조금 바뀔 수 있습니다만 약 1,800억 원 정도의 K-센서 기술개발 사업의 예타가 통과될 계획으로 있습니다. 마지막 절차고요. 거의 완성이 됐기 때문에 저희들이 보도자료를 통해서 기자 여러분들께 말씀드린다는 말씀드리고요.

시장선도형 K-센서 기술개발 과제가 금요일 오후에 총괄위원회를 통과하게 되면 보도자료를 뿌리고 이건 토요일에 조간으로써 나가게 된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립니다.

장관님 주요일정은 제가 말씀드렸습니다만, 오늘은 송변전시설 현장점검하게 되고요.

내일은 오전 아침 일찍 중대본회의 그다음에 국무회의가 10시에 있고요.

그다음에 아까 말씀드렸지만 서울에서 백신 원부자재 외투기업 CEO, 미국 CEO를 만나게 됩니다.

수요일은 역시 아침에 중대본과 국방부에서 열리는 8회 방위산업발전협의회를 참가하시게 되고요.

금요일은 아침 중대본과 혁신성장 BIG3, 서울회의... 추진회의, 그다음에 무역정책금융기관장 오찬, 멕시코 에너지부 장관 면담, 카자흐스탄 산업인프라개발부 장관 면담이 연이어 있게 된다는 말씀드립니다.

주요정책 관련 회의는 아까 말씀드렸지만 35회 국무회의가 내일 10시에 열리게 되고요. 심의·의결 안건 중에 저희들이 2건, 말씀드렸듯이 지역산업 위기대응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특별법안이 공포되는 것 하나하고요. 송변전설비 주변지역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 등 2건이 내일 국무회의에 상정되고 통과될 예정으로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 금주 보고계획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을 드렸고요. 8월 새롭게 시작합니다만, 특별히 취재와 관련해서 혹시 지원 요청이 있거나 아니면 궁금한 점 있거나 하시면 지금 말씀해주시면 좋고요. 이따 끝나고도 우리 지원팀을 통해서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 있으신가요? 일정이나 이런 것 관련해서.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이번에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보도자료 따로 안 나갑니다.

<답변> (관계자) ***

<답변> K-센서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별히 보도자료를 별도로 배포, 우리에게 배포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것 있으면 생각나시는 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